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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동평판 재하시험을 이용한 정적 및 동적 변형계수 비교
A Comparison of Static and Dynamic Deformation Modulus by Dynamic Plate Test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9 no.5, 2003년, pp.335 - 342  

박용부 (한양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정형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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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 변형계수를 측정하는 방법중에서 원위치 시험법은 반력으로 대형 장비가 필요하고 많은 측정시간이 소요되므로 시험횟수가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고 보다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비들이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다. 즉, Falling Weight Deflectometer(FWD), Light Drop Weight Tester(LDWT), Geogauge등이 있다. 이중에서 Light Drop Weight Tester(LDWT)는 경부 고속철도 공사에 ‘철도공사를 위한 경량 낙하 시험기’라는 명칭으로 적용된 이래로 여러 기관에 도입되어 노반의 품질관리 및 성토관리용으로 국내 조건에 맞는 기준을 정립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지반변형계수를 쉽게 측정하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독일 Stendal의 동적 평판 재하시험 장비(Light Drop Weight Tester(LDWT))인 ZFG 02를 이용하여 현장과 토조에서 동적변형계수를 측정하였다. 동일한 지반에서 실시한 평판재하시험 결과에 의한 정적 변형계수와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thod of measuring ground deformation modulus, in situ-testing has the disadvantage where the exam number is limited because it needs counter weight and a lot of measurement times. Recently, it has supplemented this problem and the equipments by which measurement can be made quickly are develop...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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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KS F2310, ASTM D1195, DIN 18134 등에 규정되어 있는 평판 재하시험을 대용하기 위해 독일 Stendal의 동적 평판 재하시험 장비(Light Drop Weight Tester(LDWT))인 ZFG 02를 이용하여 현장과 토조에서동적 변형계수를 측정하고 동일한 지반에서 실시한 평판재하시험 결과에 의한 정적 변형계수와의 상관성을분석하였다.
  • Laser Rolling Deflection Meter(Laser RDM)은 정규 교통속도에서 도로의 처짐을 레이저를 통해 측정하는 장비로서 스웨던에서 처음 개발되었다. 측정 램프는 20개의 레이저를 가지고 있으며 제하상태에서 2개 축사이의도로단면을 측정하며 동일한 방법으로 차량의 전륜과후륜에 의해 발생하는 처짐 궤적을 분석한다. 재하 하중이 큰 후륜축에 위치한 2번째 측정 램프는 재하상태의도로단면을 측정하는데 동일한 도로 단면에서 차이가처짐을 나타낸다.
  • 정적인 변형계수를 구하기 위해 화강 풍화토 지반을대상으로 2,000x2,000x 1,000mm 크기의 모형토조내에서 평판 재하시험(PBT)을 실시하였다. 또, 재하시험후지반조건별로 8회의 동평판 재하시험을 실시하고 평균한 침하량과 동적 변형계수 E 边는 아래 표 3과 같다.
  • 정적 및 동적 변형계수 관계식은 재하시험 방법별(평판, 동재하)로부터 변형계수 값을 먼저 비교하고 동평판재하시험법이 규정되어 있는 독일에서 제안된 2개의 식과 분석하였다. 그 식은 각각 3.
  • 규정되어 있는 독일에서 제안된 2개의 식과 분석하였다. 그 식은 각각 3.2절의 정적 변형계수와 동적 변형 계수 환산식, 모래에 적용되는 식으로 모래에 적용되는 식은 지반특성상 현장 재하시험 결과에만 적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 이와 같은 지반조건을 대상으로 평판재하시험(PBT) 의 하중-침하곡선에서 구한 정적인 변형계수와 동평판재하시험에 즉정한 동적 변형계수 E 沥를 도줄하고 주세선 분석을 통한 적합식을 = 0.2, 0.3인 경우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그림 1~그림 2).
  • 이와 같은 지반조건을 대상으로 평판재하시험(PBT) 의 하중-침하곡선에서 구한 정적인 변형계수와 동평판재하시험에 즉정한 동적 변형계수 £项를 도줄하고 주세선 분석을 통한 적합식을 V = 0.2, 0.3인 경우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그림 3~그림 4).
  • 모형토조와 현장 재하시험에서 구한 변형계수와 동적 평판재하 시험(Light Drop Weight Test)으로부터 측정된 변형계수와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3회 측정으로부터 구한 침하량을 평균하여 Dynamic Modulus of Resilience( E 诃)를 구한匸H식 (1)).

대상 데이터

  • 모형토조 시험에 사용된 시료는 단위중량이 1.62~ 19.1 (仍必), 함수비가 8.68-29.42, 소성지수가 NP-14, 비중이 2.65 ~ 2.79이며 통일분류법상으로 SC에 속한다. 변형계수는 3~60 아顽顷气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이론/모형

  • 하중-침하곡선에서 지반반력계수 是 산줄하는 방법은 미육군법(U.S Army Method)과 영국 도로 연구 실험실 법(U.K. RRL Method)등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아래 식을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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