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 없는 그림책과 이야기 그림책의 유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전략 및 유형 비교
A Comparison between Wordless and Narrative Picture Book of Mother-Child Verbal Interaction Strategy and Type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3, 2003년, pp.17 - 30  

한유진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ifference mother-child verbal interaction between wordless and narrative picture book. Forty-two 4-year-old middle class children(21 girls and 21 boys) and their mothers were observed in their hom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1) Mothers' verbal i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림책을 읽는 동안 유아-어머니간 상호작용 차례가 그림책의 종류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이야기 그림책보다 글 없는 그림책에서 전체 차례(t = -3.
  • 그림책의 종류에 따라 상호작용 유형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보다 세밀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이야기 그림책을 읽을 때 나타난 상호작용 유형이 글 없는 그림책을 읽을 때 어떠한 상호작용 유형으로 변화하였는지 살펴보았다.<표 5>에 의하면 이야기 그림책에서 협동적 유형을 보인 어머니와 유아의 71.
  • 그림책의 종류에 따라 상호작용 유형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야기 그림책을 읽을 때 나타난 상호작용 유형은 협동적 유형 14명 (33.
  •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 전략의 요구수준. 기능 및 내용에 따라 세분화하여 구분한 분석범주를 사용하여 유아와 어머니가 이야기 그림책과 글 없는 그림책을 읽을 때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양과 상호작용 전략 및 유형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였다.
  • 상호작용 차례 및 유형이 어떻게 다른지 세밀히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우선 상호작용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호작용 차례를 살펴보았다. 이야기 그림책의 경우 협동적 유형이 평균 49.
  • 어머니에게 평소처럼 그림책을 읽어주도록 요청하였다. 이때 연구자가 그 자리를 피해주어 어머니와 유아가 관찰자를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좀 더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O5) 전략은 글 없는 그림책을 읽을 때 더 많이 사용하였다. 유아는 이야기 그림책을 읽을 때보다 글 없는 그림책을 읽을 때 능동적으로 이야기의 배경과 등장인물의 행동을 설명하고, 배경과 등장인물에 대해서 질문하였다.

가설 설정

  • 1. 그림책의 종류(글없는 그림책, 이야기 그림책) 에따라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전략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 2. 그림책의 종류에 따라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전략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 3. 그림책의 종류에 따라 상호작용의 차례 및 유형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김명순, 홍경은(2000). 글 없는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장단기 효과. 유아교육연구. 20(2), 103-119 

  2. 이경우(1998). 좋은 그림책 활용을 위한 창의력 개발: 글 없는 그림책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정보 

  3. 이연규(1999). 글 없는 그림책과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시각적 문해, 추론, 구두언어 및 확산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장혜순(1998). 아동문학론 서울. 창지사. 

  5. 채유진, 김명순(1999). 1, 2세 영아-어머니의 가정에서의 책읽기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0(2), 125-138 

  6. 한유진(2000). 그림동화책 읽기에서 유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전략과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허미예(1999). 글 없는 그림책 활용이 유아의 언어구성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Benjunin, A H.(1999). 꿈꾸는 작은 오리. 서울: 웅진출판 

  9. Collington, P.(1999). 천사와 꼬마병정의 대모험. 서울:한림출판사 

  10. Haden, C. A., Reese, E.,& Fivush, R.(1996). Mothers' extratextual comments during storybook reading: Stylistic differences over time and across texts. Discourse processes, 21, 135-169 

  11. Heath, S. B.(1982). What no bedtime story means: Narrative skill at home and school. Language in Society, 1, 49-76 

  12. Hoff-Ginsberg, E.(1991). Mother-child conversation in different social classes and communicative settings, 62, 782-796 

  13. McGee, L. M. & Richgels, D. J.(1996). Literacy's Beginnings: Supporting young readers and writers(2nd ed.). Boston, MA:Allyn and Bacon 

  14. Pappas, C.(1991). Young children's strategies in learning the "book language" of information books. Discourse Processes, 14, 203-225 

  15. Pappas, C.(1993). Is narrative 'primary'? Some insights from kindergarteners's pretend readings of stories and information books. Journal of Reading Behaviour, 25(1), 97-129 

  16. Pellegrini, A. D., Perlmutter, J., Galda, L., & Brody, G. (1990). Joint reading between black head start children and their mothers. Child Development, 61, 443-453 

  17. Purcell-Gates, V.(1988). Lexical and syntactic knowledge of written narrative held by well-read-to kindergarteners and second graders. Research in the Teaching of English, 22, 128-160 

  18. Rains, S. C., & Isbell, R.(1994). Stories, children's literature in early education. New York: Delmar 

  19. Reese, C.(1996). Story development using wordless picture books. The Reading Teacher, 50(2), 172-173 

  20. Reese.C & Cox, A.(1999). Quality of adult book reading affects children's emergent literacy.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20-28 

  21. Senechal, M., Cornell, E. H., & Broda, L. S.(1995). Age-related differences in the organization of parent-infant interactions during picture-book read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317-337 

  22. Senechal, M., Lefevre, J., Hudson, E., & Lawson, E. P.(1996). Knowledge of storybooks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vocabulary. Journal ofEducational Psychology, 88(3), 520-536 

  23. Smolkin, L. B., Yaden, D. B., Brown, L., & Hofius, B. (1992). The effects of genre, visual design choices, and discourse structure on preschoolers' responses to picture books during parent-child read-alouds, In C.K. Kinzer & D. J. Leu(Eds.), Literacy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Views from many perspectives(Forty-first yearbook of the National reading Conference, pp.291-301). Chicago, IL: National Reading Conference 

  24. Snow, C. E.(1983). Literacy and language: Relationships during the preschool years. Harvard Educational Review, 53(2), 165-189 

  25. Snow, C. E., & Ninio, A.(1986). The contracts of literacy: What children learn from learning to read books. In W. H. Teale & E. Sulzby(Eds.),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pp. 116-138). Norwood, NJ: Ablex 

  26. Sorsby, A., & Martlew, M.(1991). Representational demands in mothers' talk to preschool children in two contexts: picture book reading and a modeling task. Journal of Child Language, 18, 373-395 

  27. Torr, J. & Clugston, L.(1999). A Comparison between informational and narrative picture books as a context for reasoning between caregivers and 4-year-old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59, 25-41 

  28. Van Kraayenoord, C. E. & Paris, S. G.(1996). Story construction from a picture book: An assessment activity for young learn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 41-6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