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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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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25MPa, 0으로 제거한다. 그리고 다시 초기 하중단계와 마찬가지로 최대수직응력 0.5MPa까지 재하시켜 지지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때 평균수직응력 증가량은 약 80~90kPa으로 평판재하시험에 비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철도에서 적용하고 있는 반복평판재하시험은 독일 DIN 18 134 규정을 준용하도록 되어 있다. 본고에서는 국내 도입된 DIN 규정의 정확한 실험절차에 대한 이해와 변형률계수의 산정방법 등을 이론적으로 검토하였다. 또한 동일한 계측자료를 근거로 DIN 규정에서 구한 변형률계수와 국내에서 구하고 있는 방법으로 변형률계수를 서로 비교하여 개선방향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공부의 다짐 품질관리 기준은 매우 중요한 인자로서 특히 국내에 시공되는 콘크리트궤도의 경우 10m 이상의 고성토로 조성되기 때문에 성토체의 다짐관리는 사용성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DIN 18 134에 대하여 규정을 검토하여 현행 국내에서 적용하는 방법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국내 강화노반의 보조도상 두께는 상부노반의 지지력이 소정의 다짐도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여 최소두께 20cm로 설계하고 있다. 반면 외국의 경우 상부노반의 지지력에 따라 보조도상 두께를 다르게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 적용하고 있는 보조도상 두께가 적절하기 위해서는 상부노반의 지지력 기준 조건이 만족한다는 전제조건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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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흙 구조물에 대한 다짐 품질관리는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내 흙 구조물에 대한 다짐 품질관리는 재하시험의 일종인 평판재하시험을 이용하여 변형률계수 또는 지지력계수로 평가하고 있다. 도로건설과 달리 철도는 지반 높이가 10m이상 되는 고성토로 시공되는 현장이 매우 많기 때문에 외부의 하중에 대하여 안정적이고 압축침하가 작게 발생하도록 충분히 다짐하여야 한다.
쌓기 구간의 압축침하와 지지력은 무엇이 좌우하는가? 도로건설과 달리 철도는 지반 높이가 10m이상 되는 고성토로 시공되는 현장이 매우 많기 때문에 외부의 하중에 대하여 안정적이고 압축침하가 작게 발생하도록 충분히 다짐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쌓기 구간의 압축침하와 지지력은 다짐도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에 철도에서는 지지력 평가와 상대밀도로서 품질 관리를 하고 있다. 상부노반의 강화노반층이나 입도조정부순층과 같이 입자가 큰 경우에는 밀도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주로 지지력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반복평판재하시험 방법은 어떻게 되는가? 하중재하판은 300mm를 사용하고 하중재하는 0,0.08MPa, 0.16MPa, 0.25MPa, 0.33MPa, 0.42MPa, 0.50MPa으로 총 6단계 하중을 재하 시키고, 다시 단계별로 하중을 0.25MPa, 0.125MPa, 0으로 제거한다. 그리고 다시 초기 하중단계와 마찬가지로 최대수직응력 0.5MPa까지 재하 시켜 지지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때 평균수직응력 증가량은 약 80~90kPa으로 평판재하시험에 비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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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대상, 이수형, 최찬용(2005), "철도노반공사 다짐관리기준에 관하여", 철도시설기술지, No. 98. pp.38-44. 

  2. 김대상, 박성용, 김수일(2008), " 평판재하시험을 이용한 지반반력계수와 변형률계수의 상관관계 평가",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 24권 제6호, pp.57-67. 

  3. 배재훈(2010), "응력상태를 고려한 기존 다짐품질관리 시험법과 LFWD 시험법의 상관성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표준기술연구", 연구보고서. 

  5. DIN 18 134(2001), "Determining the deformation and strength characteristics of soil by the plate loading test" 

  6. Vesic, A.S.(1961). " Beams on elastic subgrade and the Winkler's hypothesis",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ISMFE'61), Paris, France, pp.845-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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