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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과 구매행동 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ir Trade Perception and Purchase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 2019년, pp.304 - 315  

최아라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  구혜경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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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무역은 공정한 거래, 인권, 환경을 배려하는 무역의 형태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공정무역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젊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공정무역 시장이 확장되고 있다. 이에 미래 소비의 주체인 대학생 소비자들의 공정무역 소비역량 특성 및 관여도, 윤리의식에 따른 유형화를 시도하고, 공정무역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대학생 소비자는 일반형, 무관심형, 개인주의형, 공정무역실천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공정무역 상품의 구매경험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공정무역 관련 지식, 실천의지, 관심도로 나타났다. 결국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공정무역 및 윤리적 소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학교 외에서는 언론 및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대학생들이 공정무역에 대한 지식과 관심을 증진할 수 있는 사회적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리고 공정무역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상품으로 시장 가치 확보를 위한 품질의 개선 및 소비자의 가격수용도 증진 방안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the purchase of Fair Trade products and to segment consumer which were typed according to the fair trade consumption competency, attitude and ethical consciousness of the University students. As a result, there are 4 type consumers, general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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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정무역을 비롯한 윤리적 소비의 주체가 될 대학생들의 공정무역에 대한 지식, 인식, 관심, 태도, 실천 등 공정무역 소비 역량과 관여도 및 윤리의식 등을 파악하고 그것을 토대로 대학생들의 공정무역 소비 유형을 구분하여 유형별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공정무역 상품의 구매 경험자와 비경험자간의 차이를 규명하고, 경험을 가능케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향후 공정무역 상품의 주요 소비주체인 대학생 소비자들의 공정무역 소비 관련 특성과 요구를 이해하고, 보다 소비자중심적인 공정무역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대학생 소비자들의 공정무역 소비행동 유형별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향후 대학생의 공정무역 소비 활성화를 위해서는 상품 자체의 품질 강화 외에 소비자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 마지막으로 각 유형별 대학생 소비자의 공정무역 상 품에 대한 구매의향을 증진시키기 위한 개선 방안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대안으로서 가격의 하향 조정, 상품 구색의 다양화, 정보제공확대, 홍보 강화 등을 제안하였다.
  • 이때, 유형별 특성으로는 공정무역 관련 교육경험, 정보경험, 구매경험 및 교육 요구도 등을 확인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공정무역 상품 구매경험에의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 소비자들의 공정무역에 대한 전반적 인식과 구매경험, 공정무역 관련 경험 등을 파악하여 대학생 공정무역 상품 소비자의 유형화를 시도하고자 하였다. 앞서 고찰한 바 있듯이 선행연구들은 공정 무역 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공정무역 상품의 구매경험이 있는지에 따라 집단을 이분화하여 구매경험자와 비경험자간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윤리적 의식 수준은 구매경험 여부과 관계 없이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공정무역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 관여도, 인식 등에 있어서는 공정무역 상품 구매경험자의 수준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공정무역 소비행동 관련 요인별 수준을 토대로 K-평균 군집분석 실시하여 대학생 소비자를 유형화하고자 하였다. 군집분석을 위하여 2개에서 6개 사이의 군집으로 유형화를 시도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표 2]에서 제시한바와 같이 4개 군집으로 구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소비자들의 공정무역 관련 역량(지식, 태도, 기술) 및 공정무역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윤리적 의식, 관여도 수준을 확인하였다. 이 때 공정 무역 관련 지식은 전반적 인식 외에 객관적인 지식을 확인하기 위하여 세계공정무역기구(WFTO)의 공정무역 10계명의 내용을 활용하여 측정하였다[25].
  • 허은정(2011)[18] 과 홍성헌(2012)[14] 역시 이타주의 및 윤리적 책임의식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허은정(2011), 허은정과 김우성(2012), 허경옥(2014) 등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소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인식, 다음세대 고려, 윤리적 소비 실천 노력, 비윤리적 소비 를 행하지 않음 등의 4개 항목으로 윤리의식을 측정하고자 한다[18][46][47].
