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구매행동유형과 상표충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umer's Buying-behaviors Types and Brand Loyalty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11, 2003년, pp.21 - 33  

김시월 (건국대학교 소비자ㆍ주거학과) ,  박배진 (건국대학교 소비자ㆍ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as the importance of brand value has increased, it's so significant that we analysis brand loyalty and buying-behavior types in the side of various consumption. Also, it will make it for us to presuppose consumer's buying-behaviors in modem society. As an analytical result of consumer's bu...

주제어

참고문헌 (59)

  1. 권현주, 구양숙(2000). 상표충성도에 따른 여성복 브랜드 포지셔닝. 대한가정학회지, 38(10), 85-95 

  2. 고애란, 이선경, 목영숙(1997). 여자 중.고등학생이 의복구매 의사결정유형과 관련변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5(1), 357-372 

  3. 김경훈(1991). 저몰입상품에 대한 상표충성도와 소비자특성과의 관계. 마케팅연구, 3, 82-111 

  4. 김민정, 박진선(1997). 생활양식과 구매유형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8(1), 1-21 

  5. 김성환 외(2000). 소비자관여와 정보탐색방식간의 관계 : 조절변수를 고려한 상황하에서. 마케팅관리연구, 5, 147-176 

  6. 김지연(1994). 의복구매시 상표충성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지현, 홍금희(2000). 남성집단의 의복추구혜택에 따른 쇼핑성향과 정보원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90, 43-54 

  8. 류숙희, 김보연(2002). 라이프스타일이 의복스타일 이미지평가와 선택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6(2), 227-238 

  9. 민경혜(1999). 상표충성도가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화연구, 3, 32-52 

  10. 박광희(1998). 소비자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환경 보존적 태도 및 행동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9(2), 65-77 

  11. 박광희(2000). 소비자의 가치와 의복성향과의 관계 연구. 소비자학연구, 11(1), 49-58 

  12. 박명희(1997). 소비자의사결정론. 학현사 

  13. 박정희(1993). 제품관여 수준에 따른 소비자 구매유형 특성에 관한 연구-대구시 주부를 대상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성영신, 우석봉(2002). 상표자산의 심리학적 접근.소비자와 상표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 광고, 1(1),39-61 

  15. 유은정, 구양숙(2002). 백화점카드 이용자의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1), 40-46 

  16. 이부련(1998). 의류제품 상표충성도와 생활양식과의 관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6(10), 23-33 

  17. 이은미, 황인성(2002). 최근의 소비변동 원인 및 향후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18. 임종원(1989). 현대 마아케팅 원론. 법문사 

  19.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1999).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20. 장득수(1987). 시장점유율과 상표 충실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정상민(1986). 소비자 상표충실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정혜영(1996). 여대생들의 의복쇼핑성향과 시장행동. 복식문화학회, 4(2), 125-144 

  23. 차은정, 박혜선(2000). 여고생들의 상표선호에 대한 연구: 라이프스타일, 광고표현형식, 상표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5, 487-497 

  24. 채정숙(1992). 제품관여 수준에 따른 소비자 구매유형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0(1), 133-148 

  25. 한민희, 장대련, 김익태(1990). 소비자의 제품관여도와 구매상표의 전환정도. 한국소비자학회, 1(1), 108-127 

  26. 한지혜, 고애란(2001). 청소년기 여학생의 쾌락적 쇼핑 성향과 상점 이미지에 따른 상점 애고 행동. 한국의류학회지, 7, 833-844 

  27. 황윤용(2001). 소비자의 외부정보탐색노력과 사전지식간의 관계에 대한 탐색동기의 역할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2(2), 1-22 

  28. Assael, Henry (1987).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3th ed, Pws-Kent 

  29. Assael, Henry (1992).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4th ed, Pws-Kent 

  30. Beatty, Sharon E., Homer, Pamela M., & Kahle, Lynn R. (1988). Problems with VALS in International Marketing Research: An Example from an Application of the Empirical Mirror Technique, Advances in Comsumer Research, 15, 375-380 

