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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가치와 비윤리성에 따른 소비자 불평행동 유형
The Effect of Consumer Value and Unethicality on the Type of Consumer Complaint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2, 2013년, pp.267 - 282  

이영애 (인천대학교 소비자 아동학과) ,  임수지 (장안대학교 유통경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consumer value and unethicality on the type of consumer complaint behaviors. Despite the obvious importance of the research on consumer complaint behaviors focused on consumer's inherent personality, there is relatively little work don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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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제시한 것처럼 소비자들이 불평행동의 주된 영향요인이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고유의 특성에 의해 좌우됨에도 불구하고 이를 본격적으로 다룬 연구가 드물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의 불평행동에 대한 내재적 특성의 영향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소비자 불평행동의 내생적 결정요인을 토대로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대처방안의 마련과 소비자 복지 증진을 위한 소비자교육 및 정책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가치와 비윤리적 행동에 따라 소비자의 불평행동 유형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본래 소비자 각자가 보유하고 있던 소비자의 지식이나 태도 등이 불평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관련 변수들을 통제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현명한 의사 및 거래 결정, 자원의 합리적 관리 및 활용을 통한 소비자로서의 올바른 역할 수행을 의미하는 소비자 역량 중 거래 관련 지식과 소비자 태도에서 참여 실천 영역을 Bea와 Chun(2010)과 Kim(2007)의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ㆍ보완하여 활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과 소비자가 보다 경쟁적인 시장에서 상생하기 위해 소비자 불평행동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소비자들의 효용을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기업 내 효율적인 불평관리 시스템의 도입과 활용을 위한 전략적인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해 소비자 가치와 비윤리성을 소비자들의 내재적 특성과 관련된 변수로 설정하여, 소비자 불평행동에서 소비자들의 내면적 요인들의 영향력을 보다 깊이 있게 규명하고자 한다. 앞서 제시한 것처럼 소비자들이 불평행동의 주된 영향요인이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고유의 특성에 의해 좌우됨에도 불구하고 이를 본격적으로 다룬 연구가 드물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의 불평행동에 대한 내재적 특성의 영향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소비자 불평행동의 내생적 결정요인을 토대로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대처방안의 마련과 소비자 복지 증진을 위한 소비자교육 및 정책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Lee와 You(1997)에 의하면, 수단적 가치추구 집단은 불만행동 표현의 수준이 크며, 자신의 중요성을 과장 되게 지각하고, 성공과 권력, 특별한 대우를 바라는 가치를 가진 소비자일수록 불평행동 의도가 더 높다고 하였다(Lee & You, 1997).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 개인의 가치를 명확히 묘사한 VALS-II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내재적인 특성인 소비자 가치 측정을 통해 해당가치에 따른 불평행동 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소비자 가치가 다양한 소비자들의 선택행동의 기준이자 가시적 결과를 내오게 하는 신념이기 때문에 소비자불평행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내재적 특성의 영향력을 규명하는데 있어 소비자들의 심리상태와 소비자행동을 연결하기에 유용한 척도인 VALS-II 활용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과 소비자가 보다 경쟁적인 시장에서 상생하기 위해 소비자 불평행동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소비자들의 효용을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기업 내 효율적인 불평관리 시스템의 도입과 활용을 위한 전략적인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해 소비자 가치와 비윤리성을 소비자들의 내재적 특성과 관련된 변수로 설정하여, 소비자 불평행동에서 소비자들의 내면적 요인들의 영향력을 보다 깊이 있게 규명하고자 한다. 앞서 제시한 것처럼 소비자들이 불평행동의 주된 영향요인이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고유의 특성에 의해 좌우됨에도 불구하고 이를 본격적으로 다룬 연구가 드물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의 불평행동에 대한 내재적 특성의 영향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처럼 소비자의 비윤리성과 불평행동의 관련성이 갖는 중요한 의미에도 불구하고, 불평행동과 비윤리성에 관해 다룬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불평행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내재적 특성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소비자 비윤리성의 영향력을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소비자들이 기업에게 불만족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소비자 측면에서는 소비생활을 통한 주관적 만족감의 증대를 꾀할 수 없게 되며, 기업의 측면에서는 소비자들의 불만족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대처방안을 강구하지 못해 고객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거나 장기적으로 기업발전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게 되므로 소비자들의 불평을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관리하는 측면에서 소비자 불평행동에 대한 연구가 가지는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소비자 불평행동에 대한 연구가 가지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어떠한 내재적인 특성에 의해 불평행동 유형의 결정에 차이를 나타내는지에 대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기업의 측면에서 소비자 불평을 선제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실제로 존재하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보다 심층적으로 소비자들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불만관리 체제를 확립하여 운영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주요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The absolute fit index indicates how far the model is from perfect fit. If GFI≥0.
  • 2): The incremental fit index represents how well a propsed mode fits the data compared to a baseline model. If IFI≥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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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불평행동이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소비자 불평행동은 소비자가 불만족이라는 심리적 경험을 내ㆍ외부적으로 표출하는 행동을 지칭한다(Ha & Lee, 2008; Huh, 1997; Park & Lee, 2009; Richins, 1983). 이러한 소비자들의 불평행동을 통해 기업은 자사 고객들의 요구도를 이해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효율적인 불평처리 시스템을 통해 서비스 실패를 만회하고 오히려 긍정적 구전 효과의 확산을 야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한다.
소비자 가치란 무엇인가요? 소비자 가치란 소비자들의 여러 가지 선택행동의 내적 기준이자, 그들의 행동이나 판단을 이끌어내는 신념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Lee & Jung, 2005; Schwartz & Bilsky, 1987). 즉, 소비자 가치는 단기적으로 변화하는 것이 아닌 특정한 행동을 정당화 하는 규범원리로서 소비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근본적인 욕구와 목적에 대한 인지적 자기표현의 도구라고 할 수 있으므로, 특정한 행동이나 사건 선택에 대한 평가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Kim, 2006).
소비자 가치는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파악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비자 가치란 소비자들의 여러 가지 선택행동의 내적 기준이자, 그들의 행동이나 판단을 이끌어내는 신념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Lee & Jung, 2005; Schwartz & Bilsky, 1987). 즉, 소비자 가치는 단기적으로 변화하는 것이 아닌 특정한 행동을 정당화 하는 규범원리로서 소비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근본적인 욕구와 목적에 대한 인지적 자기표현의 도구라고 할 수 있으므로, 특정한 행동이나 사건 선택에 대한 평가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Kim, 2006). 따라서 소비자 가치는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파악될 수 있으며, 유사한 행동 패턴이나 소비성향을 보이는 소비자들은 동일한 가치체계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Shin, 2000; Lee & Jang,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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