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술로서 패션의 미의식과 미적 향수에 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Aesthetic Consciousness and the Aesthetic Enjoyment of Fashion as an Art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9 no.2, 2009년, pp.42 - 58  

윤지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searches previous aesthetic categories and organizes new one which is applied to fashion design. With the frame of the new aesthetic category, a survey about aesthetic consciousness and aesthetic enjoyment are conducted. Also, this study discusses about the variety of the aesthetic cons...

주제어

참고문헌 (43)

  1. Breward, C. (2003). Fash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pp. 9-15 

  2. Gombrich, E. H. (2000). Art and Illusion, Oxfordshire: Princeton University Press, pp. 16-25 

  3. Welters, L. (2007). The Fashion Reader. Oxford New York: Berg publishers, pp. 253-254 

  4. Yves Saint-Laurent은 Piet Mondrian, P. Picasso, 그리고 Van Gogh의 그림을 자신의 작품에 사용했으며 F. Moschino는 팝 아트(Pop art) 이미지를, E. Schiaparelli는 S. Dali와 J. Cocteau의 작품을 영감의 근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5. P. Poiret는 화가로, K. Lagerfeld는 사진가로 활동했으며 M. Fortuny는 사진, 조각, 무대 이자인 등 다방면에서 활동한 예술가이기도 하다 

  6. Art-to-wear movement: 1983년 5월 22부터 10월 21일까지 뉴욕의 공예미술관에서 열린 '미술의상전(Art to wear: New hand made clothing)'을 계기로 예술 의상운동은 그야말로 본격화된다. 당시의 전시작품은 주로 의복을 구조물로 사용하되, 고도의 개념적인 의상이었다. 이러한 사고의 변혁의 배경은 20세기 초반의 예술가들이 미술의 매체를 인체로 여기고 주력한데에 있다. 이은영 (1989). 현대복식에 있어서의 예술성의 개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s Costume Institute in New York City. The Museum of Fine Arts in Boston. The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The Cincinnati Art Museum. The Royal Ontario Museum in Toronto. The Kyoto Costume Institute, The Victoria and Albert Museum in London, The Louvre와 제휴하고 있는 The Musee de la Mode et du Textile 등 다수의 박물관을 통해 패션 디자이너들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다. Welters. L. op, cit.. p. 254 

  8. 이는 Yves Saint- Laurent의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었다는 비판을 받게 되며. 7년 후 구겐하임 미술관(The Guggenheim)에 전시된 Giorgio Armani 전시 역시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9. Welters, L. op. cit.. p. 255 

  10. 竹內敏雄 (1974). 美學 . 藝術學 事典, 안영길 역 (2003). 서울: 미진사, pp. 226-229 

  11. Ibid.. pp. 197-205 

  12. Ibid.. pp. 105-108. 

  13. Ibid.. PP. 268-271 

  14. 'grace'를 한국어로 번역한 과정에서 우미와 우아미로 혼돈되어 번역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W. Tatar-kiewicz의 저서 “미학의 기본 개념사, 1980”와 竹內敏雄 “미학 . 예술학 사전, 2003”에서는 grace를 우미로 번역하고 있다 

  15. Ibid.. pp. 197-205 

  16. Tatarkiewicz. W. (1980). A History of Six Ideas. 손효주 역 (1999). 서울: 도서 출판 미술문화, pp. 191-198 

  17. Ibid.. pp. 191-241 

  18. 竹內敏雄. op. cit.. pp. 271-283 

  19. 김민자의 경우 'grace'를 '우아'로 명명하고 있다. 그러나 앞에 언급한 Tatarkiewicz와 竹內敏雄는 'grace'를 '우미'로 명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race'는 '우아미'로 명명하고 혼돈을 피하기 위해 세 학자들인 언급하고 있는 'comeliness'는 영어로는 'elegance'로, 한국어로는 '고상미'로 명명하기로 한다 

  20. 김민자 (2004). 복식미학 강의 I. 서울: 교문사, pp. 206-207 

  21. 장운호의 '복식미학, 1975'과 조규화의 '복식미학, 1982'에서의 논의를 인용하고 있다 

  22. Ibid.. pp. 206-223 

  23. 조동일의 저서 '한국사상사대계 I: 미적 범주, 1973'의 문장을 인용 

  24. 김창현 (1998). 미적 범주에 대하여, 도남학회, 17. pp. 17-44 

  25. 김화성의 저서 '한국고전시가의 연구: 한국고전시가의 미의식 체계론. 1980'의 문장을 인용 

  26. Ibid., pp. 17-44 

  27. Ibid.. pp. 17-44 

  28. Ibid.. pp. 17-44 

  29. 설문조사를 위한 사진 자료는 Bolton, A. (2006). Anglomania: Tradition and Transgression in British Fashion. New York: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와 Wilcox, C. (2004). Vivienne Westwood. London: V & A Publications로부터 사용하였다 