  31. Bellenger, D. N. & Korgaonkar, P. K. (1980). Profile the Recreational Shopper. Journal of Retailing, 56, 77-91 

  32. Cosmas Stephen C. (1982). Life Styles and Consumption Patter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8, 453-455 

  33. Engel, James F. & Blackwell, Roger D. (1982). Consumer Behavior. 4th ed. The Dryden Press 

  34. Engel, James F. & Blackwell, Roger D.(1990). Consumer Behavior. 6th ed. The Dryden Press 

  35. Frank, Ronald & Boyd, Harper Jr. (1965). Are Private Brand- Prone Grocery Customer Really Differen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5, 27-35 

  36. Gutman, Jonathand & Michael K. (1982). Fashion Life Style, Self-Concept, Shopping Orientation, and Store Patronage: An Integrative Analysis. Journal of Retailing, 58(2), 64-86 

  37. Holbrook, Morris B. & Elizbeth C. Hirschman (1982).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2), 132-145 

  38. Hustad, Thomas P. & Edgar A. Pessemier (1974). Life-Style and Associated Activity and Attitude Measures. in W. D. Wells, ed., Life Style and Psychographics, Chicago : AMA 

  39. Jacoby, Jacob (1971). A Model of Multi-Brand Loyalty.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1, 25-31 

  40. Jacoby, Jacob & Kaplan, L. (1971). Personality and Innovation Prones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8, 244-247 

  41. Jacoby, Jacob & Kyner, David, B. (1973). Brand Loyalty vs. Repeated Purchasing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0,1-9 

  42. Jacoby, Jacob, Olson J. C., & Maddock, R A. (1971). Price, Brand Name & Product Composition Characteristics as Determinant of Perceived Quali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5(6), 27-38 

  43. Jacoby, Jacob & R. W. Chestnut (1978). Brand Loyalty Measurement and Management. John Wiley & Stones, Inc. 

  44. Kamakura, Wagner A. & Thomass P. Novak (1992). Value-System Segmentation: Exploring the Meaning of LOV,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 119-131 

  45. Kiel, Geoffrey C. & Roger A. Layton (1981). Dementions of Consumer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2), 233-239 

  46. Lichtenstein, Donald R. Nancy M. Ridgway, & Richard G. Netemeyer (1993). Price Perceptions and Consumer Shopping Behavior: A Field Stud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 234-245 

  47. Mason, J. Barry & Morris L. Mayer (1981). Foundation of Retailing. Business Publications, Inc. 

  48. May, Eleanor G. (1989). A Retail Odyssey, Journal of Retailing, 65, 1-15 

  49. Morchis, G. P. (1976). Shopping Orientation and Consumer Uses of Information. Journal of Retailing. 52, 61-70 

  50. Munson, J. Michael & Edward F. McQuarrie (1988). Shortening the Rokeach Value Survey for Use in Consumer Reseach. Advances in Comsumer Research, 15, 381-386 

  51. Newman, J. W. & Werbel, R. A. (1973). Multivariate Analysis of Brand Loyalty for Major Household Applian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04-409 

  52. Schiffman, Leon G., & Leslie L. Kanuk (1983). Consumer Behavior,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Inc. 

  53. Shim, S. & Koh, A. (1996). Profiling adolescent consumer decision-making styles; effect of socialization agents and social-structural variables. Journal of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16(1), 22-29 

  54. Shim & Kotsiopulos, A. (1993). A Typology of Apparel Shopping Orientation Segments among Female Consumers. Journal of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12(1), 73-85 

  55. Solomon, M. R. (1992). Consumer Behavior: Buying, Having, and Being. Boston: Allyn and Bacon 

  56. Sproles, G. B., & Kendall, E. (1986). A Methodology for Profiling Consumers' Decision-Making Style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20(2), 267-279 

  57. Westbrook, Robert A. & Class Fornell (1979). Patterns of Information Source Usage Among durable Goods Buye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6, 303-312 

  58. Wood, W. A. (1960). Psychological Dimensions of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15-19 

  59. Ziff, Ruth (1971). Psychographies for Market Segmen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1, 3-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