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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비윤리 유형과 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유형의 관계 - 전라북도 소비자를 중심으로 -
Relationships between Consumer Non-Ethics and Interaction with Salesperson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5, 2003년, pp.165 - 178  

김정훈 (원광대학교 가정아동복지전공) ,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nsumer non-ethical behavior and the interaction with salespersons and their relationships. For this purpose, adults in Chunlabuk-do were surveyed and 675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SPSS statistical progra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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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비윤리 행동 경향과 판매자들과의 상호작용 경향을 이해하고 이들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주권있는 소비자로서 합리적이고 윤리적으로 구매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의 방향설정과 개발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여 보다 현실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비윤리행동 경향과 판매자들과의 상호작용 경향을 이해하고, 이들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성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2001년 9월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675부의 설문지가 연구를 위한 통계처리에 이용되었다.
  •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가를 분석한 것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결과만을 제시한 것이다.

가설 설정

  • 5. 소비자 비윤리행동 유형에 따라서는 연령, 교육. 직업, 그리고 판매자와의 상호작용의 2개 하위구조 변수들(수동적 및 권리주장적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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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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