  30. 설문조사를 위한 사진 자료는 Bolton, A. (2006). Anglomania: Tradition and Transgression in British Fashion. New York: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와 Wilcox, C. (2004). Vivienne Westwood. London: V & A Publications로부터 사용하였다 

  31. 설문조사를 위한 사진 자료는 Chandes, H. (1999). Issey Miyake: Interview with Issey Miyake. Zurich: Scalo.. Holborn, M. (1995). Issey Miyake. Los-Angeles: Taschen, Midori, K. (1998). Irving Penn regards the work of Issey Miyake: Photographs 1975-1998. Boston . New York . London: A Bulfinch Press Book, Raymond, M. (1999), Issey Miyake: Photographs of the Exhibition. Zurich: Scalo., Sato, K. (1999). Issey Miyake Making Things: Clothes Beyond the Reach of Time. Rotterdam: Scalo로부터 사용하였다 

  32. 설문조사를 위한 사진 자료는 Chandes, H. (1999). Issey Miyake: Interview with Issey Miyake. Zurich: Scalo.. Holborn, M. (1995). Issey Miyake. Los-Angeles: Taschen, Midori, K. (1998). Irving Penn regards the work of Issey Miyake: Photographs 1975-1998. Boston . New York . London: A Bulfinch Press Book, Raymond, M. (1999), Issey Miyake: Photographs of the Exhibition. Zurich: Scalo., Sato, K. (1999). Issey Miyake Making Things: Clothes Beyond the Reach of Time. Rotterdam: Scalo로부터 사용하였다 

  33. 설문조사를 위한 사진 자료는 Chandes, H. (1999). Issey Miyake: Interview with Issey Miyake. Zurich: Scalo.. Holborn, M. (1995). Issey Miyake. Los-Angeles: Taschen, Midori, K. (1998). Irving Penn regards the work of Issey Miyake: Photographs 1975-1998. Boston . New York . London: A Bulfinch Press Book, Raymond, M. (1999), Issey Miyake: Photographs of the Exhibition. Zurich: Scalo., Sato, K. (1999). Issey Miyake Making Things: Clothes Beyond the Reach of Time. Rotterdam: Scalo로부터 사용하였다 

  34. 설문조사를 위한 사진 자료는 Chandes, H. (1999). Issey Miyake: Interview with Issey Miyake. Zurich: Scalo.. Holborn, M. (1995). Issey Miyake. Los-Angeles: Taschen, Midori, K. (1998). Irving Penn regards the work of Issey Miyake: Photographs 1975-1998. Boston . New York . London: A Bulfinch Press Book, Raymond, M. (1999), Issey Miyake: Photographs of the Exhibition. Zurich: Scalo., Sato, K. (1999). Issey Miyake Making Things: Clothes Beyond the Reach of Time. Rotterdam: Scalo로부터 사용하였다 

  35. 설문조사를 위한 사진 자료는 Chandes, H. (1999). Issey Miyake: Interview with Issey Miyake. Zurich: Scalo.. Holborn, M. (1995). Issey Miyake. Los-Angeles: Taschen, Midori, K. (1998). Irving Penn regards the work of Issey Miyake: Photographs 1975-1998. Boston . New York . London: A Bulfinch Press Book, Raymond, M. (1999), Issey Miyake: Photographs of the Exhibition. Zurich: Scalo., Sato, K. (1999). Issey Miyake Making Things: Clothes Beyond the Reach of Time. Rotterdam: Scalo로부터 사용하였다 

  36. 설문조사를 위한 사진 자료는 Hollander, A. (2005). Woman In The Mirror: Richard A vedon. New York: Abrams.. Twist, K. V. (2005). Hussein Chalayan. Rotterdam: NAi Publishers.. http://www.husseinchalayan.com/로부터 사용하였다 

  37. 설문조사를 위한 사진 자료는 Hollander, A. (2005). Woman In The Mirror: Richard A vedon. New York: Abrams.. Twist, K. V. (2005). Hussein Chalayan. Rotterdam: NAi Publishers.. http://www.husseinchalayan.com/로부터 사용하였다 

  38. 설문조사를 위한 사진 자료는 Hollander, A. (2005). Woman In The Mirror: Richard A vedon. New York: Abrams.. Twist, K. V. (2005). Hussein Chalayan. Rotterdam: NAi Publishers.. http://www.husseinchalayan.com/로부터 사용하였다 

  39. Hollander, A. (1993). Seeing Through Clothes. Berkeley-Los Angeles-Londo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 XV 

  40. Barthes, R. (1973). The Fashion System. New York: Hill and Wang, p. 258 

  41. Entwistle, J. (2007). The Fashion Reader: The Dressed Body. Oxford . New York: Berg, p. 93 

  42. Yves, M. A. (1998). Body & Art: Semiotic Approach. 한림미술관: 이화여자대학교 기호학연구소 엮음(1999).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 20 

  43. Svendsen, L. (2006). Fashion: A Philosophy. London: Reaktion Books, pp. 79-8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