  • 본 절에서는 대학생 소비자들의 공정무역 제품 구매 경험에 따라 공정무역 소비자역량 및 관여도, 윤리의식 등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표 5]와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소비자의 공정무역 행동 관련 요인의 탐색 둘째, 공정무역 소비 행동의 유형화 셋째, 공정무역 소비행동 유형별 특성 고찰을 주요 연구문제로 삼았다. 이때, 유형별 특성으로는 공정무역 관련 교육경험, 정보경험, 구매경험 및 교육 요구도 등을 확인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공정무역 상품 구매경험에의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 그리고 공정무역 상품의 구매 경험자와 비경험자간의 차이를 규명하고, 경험을 가능케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향후 공정무역 상품의 주요 소비주체인 대학생 소비자들의 공정무역 소비 관련 특성과 요구를 이해하고, 보다 소비자중심적인 공정무역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이 시기에 형성된 소비가치나 소비습관 등은 평생 지속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대학생 소비자들의 소비가치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6].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정무역을 비롯한 윤리적 소비의 주체가 될 대학생들의 공정무역에 대한 지식, 인식, 관심, 태도, 실천 등 공정무역 소비 역량과 관여도 및 윤리의식 등을 파악하고 그것을 토대로 대학생들의 공정무역 소비 유형을 구분하여 유형별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공정무역 상품의 구매 경험자와 비경험자간의 차이를 규명하고, 경험을 가능케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결국 대학생 소비자들이 공정무역에 대한 관심 정도가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여도를 소비자가 공정무역에 대하여 느끼는 개인적인 관련성이나 관심도로 정의하고자 하며, 배순영과 송유진(2017)[41]의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공정무역 관련 정보 탐색도, 관심도 등을 8개 항목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세계공정무역기구(WFTO)에서 제시하는 공정무역 10계명 내용을 참고하여 소비자의 공정무역에 대한 지식수준을 확인하고자 한다[25].
  • 공정무역의 경우 역시, 그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것 외에 소비자의 실천역량으로서 공정무역 상품에 대한 적극적 탐색 등 기술역량 수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기춘(1985), 김정은 (2007), 손지연과 이경아(2014), 구혜경(2018), 구혜경 외(2018)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정보탐색 경험, 구매 경험, 구매의도, 실천의지 등의 총 4문항을 측정하고자 한다[32-36].
  • 이에 공정무역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소비자들의 행동에 차이가 있을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허은정(2011), 민대기(2012), 노미나 (2011), 류미현과 이승신(2013) 등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총 6문항을 호감 있음, 긍정적임, 신뢰함, 구매행동이 바람직함, 구매 지지가 바람직함, 주변에 알리고 싶음 등을 파악하는 문항으로 측정하고자 한다[5][15][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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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소비자들의 공정무역 상품 구매 경험을 더욱 활성화 하기 위한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윤리적 의식 수준은 구매경험 여부과 관계 없이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공정무역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 관여도, 인식 등에 있어서는 공정무역 상품 구매경험자의 수준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대학생 소비자들이 공정무역 상품 구매 경험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하여 어떤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 결과 객관적인 지식수준, 공정무역 관련 실천역량, 관심도가 높을수록 구매경험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공정무역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대학생 소비자들 스스로 관련 정보를 탐색하고 접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소비자들이 공정무역의 윤리적 가치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들이 공정무역에 관심을 기울이고 공정무역 상품을 구입, 사용하는 과정은 윤리적 가치와 직접 연계된다[7-9]. 소비자가 공정무역 구매를 통해 당장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구매행동을 통해 제3세계 노동자들의 경제적 자립과 환경보호 등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6].
공정무역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형태의 무역을 공정무역으로 본다. 따라서 공정무역이란 경제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 불공정 무역구조로 인해 발생하는 부의 편중, 환경 파괴, 노동력 착취, 인권 침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두된 무역의 형태이자 사회운동이다 [1][2]. 따라서 생산자가 만든 상품이 소비자에게 전달 되기까지의 중간 과정을 최소화 하고 정당한 가격을 책정하여 지불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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