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또래수용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Maternal Child Rearing Behaviors and Peer Acceptance on Children's Self Esteem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2, 2003년, pp.31 - 42  

이숙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최정미 (초당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the relational influences of maternal child rearing behavior and peer acceptance on children's self esteem. The sample subject were 200 of fourth/six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The major findings of the research were as follows : First, the scores of peer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아동의 또래수용도와 자아존중감이 어느 정도로 나타나는지 분석하고 양육행동의 일반적인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설명하는 주된 변인으로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또래수용도.
  • 본 연구는 초등학교 4, 6학년 남녀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아동의 또래수용도와 자아존중감. 어머니의 양육 행동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지,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또래수용도가 아동의 자아존중 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 또한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설명하는 주된 변인으로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또래수용도. 아동의 성별과 학년을 선정하여 그 상대적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개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해주는 것에 의의를 두었다.
  • 어머니의 양육 행동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지,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또래수용도가 아동의 자아존중 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1. 아동의 또래수용도와 자아존중감, 어머니의 양육 행동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0)

  1. 고병채(1990). 자아개념, 귀인성향,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간의 상호관계 및 그 변인들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경연(1985). 아버지의 자경심 수준, 아동개인적 변인 및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아동의 자경심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2), 143-150 

  3. 김경연(1987). 부모의 아동평가. 자아존중.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김기정(1984). 학업성취와 지각된 양육태도가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김명자(1978). 여학생의 자아개념과 가정환경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16(4), 75-84 

  6. 김미란(2002). 청소년의 친구관계와 자아존중감.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김숙경(1987). 외동이와 형제아의 모-자녀관계 및 사회성에 관한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김치영(1987). 아동의 역량에 대한 자기지각과 학업 성취.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9. 김희경(1990).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희화, 김경연(1998). 개인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6(2), 47-60 

  11. 박성연, 이 숙(1990). 어머니의 양육행동 척도 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8(1), 141-156 

  12.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오순환(199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개념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양정선(1997).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행동특성.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이덕순(1980). 아동의 자존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적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이진화(1993). 연령, 성별, 사회측정적 지위에 따른 아동의 자기능력지각과 부모의책임 지각.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임선화(1988).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개념 및 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장도현(1985). 부모의 양육행동이 자녀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 석사학위논문 

  19. 정선혜 (2000). 초기 청소년의 친구관계 및 부모와의 관계와 자아지각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정숙자(1984). 유아의 자아개념과 가정환경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정순지(1990). 지능에 대한 개념 및 자아능력지각과 학업 성취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Anderson, M., Hughes, H. M. (1989). Parenting attitudes and the self-esteem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0, 463-465 

  23. Asher, S.R., & Dodge, K. A. (1986). Identifying children who are rejected by their peers. Development Psychology, 22, 444-449 

  24. Asher, S.R., & Wheeler, V, A. (1985). Children's loneliness: A comparison of rejected and neglected peer statu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3, 520-535 

  25. Bagwell, C.L., Newcomb, A.F., & Bukowski, W.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pment, 69(1), 140-153 

  26. Baruch, G. K.,& R. C. Barnett (1981). Competence-related behaviors of preschool girls. Genetic Psychology Monographs, 103, 79-103 

  27. Beneson, J. F. & Dweck, C. (1986). The development of trait explanation and self -evaluation in the academic and social domains. Child Development, 57, 1179-1187 

  28. Berndt, T.J. & Keefe, K.A. (1995). Friends' influence on adolescents' adjustment to school. Child Development, 66, 1312-132 

  29. Brown, D., Fulkerson, K., Furr, S., Ware, W., & Voigt, N. (1984). Locus of control, sexrole orientation, and self-concept in black and white 3rd and 6th grade male and female leaders in a rural community. Developmental Psychology, 20(4), 717-721 

  30. Bukowski, W., & Hoza, B. (1990 April). Peer relations and loneliness during early adolescen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Adolescence, Atlanta, GA 

  31. Coie, J.D., & Dodge, K. A. (1983). Continuities and change in children's social status: A five-year longitudinal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29, 261-282 

  32. Coie, J.D., Dodge, K. A., & Coppotelli, H. (1982). Demensions and types of social status: A cross-age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557-570 

  33. Coie, J.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4. Cooley, C. H. (1902). Human nature and the social order. New York: Charles Scribner's 

  35. Coopersmith, S. (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francisco: W. H. Freeman 

  36. Crocker, J., & Major, B. (1989). Social stigma and self-esteem: The self-protective properties of stigma. Psychological Review, 96, 608-630 

  37. Dekovic, M., & Janssens, J. M. A. (1992). Parent's child-rearing style and child's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gy, 28(5), 925-932 

