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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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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오디오를 동반한 방송 서비스에 있어서 기존의 단순 청취형의 오디오 서비스에서 탈피한 대화형의 객체 기반 3차원 오디오 방송 시스템의 구조를 설명한다.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방송 시스템은 3차원 오디오 입력부, 3차원 오디오 편집/제작부, 3차원 오디오 부호화부, 3차원 오디오 복호화부, 3차원 오디오 장면합성부 및 3차원 오디오 재생부로 구성된다. 오디오 입력부에서는 3차원 배경음 객체와 독립적인 오디오 객체들을 획득한다. 편집/제작부에서는 오디오 객체들에 대한 3차원 음상정위 및 오디오 이미지 생성을 위한 파라미터를 설정하고, 이들을 조합하여 3차원 오디오 장면을 편집/제작한다. 부호화부에서는 장면정보와 오디오 객체들을 부호화하고, 복호화부에서는 오디오 객체들을 복원하고 장면정보를 획득한다. 장면 합성부에서는 장면정보와 오디오 객체들을 이용하여 오디오 장면을 구성한다. 3차원 오디오 재생부에서는 3차원 오디오 객체들 재생하고, 사용자의 제어신호를 이용한 대화형 기능을 구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describe the basic structure of novel object-based 3D audio broadcasting system To overcome current uni-directional audio broadcasting services, the object-based 3D audio broadcasting system is designed for providing the ability to interact with important audio objects as well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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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오디오 처리 기술과 MPEG-4를 기반으로 하는 객체기반 멀티미디어 처리 기술을 이용하겨,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방송을 위한 시스템의 구조및 서비스 구현을 위한 기반 기술들에 대하여 설명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오디오 처리 기술과 MPEG-4를 기반으로 하는 객체기반 멀티미디어 처리 기술을 이용하겨,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방송을 위한 시스템의 구조및 서비스 구현을 위한 기반 기술들에 대하여 설명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MPEG-4 표준에 기반한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방송 서비스를 제안하고 가능한 시스템의 구조및 응용 분야를 살펴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MPEG-4 표준에 기반한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방송 서비스를 제안하고 가능한 시스템의 구조및 응용 분야를 살펴 보았다.
  • 객체기반 3차원 오디오 빙송 시스템은 DAB (Digital Audio Broadcasting) 및 디지털 방송에서, MPEG-4 표준을 기반으로 하여 객체기반의 사용자 제어가 가능한 오디오 컨텐츠를 제작하고 부호화하여 전송하며, 수신된 컨텐츠를 3차원 공간상에서 장면을 구성하여 재생하며, 사용자 제어에 의해 오디오 객체들의 위치 및 특성에 관련된 속성들을 제어하는 기능들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본 시스템은 3차원 오디오, 단말에서의 대화형 컨텐츠, 관련 이미지 혹은 영상데이터를부가하여 향상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 제안된 시스템은 2채널 혹은 멀티채널 스피커 환경하에서 실감있는 3차원 오디오를 제공할뿐만 아니라 청취자에게 일방적으로 음악만을 들려주던 종래의 서비스에서 탈피하여, 사용자가 주어진 장면정보를 이용하여 음원을 객체별로 제어할 수 있는 대화형 오디오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러한 서 비스를 제공 하기 위해서는 3차원 오디오를 획득, 처리, 재생하는 기술과 3차원 오디오 장면을 편집하고 표현하는 기술과 사용자 제어를 처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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