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향수 광고에서 보여지는 신체 이미지 및 패션 연구
The Study of Body Characteristics and Fashion in Fragrance Advertising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11, 2003년, pp.35 - 48  

권기영 (경북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deal body image and clothing style through the analysis of models portrayed in fragrance advertisement that is the representative goods showing the fashion brand image. For this study, 120 perfume advertisements appeared in GQ and Vogue magazines issue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노출. 그리고 의복 스타일로 나누어 조사함으로써 오늘날의 이상적인 신체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 다루어지지 못했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광고에 등장한 모델들의 성비 구성과 연령. 포즈, 배경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자아도취적, 관능/ 이성애, 친구/동료, 가족, 독립/무관의 5가지로 모델의 역할을 분류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향수 광고에 등장한 모델의 신체적 특성과 이미지를 역할 관계, 인종, 신체 노출. 그리고 의복 스타일로 나누어 조사함으로써 오늘날의 이상적인 신체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남성 여성 모델 모두를 대상으로 하므로 이들 두 성에게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의복스타일명을 정하였다. 그래서, 전혀 의복을 입지 않은 경우 샤워 가운이나 타월 차림, 속옷, 수영복과 같은 신체를 노출하는 스포츠 웨어, 일반 스포츠 웨어, 캐주얼 웨어.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4)

  1. 김선희, 박성은, 박수경, 이미현, 최성주, 임숙자(1997). 화장품 광고에 표현된 현대 여성의 이상적 자아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1(2), 277-285 

  2. 이득재(1993). 노출-해체된 육체의 이미지. 문화과학, 4(가을) 

  3. 문영숙(1983). 광고물에 나타난 남녀 이미지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이경선(1994). 해외통신/미국-시대특성, 대중취향 반영한 현대의 미국광고. 광고정보, 156, 114-121 

  5. 이영자(1997). 이상화된 몸, 아름다운 몸을 위한 사투. 사회비평, 17 

  6. 이영희(1983). 우리나라 광고 디자인에 나타난 인물의 캐릭터에 관한 연구. 논총, 24, 297-322 

  7. 한상필(1993). 광고와 대중문화/광고문화의 시대. 사보. 동방기획, 54, 12-14 

  8. 한은경(1994). 광고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 연구. 동옥 김지운교수 정년기념 논문집 

  9. Alexander, M. W. (1978). Do Nudes in Ads Enhance Brand Recall? New York;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8(1), 47 

  10. Belkaoui, A. & Belkaoui, J. M. (1976, May).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Roles Portrayed by Women in Print Advertisements: 1968, 1970. 1972.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3, 168-172 

  11. Bowen, L. & Schmid, J. (1997). Minority Presence and Portrayal in Mainstream Magazine Advertising: An Update. Journalism Quarterly, 74(1), 134-146 

  12. Boyd, V. J. & Robitaille, M. M. (1994). Scent and Feminity: Strategies of Contemporary Perfume Ads. (eds) Gender & Utopia in Advertising: A Critical Reader. by Luigi and Alessandra Manca. Illinois Benedictine College: Procopian Press 

  13. Bristor, J. R., Lee, G. & Hunt, M. (1995). Race and Ideology African-American Images in Television Advertising. Journal of Public Policy & Marketing, 14 (Spring), 48-59 

  14. Busby, L. (1975). Sex-Role Research on the Mass Media. Journal of Communication, 25(4), 107-131 

  15. Cash, T. F., Pruzinsky, T. (2002). Body Image. New York, London; The Guilford Press 

  16. Courtney, A. E. & Lockeretz, S. W. (1971). A woman's Place: An Analysis of the Roles Portrayed by Women in Magazine Advertisemen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8(February), 92-95 

  17. Craik, J. (1994). The Face of Fashion.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18. Damhorst, M. L. (1991). Gender and appearance in daily comic strips. Dress, 18,59-67 

  19. Danna, S. R. (1994). Sexier and More Sensitive: The Changing Advertising Image of Males in the 1990s. (eds) Gender & Utopia in Advertising: A Critical Reader. by Luigi and Alessandra Manca. Illinois Benedictine College: Procopian Press 

  20. Davis, R. H. (1983, Apr/Jun). A New Viewpoint on Nudes in Advertising and Brand Recall.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2), 141-146 

  21. Davies, E. (2002, Dec. 2). Addicted To Commerce. London: The Times, 2(11) 

  22. Delong, M. R. & Bye, E. K. (1990). Apparel for the Senses: The Use and Meaning of Fragrance. Journal of Popular Culture, 24(3), 81-88 

  23. Deshpande, R., Hoyer, W. & Donthu, N. (1986). She Intensity of Ethnic Affiliation: A Study of the Sociology of Hispanic Consum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September), 214-220 

  24. Dominick, J. R. & Rauch, G. E. (1972). The Image of Women in Network TV Commercials. Journal of Broadcasting, 16(Summer), 259-65 

  25. Donthu, N. & Cherian, J. (1992). Hispanic Coupon Usage: The Impact of Strong and Weak Ethnic Identification. Psychology & Marketing, 9 (November/December), 501-510 

  26. Dudley, S. C. (1999). Consumer attitudes toward nudity in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7(4), 89-96 

  27. Duke, L. (2000). Black in a Blonde World: Race and Girls' Interpretations of the Feminine Ideal in Teen Magazines. J & MC Quarterly, 77(2), 367-392 

