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Diabolism image that appeared in fashion illustration. The concept of evil from ancient times is arranged with more basic pain, unhappiness, breakdown, fear, ignorance, sadness, imperfection, death, disease, and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Diabolism image that appeared in fashion illustration. The concept of evil from ancient times is arranged with more basic pain, unhappiness, breakdown, fear, ignorance, sadness, imperfection, death, disease, and ugliness than it can be understandable in modern society. However, as the concept of evil is included in sacred ground of art and is begun to understand by the ugliness of broad sense, the evil and ugliness were recognized as subordinate concepts which fertilizing beauty. Also, image characteristics of Diabolism in pop culture are taking charge roles that remove visual discordance to decadent and mysterious beauty and trying to find new beauty by presentation of bad-tasted style. The aesthetic and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Diabolism in modem visual media have something in common which is classified into five shapes: Negative image, Symbolic line and color, Transformation, Devilish shape, and Fantastic image. The Diabolism expressions in fashion illustration since 1980 show the possibility of image expression as a new technical field because they differ from existing expression methods and viewpoints of beauty. Therefore, the practical use of devilish image to express excessive aesthetic sense can expand the extent of image expres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Diabolism image that appeared in fashion illustration. The concept of evil from ancient times is arranged with more basic pain, unhappiness, breakdown, fear, ignorance, sadness, imperfection, death, disease, and ugliness than it can be understandable in modern society. However, as the concept of evil is included in sacred ground of art and is begun to understand by the ugliness of broad sense, the evil and ugliness were recognized as subordinate concepts which fertilizing beauty. Also, image characteristics of Diabolism in pop culture are taking charge roles that remove visual discordance to decadent and mysterious beauty and trying to find new beauty by presentation of bad-tasted style. The aesthetic and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Diabolism in modem visual media have something in common which is classified into five shapes: Negative image, Symbolic line and color, Transformation, Devilish shape, and Fantastic image. The Diabolism expressions in fashion illustration since 1980 show the possibility of image expression as a new technical field because they differ from existing expression methods and viewpoints of beauty. Therefore, the practical use of devilish image to express excessive aesthetic sense can expand the extent of image ex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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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표현매체로서 악마주의적 이미지의 표현방법을 파악하고 이것이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 어떠한 표현방법과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를 밝히는 데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분석과 해석을 위하여 내 용분석으로 이루어진다.
앞장에서 미술, 대중음악, 패션디자인 그리고 광고 디자인에서 다루어진 악마주의 이미지 표현방법들의 논의한 결과 악마주의의 시각적 표현방법은 부정적 이미지의 사용, 상징적 선과 색채의 사용, 형과 형태의 변형과 혼용, 악마적 형상의 활용, 환상적 이미지의 표현으로 정리되었다. 본 장에서는 이를 근거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들을 분석하여 표현방법과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상징적 선과 색의 사용은 악마적 이미지를 의도하는 거친 선이나 색이 여성인체와 관련시켜 표현함으로써 퇴폐적 이미지나 혐오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했다.<그림 8>는 여성인체의 실루엣을 검정색과 흰색의 명암대비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와 함께 자유롭게 그려진 붉은 선과 색의 부분적인 집중사용은 악마주의 이미지를 이끌어내고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문헌연구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분석과 해석을 위하여 내 용분석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문헌조사를 통하여 악마주의의 개념을 정리하고 미술과 대중예술에서 표현된 악마주의 이미지 표현방법을 논의 정리하여 이를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내용분석에 사용한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분석에 사용되는 작품들은 1990년대 이후 발표된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작품집, 패션 잡지, 패션관련 단행본에서 시각예술의 형식을 갖추고 그려진 작품들을 발췌 사용한다.
악마주의 이미지는 유미주의, 상징주의, 데카당스, 아르누보의 예술경향에서 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를 근거로 악마주의 미적 가치를 고찰하였다.
19세기말은 악마주의 상징성 자체가 예술전반의 특징적 요소 중 하나로 자리잡게 만든다. 화가들은 새로운 주관적 테마를 전달하기 위해서 새로운 표현 용어들을 창조해냈으며, 객관성에서 벗어나 이상과 본능을 통해서 의미를 끌어낼 수 있는 형태와 선, 색채의 회화적 언어를 구사하였다. 꿈과 환상의 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특유의 색채기법과 악마나 지옥, 공포 등을 자연적인 신비로운 환상적 모티브로 표현하였고 연속적인 선을 사용한 강한 장식적 표현을 강조하기도 하였다(양숙희, 1993).