  38. Dodge, K. A. (1983). Behavioral antecedenta of peer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54, 1386-1399 

  39. Eccles, J. S. & Wigfield, A., Flanagan, C. A., Miller, C., Reuman, D. A., & Yee, D. (1989). Self-concepts, domain values and self-esteem: Relation and change at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Personality, 57(2), 283-310 

  40. Ford, M.E. (1982). Social cognition and social com petence in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323-340 

  41. Gecas, V, Schwalbe, M. (1986). Parental behavior and adolescent self-esteem.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8(1), 37-46 

  42. Graybill, D. (1978). Relationship of maternal childrearing behaviors to children's self-esteem. Journal of Psychology, 100, 45-47 

  43. Hart, C. H., D. M. DeWolf, P. Wozniak & D. C. Burts (1992). Maternal and paternal disciplinary style: Relation with preschoolers' playground behavioral observations and peer status. Child Development, 63, 879-892 

  44. Harter, S. (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 87-97 

  45. Harter, S. (1983). Development perspectives on self-esteem. In P. H. Musse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4), pp. 275-385. New York: John Wiley& Sons 

  46. Harter, S. (1985). Manual for self-perception profile for children. University of Denver 

  47. Harter, S. (1993). Cause and consequences of low self-esteem in children and adolescents. In R. F. Baumeister(Ed), Self-esteem: The Puzzle of low self-regard. New York: Plenum Press 

  48. Hartup, W.W., & Stevens. N. (1997). Friendships and adaptation in the life course. Psychological Bulletin, 121(3), 355-370 

  49. Hoffman, M. L. & H. D. Saltzstein (1967). Parent discipline and the child's moral develop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45-47 

  50. Lieberman, A. F. (1977). Preschooler's competence with a peer: Relations with attachment and peer experience. Child Development, 48, 1277-1287 

  51. Litovsky, V.G., Dusek J.B. (1985). Perceptions of child rearing and self concept development during the early adolescent yea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4, 373-388 

  52. Manning, P. C. (1989). Family functioning, sibling relationships, and a child's self-esteem. Doctoral dissertation, California Institute of Integral Studies 

  53. Medinnus, G.R. (1965). Adolescents' self-acceptance and perceptions of their parents.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9, 150-154 

  54. Nottleman, E.D. (1987). Competence and self-esteem during transition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3, 441-450 

  55. Openshaw, D. K. Thomas, D.L., & Rollins, B. C. (1983). Socialization and adolescent self-esteem: Symbolic interaction and social learning explanations. Adolescence, 18, 317-329 

  56. Openshaw, D. K. Thomas, D.L., & Rollins, B. C. (1984). Parental influences on adolescent self-esteem,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4, 259-274 

  57.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58.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 of lone 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 611-621 

  59. Pettit, G. S., K. A. Dodge & M. M. Brown (1988). Early experiences, social problem solving pattern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9, 107-120 

  60. Piaget, J. (1965). The moral judgement of the child. New York: Free Press.(Originally Publi shed in 1932) 

  61. Richards, M.H., Gitelson, I.B., Petersen, A. C., Hurtig. A.I. (1991). Adolescent personality in girls and boys: the role of mothers and fathers. Psychology of Woman Quarterly, 15, 65-81 

  62. Rosenberg, M. (1979).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63. Rutherford, E.,& P. H. Mussen (1968). Generosity in nursery school boys. Child Development, 39, 755-765 

  64. Sears, R.R.(1970). Relationship of early socialization experiences to self-concepts and gender role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41, 267-286 

  65. Stigler, J. W., Smith, S. and Mao, L. (1985). The Self-perception of competence by chinese children. Child Development, 56, 1259-1270 

  66. Tashakkori, A. (1993). Gender, ethnicity, and structure of self-esteem: An attitude theory app roac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3(4), 479-488 

  67. Vandell, D.L., & Hembree, S.E. (1994). Peer social status and friendship: Independent contri butors to children's social and academic adjustment. Merrill-Palmer Quarterly, 40, 461-477 

  68. Wigfield, A., Eccles, J.S., Iver, D. M., Reuman, D. A. & Midgley, C. (1991). Transitions during early adolescence: Change in children's domain-specific self-perceptions and general self-esteem across the transition to Junior high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27(4), 552-565 

  69. Wylie, R.C. (1979). The self-concept: Theory and research on selected topics (Vol.2).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70. Young, M. H. (1993). Parenting style and child behavior problems: A Longitudinl ana lysis. Doctroral Dissertation. Utah State University. Ann Arbor MI: University Microfilms Internatrona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