  28. Ferguson, J. H, Kreshel, P. J. & Tinkham, S. F. (1990). In the Pages of Ms.: Sex Role Portrayals of Women in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19(1), 40-51 

  29. Fisher, C. (1994, Nov. 7). Demographic Trends: Marketers Straddle Asia-America Curtain. Chicago; Advertising Age, 65(47), S1-3 

  30. Freedman, R. (1986). Beauty Bound.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31. Golden, E, (1992). Basic Black and White Goes with Everything. Art Direction, 44(12), 44-46 

  32. Green, C. L. (1999). Ethnic evaluations of advertising: Interaction effects of strength of ethnic identification, media placement, and degree of racial composition. Journal of Advertising, 28(1), 49-64 

  33. Hawkins, D. I. & Coney, K. A. (1976). Advertising and Differentiated Sex Roles in Contemporary American Societ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4(1), 418-428 

  34. Hirschman, E. (1981). American Jewish Ethnicity Its Relationship to Some Selected Aspects of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46(Summer), 102-110 

  35. Humphrey, R. & Schuman, H. (1984). Me Portrayal of Blacks in Magazine Advertisements: 1950-1982. Public Opinion Quarterly, 48(Fall), 551-563 

  36. Jackson, L. A. & Ervin, K. S. (1991). The Frequency and Portrayal of Black Females in Fashion Advertisements. Journal of Black Psychology, 18(1), 67-70 

  37. Kaiser, S. B. (1990). Fashion as popular culture: The post modern self in the global fashion marketplace. The world and I, 520-529 

  38. Kaiser, S. B. (1991). Damsels in distress versus superheroines. Dress, 18, 67-75 

  39. Keenan, K. L. (1997). Skin Tones and Physical Features of Blacks in Magazine Advertisements, J & MC Quarterly, 73(4), 905-912 

  40. Kolbe, R. H. & Albanese, P. J. (1996). A content Analysis of sole-Male Images in MaleAudience Magazines. Journal of Advertising, 4(Winter), 1-20 

  41. Krupp, C. (1997, Oct.). The power of fragrance. New York; DCI, 161(4), 76-77 

  42. LaTour, M. S., Pitts, R. E., Snook-Luther, D. C. (1990). Female Nudity, Arousal, and Ad Response: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Journal of Advertising, 19(4), 19-22 

  43. Lysonski, S. (1983). Sex-role Stereotyping in Advertisements: A Reexamination. Developments in Marketing Science. Proceedings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6, 473-476 

  44. Lysonski, S. (1985). Role Portrayals in British Magazine Advertisement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9(7), 37-55 

  45. Malossi, G. (2000), Material man. New York; Harry N. Abrams 

  46. McArthur, L. . and Resko, B. G. (1975, Dec.). The Portrayals of Men and Women in American TV Commercial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97, 209-220 

  47. McCree, C.. Corder, B. F. & Haizlip, T. (1974). Psychiatrists and Responses to Sexual Bias in Pharmaceutical Advertising.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1(11), 1273-1275 

  48. Morgan, E. (1972). The second of woman. New York: Stein & Day 

  49. Mosher, E. H. (1976). Portrayal of Women in Drug Advertisements: A Medical Betrayal. Journal of Drug Issues, 6(1), 72-78 

  50. PIous, S. & Neptune, D. (1997). Racial and Gender Biases in Magazine Advertising.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21, 627-644 

  51. Poe, A. (1976). Active Women in Ads. Journal of Communication, 26(4), 185-192 

  52. Prather, J. & Fidel, L. S. (1975). Sex Differences in the Content and Style of Medical Advertisements. Social Science and Medicine, 9, 23-26 

  53. Scheibe, C. (1979). Sex Roles in TV Commercial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9(1), 23-27 

  54. Schlinger, M.& Plummer, J. (1972, May). Advertising in Black and Whit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9, 149-153 

  55. Schneider, K. C. & Schneider, S. B. (1979). Trends in Sex Roles in Television Commercials. Journal of Marketing, 43(Summer), 79-84 

  56. Sengupta, S. (1995). The Influence of Culture on Portrayals of Women in Television Commercials: A Comparison Betwee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14(4), 314-333 

  57. Sexton, D. E. & Haberman, P. (1974). Women in Magazine Advertisement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4(4), 41-36 

  58. Soley, L. & Kurzbard, G. (1986). Sex in Advertising: A Comparison of And 1984 Magazine Advertisements. Journal of Advertising, 15(3), 46-54 

  59. Solely, L.C. & Reid, L.N.(1988), Taking It off : Are Models In Magazine Ads Wearing Less? Journalism Quarterly, 65(fall), 960-966 

  60. Taylor, C. R. & Stem, B. S. (1997). Asian-Americans: Television Advertising and the Model Minority Stereotype. Journal of Advertising, 26(2), 47-61 

  61. Thompson, M. J. (2000). Gender in Magazine Advertising: Skin Sells Best.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8(3), 178-181 

  62. Webster, C. (1994). Effects of Hispanic Ethnic Identification on Marital Roles in the Purchase Decision Proc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1(September), 319-331 

  63. Whipple, T. W. & Courtney, A. E. (1985). Female Role Portrayals in Advertising and Communication Effectiveness: A Review. Journal of Advertising, 14(3), 4-17 

  64. Wilkes, R. & Valencia, H. (1989). Hispanics and Blacks in Television Commercials. Journal of Advertising, 18(1), 19-2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