대상 데이터
분석 자료는 Ruben Ibledo, Botero, Francois Berthoud등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작가 작품집과 단행본, 패션잡지 (Italy Vbgue, SO-EN, Young Blood, Tank, 流行通信, New Glory Baby), 패션 관련 단행본(Belgium Fashion Design), 그 외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집 (American Illustration Showcase, Art Directors Index to Illustration no. 15,no. 19), 패션디자이너 작품집(GaUiano)과 패션 관련 사이트 등에서 발췌하여 앞서 언급한 악마주의적 미적 특징을 충족하면서 구체적인 이미지를 찾을 수 있는 작품 중 패션일러스트레이션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소화시키기 적합한 작품들을 선별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의, 악마주의, 의 개념을 일차원적 개념보다는 추함, 파괴, 퇴펴), 혐오, 우스꽝스러움, 쾌락 등에서 느껴지는 은유를 이용한 풍자적이며 반어적 표현으로서 크게 추, 파괴, 왜곡과 비합리성, 관능적, 퇴폐적 쾌락주의의 특성을 갖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다섯째, 악마주의의 환상적 이미지는 최근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이미지 제시의 출현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이 환상적인 이미지의 제시를 위한 그래픽적 기법의 활용은 현실과 비현실의 공존 . 회화적 표현과 테크놀로지의 접목으로 모순적 이미지의 창조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둘째, 거칠고 과격한 선과 부조화스러운 색상의 조합 등을 통해 작가는 내면의 감춰지고 억압된 자아의 식과 비극적 상태, 현실에 대한 강한 반항의식, 강렬한 자극의 욕구를 분출할 수 있다.
환상적 이미지는 사실적 이미지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제재면에서는 신화적 괴물류, 종교적 환상, 몽상적 세계를 표현하고 기법적으로는 비사실주의적 형태, 색채 등을 주로 사용(유영선, 2000)하고 있는데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악마주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하나의 기법이 되기도 한다. 본 연구의 분석에서는 사진합성에 의한 이미지 창조가 많이 시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작품 자체에서 느껴지는 분위기에 초점이 맞춰지는 경우도 있는데 앞서 언급한 시각매체 중 미술분야에서 19세기 말의 문학에서 시작된 팜므파탈의 이미지가 그것이다. 여성의 흩날리는 머리카락과 작품의 배경으로 나타나 구불구불한 선의 표현, 뇌쇄적인 여성의 표정과 몸짓 등으로 다소 방종하면서 관능적인 이미지를 통해 악마적?마 술적인 유혹의 세계를 환상적으로 표현한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패션이미지는 클래식이미지 , 유머이 미지 , 환상적이미지 , 내추럴이미지 , 아방가르드이미지 , 심플이미지 , 캐쥬얼이미지 , 패미닌이미지로 정리(유영선, 2002)되고 있다. 이 이미지들은 과거부터 지속해온 것들이 대부분이나, 1980년 대 이후로 접어들면서 상반된 이미지의 이중적 표현, 그로테스크 이미지의 강화, 아방가르드 이미지의 강조 등 과거의 고정적 미적 관념으로는 수용하지 못했던 기이하고 추한 것에 아름다움을 발견하고자 하는 특징이 나타났다. 그 대표적인 것이 악마주의적 이미지로 이것은 이미 광고나 영화와 같은 영상매체에서 대중들의 관심을 끄는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된 바 있으며 최신 패션경향으로 유령과 같은 스모키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이, 악마주의 패션, 이라는 테마로 컬렉션에 등장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악마주의 표현은 1990년대 이후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에서 표현되는 다양한 패션이미지 중에서도 그 이미지를 달리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기존의 미적 관점에서 벗어나 새로운 영역으로서의 이미지 표현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첫째,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 시대적 패션 경향이나 그 시대적 정신과 작가정신을 인간과 밀접한 의복과 인체를 매체로 하여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도발적이고 퇴폐적인 기운을 뿜어내는 부정적 이미지의 제시는 인간생활의 모든 억압과 금기, 구속에 대한 반항과 삶에 대한 진한 애증, 괴로움과 슬픔을 표현함과 동시에 냉소적인 블랙유머를 만들어내는 효과를 가진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 있어서 변형과 혼용은 주로 인체에서 많이 표현되는 방법이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 악마주의 이미지의 표현은 기괴하고 음산한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는 신체일부의 강조나 변형, 생략적 표현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런 악마주의적 이미지는 시각예술에서 충격적이고, 의외적 이미지를 내어 그 의미를 더욱 강하게 전달할 수 있게 하며, 대중들의 기억에도 오래 남을 수 있게 한다. 즉, 강렬한 색채와 형. 형태의 독특한 변형, 파괴적 이미지 등의 사용으로 주목성을 높여 커뮤니케이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시켜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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