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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으로부터 충격을 받는 자동차 타이어의 진동해석
Vibration Analysis of Automobile Tire Due to Road Impact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22 no.6, 2003년, pp.505 - 511  

이태근 (금호타이어주식회사 기술연구소) ,  김병삼 (순천제일대학 차량기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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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의 발전함에 따라 자동차 승차감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의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정상주행중인 자동차의 진동에 대하여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가 돌기를 통과할 때의 자동차 타이어의 진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7자 유도계로 가정한 해석모델을 구성하였다. 개발된 타이어에 대한 모델은 수치해석과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하여 타이어 트레드 고무, 트레드일, 에이펙스 등과 같은 타이어 설계인자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결과로부터 타이어와 휠의 진동량을 저감시킬 수 있는 타이어 설계인자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technique of automobile industry is being advanced, the advancement of vehicle ride is being required.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tudy on the vibration which are produced by moving vehicle is carried out actively. In order to analysis, the tire vibration characteristics for pas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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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Barone은 범프에 의한충격시 타이어의 수평방향/반경방향 진동특성을 해석하였다⑹. 본 연구에서는 노면의 굴곡에 의해 작용하는 강제 력을 고려한 첫 단계로 타이어가 돌기를 통과할 때의 타이어의 진동특성해석을 수행하였다. 타이어는 트레드 고무, 트레드링, 에이펙스등과 같은 설계인자를 고려하여 7자유도계로 모델링하였고, 설계인자 변화에 따른 진동량 변화를 파악하였다.
  • 또한 Barone은 범프에 의한충격시 타이어의 수평방향/반경방향 진동특성을 해석하였다⑹. 본 연구에서는 노면의 굴곡에 의해 작용하는 강제 력을 고려한 첫 단계로 타이어가 돌기를 통과할 때의 타이어의 진동특성해석을 수행하였다. 타이어는 트레드 고무, 트레드링, 에이펙스등과 같은 설계인자를 고려하여 7자유도계로 모델링하였고, 설계인자 변화에 따른 진동량 변화를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 설계인자 변화에 따른 타이어의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각각의 설계인자들에 대한특성치를 변화시키며 수치해석을수행하였다. 즉, “A” 타이어를 기준으로 트레드 고무의 특성을 변화시 켰으며, “AA”타이어를 기준으로 에이펙스의 길이 및 경도를 상대적으로 변화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 설계인자 변화에 따른 타이어의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각각의 설계인자들에 대한특성치를 변화시키며 수치해석을수행하였다. 즉, “A” 타이어를 기준으로 트레드 고무의 특성을 변화시 켰으며, “AA”타이어를 기준으로 에이펙스의 길이 및 경도를 상대적으로 변화시켰다.

가설 설정

  • K3 : Stiffness coef.
  • 본모델은크게 휠 (wheel), 돌기에 의해 변형된 트레드 블록 (tread block), 트레드 링 (tread ring) 질량에 대한 x, y 방향 변위 및 트레드 링 질량의 각 변위를 고려한 7자유도계 모델이다. 본 모델에서는 타이어를 트레드 블록, 트레드 링, 사이드월의 3가지 강체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사이드가 벨트 및 카카스를 포함하는 트레드링과 트레드를 지지하는 것으로 모델링하였다. 또한 현가장치의 강성과 감쇠는 상수로 하여 수치해석하였다.
  • 본모델은크게 휠 (wheel), 돌기에 의해 변형된 트레드 블록 (tread block), 트레드 링 (tread ring) 질량에 대한 x, y 방향 변위 및 트레드 링 질량의 각 변위를 고려한 7자유도계 모델이다. 본 모델에서는 타이어를 트레드 블록, 트레드 링, 사이드월의 3가지 강체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사이드가 벨트 및 카카스를 포함하는 트레드링과 트레드를 지지하는 것으로 모델링하였다. 또한 현가장치의 강성과 감쇠는 상수로 하여 수치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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