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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 특성을 고려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3단 Lashing Bridge 개발
Development of 3-Tiered Lashing Bridge of Very Large Container Carrier Considering Fatigu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위성국 (목포대학교 대학원 선박해양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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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이후 세계 경제 성장과 함께 컨테이너선의 발주량은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점차 고속화, 대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국내 조선소들은 조선원가, 운항 효율성 및 속도 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12,000 TEU 급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으며 On-Deck 상에 적재 가능한 컨테이너 수 또한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1단이나 2단보다 더 높아진 3단 Lashing Bridge를 탑재하기에 이르렀다. 그간, 국내는 물론 국외의 여러 업체를 통해 수많은 Type의 Lashing Bridge가 개발되었으나 설계와 제작이 외부 전문 Maker에서 수행되는 Lashing Bridge의 특성상 안정성을 너무 고려한 나머지 구조적인 적합성에 대한 보완점을 찾지 못하였으며 이는 중량의 증가는 물론 진동이나 피로 특성과 같은 부분까지 고려하기 힘들었던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건조 실적이 있는 13,900 TEU 급 컨테이너선에 탑재되는 Lashing Bridge에 대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1990s, the order of container ship has been steadily increased with the growth of the global economy and the ship is gradually becoming faster and bigger. Recently, the domestic shipyards have steadily developed very large container ships in more than 12,000 TEU class that are competitive ...

주제어

#초대형 컨테이너선 래싱브릿지 핫스팟응력 피로수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위성국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선박해양공학과
지도교수 송하철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i, 57 p.
키워드 초대형 컨테이너선 래싱브릿지 핫스팟응력 피로수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602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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