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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ral 구조 EGR Cooler의 열유동 특성 평가
Evaluation of Thermal Fluid Characteristics for EGR Cooler with Spiral Typ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1 no.6, 2003년, pp.44 - 50  

허형석 (자동차부품연구원) ,  원종필 (자동차부품연구원) ,  박경석 (경희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oled EGR is an effective method for the reduction of NOx from a diesel engine and an EGR Cooler is the key component of the system. High efficiency, low pressure loss and compactness are required for the EGR Cooler. To meet these requirements, new geometric tube must be developed. In this paper,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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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디젤 차량에서 NOx 저감을 위해 각광받고 있는 Cooled EGR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EGR Cooler의 고효율, 저압 손실 및 컴팩트화를 위한 스파이럴 구조의 튜브 설계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먼저 실험에 의해 수치해석의 검증을 한 후, θ와 p/e에 따른 6개의 스파이럴 튜브와 단순 평판 원관에 대해서 열유동 특성 평가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005 kg/sec 간격으로 변화시켜 해석하였다. EGR Cooler 외부의 공기 온도는 30℃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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