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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놀이에서의 갈등, 내적 상태의 표현 및 의사소통 전략에 대한 연구
Peer Conflict Internal State Talk, and Communicative Strategies in Pretend Play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11, 2003년, pp.123 - 133  

신유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conflict issues and resolution strategies in pretend play. Also, the relations among frequency of internal state terms, conflict resolution, and communicative strategies were examined. 704 and 5 year old preschoolers, each paired with self-chosen pe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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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고 가정해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으로 이러한 가정 하에 정신세계에 대한 이해능력과 갈등을 해결하는 전략 사이의 관련성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 또한, 형제는 공통적인 경험으로 인해 공유된 지식을 갖고 있으며 이것은 놀이의 시나리오로 구성하고 놀이가 정교화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Farver & Howes, 1993). 따라서 본 연구의 세 번째 목적은 형제와 달리 동일 연령인 또래는 갈등의 해결이 형제보다 더 어려울 수있으며 동일한 인지적 능력으로 갈등해결양상과 의사소통의 전략의 사용이 다를 것이라는 가정 하에 또래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해결과 의사소통전략사이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유아들 사이에 갈등의 발생과 해결은 역동적인 과정이며 갈등을 야기한 문제에 따라 해결전략이 다를 수 있고 효과적인 갈등해결 방법은 갈등이 야기되는 문제에 따라 다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놀이공간과 놀이감이 공유되며 유아들 사이의 사회적 상호의존성이 높은 상상놀이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양상을 규명해보고 또한 갈등쟁점과 해결방법사이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갈등쟁점에 따라 갈등을 해결하는 특정한 방식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유아들의 상상놀이를 촉진하는 놀이감이 제공된 구조화된 조건 하에서 유아들의 갈등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조건은 자유놀이상황과 달리 상호작용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놀이상대에 대한 사회적 의존성이 최대화되며 갈등지향성이 높은 조건으로 선행 연구들과 다른갈등 양상을 연구할 수 있는 맥락이다.
  • 본 연구에서 Shantz(1987)의 연구를 기초로 갈등에피소드는 한 유아가 상대 유아에게 영향을 주기위해 말이나 행동을 시도하고 이에 대하여 상대 유아가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수용하지 않고 거절하거나 반대하는 경우에 시작되며, 갈등의 종결은 갈등 상황에서 마지막 반대 행동이 일어난 시점으로 보았다.

가설 설정

  • 2. 유아의 상상놀이에서 내적상태의 표현과 갈등해결방법 사이에는 관련성이 있는가?
  • 3. 유아의 상상놀이에서의 의사소통전략과 갈등해결방법 사이에는 관련성이 있는가?
  • 이상의 기존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아동이 상상놀이에서 사용하는 정신세계에 대한 표현은 유아의 마음에 대한 이해의 능력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과의 관련성을 가정해볼 수 있으며 또한 갈등과 같은 상황에서 이러한 용어들이 기능적인 역할을 한다고 가정해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으로 이러한 가정 하에 정신세계에 대한 이해능력과 갈등을 해결하는 전략 사이의 관련성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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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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