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야기 만들기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마음에 대한 이해
Children's theory of Mind in Making Storie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1, 2003년, pp.27 - 38  

송영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children show their theory of mind in making stories. Eleven children of age 6, twelve children of age 9, and eleven undergraduates made their stories using the picture book “Frog, where are you?”. All of the stories were audiotaped, parsed with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정신에 대한 표현에서 연령에 따라 다른 정신과정을 선호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신' 범주에 해당하는 절 전체에 대해 4가지의 하위 정신과정 항목이 차지하는 비율을 개인별로 산줄하였다. 그리고 이것이 연령과 성에 따라 다른 경향을 보이는지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주인공의 실재와 다른 믿음에 대한 이해를 묻는 4개의 질문에서의 통과 율을 연령별로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그림책은 외국 동화이다. 따라서 그림책에 등장하는 여러가지 동물과 상황이 우리 아동에게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4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이야기에 나오는 동물들의 이름을 말해보고 간략하게 그 내용을 설명해 보도록 하였다. 그 결과 이야기에 등장하는 모든 동물들(개구리,개, 두더지, 벌, 사슴, 부엉이)이 아동에게 매우 익숙하고, 주인공이 사라진 구리를 찾는 이야기 역시 일반적인 그림동화처럼 아동에게 친숙한 주제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만 5, 6세와 만 8, 9세 아동이 이야기 구성하기에서 보여주는 마음에 대한 이해에서차이를 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이야기 구성하기를 통해 아동이 마음에대해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아동은 연령에 따라 마음에 대한 이해를 다르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보고, 성인의마음에 대한 이해와는 어떻게 다른지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 이것은 마음에 대한 이해를 얼마나 많이혹은 적게 사용하는 가의 양적인 접근과, 서로 다른정신과정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보는 질적인접근을 통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아동이 마음에대한 이해를 통해 실재를 구성하는 이러한 능력이타인의 실재와 다른 믿음에 대한 이해와 관련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 두 번째 관심사로 아동과 성인이 서로다른 정신과정의 사용에서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았다. 즉 '정신' 범주 중 서로 다른 정신과정을나타내는 하위 항목들이 연령과 성에 따라 서로 다른 비중을 차지하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아동이 이야기 구성에서 마음에 대한 이해를 얼마나 사용하는지를 알아보고, 서로 다른 정신 과정을 어떻게 다르게 고려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에 비추어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즉 아동은 연령에 따라 마음에 대한 이해를 다르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보고, 성인의마음에 대한 이해와는 어떻게 다른지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이것은 마음에 대한 이해를 얼마나 많이혹은 적게 사용하는 가의 양적인 접근과, 서로 다른정신과정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보는 질적인접근을 통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아동이 마음에대한 이해를 통해 실재를 구성하는 이러한 능력이타인의 실재와 다른 믿음에 대한 이해와 관련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이야기 구성하기를 통해 아동이 마음에대해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아동은 연령에 따라 마음에 대한 이해를 다르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보고, 성인의마음에 대한 이해와는 어떻게 다른지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이것은 마음에 대한 이해를 얼마나 많이혹은 적게 사용하는 가의 양적인 접근과, 서로 다른정신과정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보는 질적인접근을 통해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1) 이야기 구성에서의 마음에 대한 이해는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가?

  • 2) 정신과정에 대한 선호는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가?

  • 3) 마음에 관한 언어적 표현은 실재와 다른 믿음의 이해와 관련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송명자 (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 Bamberg, M., & Damrad-Frye, R. (1991). On the ability to provide evaluative comments: Further explorations of children's narrative competencies. Journal of Child Language, 18, 689-710 

  3. Bartsch, K., & London, K. (2000). Children's use of mental state information in selectingpersuasive argum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36(3), 352-365 

  4. Bartch, K. & Wellman, H. (1995). Children talk about the min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5. Berman, M., & Slobin, D. (1994). Relating events in narrative: a crosslinguistic developmental study.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 

  6. Benson, M. S. (1996). Structure, conflict, and psychological causation in the fictional narratives of 4- and S-year olds. Merll-Palmer Quarterly, 42(2), 228-247 

  7. Brown, J. R, Donelan-McCall, N., & Dunn, J. (1996). Why talk about mental states? The significance of children's conversations with friends, siblings, and mothers. Child Development, 67, 836-849 

  8. Eaton, J. H., Collis, G. M., & Lewis, V. A. (1999). Evaluative explanations in children's narratives of video sequence without dialogue. Journal of Child Language, 26, 699-720 

  9. Feldman, C. F. (1989). Early forms of thoughts about thoughts: Some simple linguistic expressions of mental state. In Astington, J. W., Harris, P. L., & Olson, D. R.(Eds.), Developing theories of mind. Cambridge Univ. Press 

  10. Flavell, J. H. (1988).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knowledge about the mind: from cognitive connections to mental representation. In Astington, J. W., Harris, P. L., & Olson, D. R(Eds.), Developing theories of mind. Cambridge Univ, Press. 

  11. Gardner, D., Harris, P. L., Ohmoto, M., & Hamazaki, T. (1988). Japanese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distinction between real and apparent emo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1, 203-218 

  12. Hughes, C., & Dunn, J. (1997). 'Pretend you didn't know': Preschoolers' talk about mental states in pretend play. Cognitive Development, 12, 381-403 

  13. Lalonde, A. M., & Chandler, M. (1995). False belief understanding goes to school: On the socialemotional consequences of coming early or late to a first theory of mind. Cognition and Emotion, 9, 167-185 

  14. Mayer, M. (1969). Frog, where are you? New York: Dial Press 

  15. Miller, P. H, & Aloise, P. A. (1989).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psychological causes of behavior: a review. Child Development, 60, 275-285 

  16. Perner, J. (1991). Understanding the representational mind. Cambridge, MA: The MITPress 

  17. Poulin-Dubois, D. & Shultz, T. (1988). The development of the understanding of human behavior: From agency to intentionality. In J. W. Astington, P. Harris & D. Olson(Eds.), Developing theories of min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8. Robinson, E. J. (1981). The child's understanding of inadequate messages and communication failure: A problem of ignorance or egocentrism? In W. P. Dickson(Ed.), Children's oral communication skills. New York: Academic Press 

  19. Kuntay, A., & Nakamura, K. (1993). Evaluative strategies in monologic Japanese and Turkish narratives. Paper presented at the 6th International Congress for the Study of Child Language, 18-24, July 1993. University of Trieste, Italy 

  20. Tardiff, T., & Wellman, H. M. (2000). Acquisition of mental state language in Mandarin-and Cantonese- speaki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6(1), 25-43 

  21. Trabasso, T., & Nickels, M. (1992). The development of goal plans of action in the narration of a picture story. Discourse Processes 

  22. Wellman, H. M. (1990). The child's theory of mind. Cambridge, MA: The MIT Press 

  23. Wellman, H. M., & Estes, D. (1986). Early understanding of mental entities: a reexamination of childhood realism. Child Development, 57, 910-923 

  24. Wellman, H. M., & Gelman, S. A. (1992). Cognitive development: Foundational theories of core domains. In M. R. Rosenzweig & L. W. Porter (Ed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43). Palo Alto. CA: Annual Reviews 

  25. Wood, M. E. (1978). Children's developing understanding of other people's motives for behavior(Brief reports). Developmental Psychology, 14(5), 561-562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