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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너 출구속도가 직선주로 주행 소요시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orner Exit Speed on the Time to Go Down a Straigh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1 no.6, 2003년, pp.141 - 146  

장성국 (한라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alculates the elapsed time to go down a straight as a function of the corner exit speed and considers air resistance, rolling resistance, and slope resistance to figure out the force for forward acceleration. In a car racing, the most critical comer in a course is the one before the lo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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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기저항, 구름저항, 기울기 저항을 고려하면서 엔진회 전수에 따른 엔진 토크 값, 휠 스핀 여부를 고려한 변속시점의 효과도 고려하여 실제 주행 상황을 재현하며 상기 언급한 3가지 요소 중에서 2번째 요소인 코너 출구속도가 직선주로 주행 소요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그리고 정지상태에서 출발하여 주어진 일직선상의 거리를 달리는 드래그 경주에도 본 연구의 개념을 적용한다.
  • 둘째는 코너에서의 주행속도를 최적으로 유지하여 코너 다음에 존재하는 직선주로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여야 한다. 셋째는 직선주로에서 최적의 방법으로 제동을 하여 다가오는 코너에서 가장 적절한 라인과 선회속도를 선정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3가지 요소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코너 선회 시 적절한 주행라인을 따르지 못하게 되어 적지 않은 시간을 잃을 수 있다.

가설 설정

  • 5g가 된다. 급가속에 의하여 후륜에 하중이 집중될 수도 있지만 하중 이동에 따른 주행 가능한 가속도의 증감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단 기어 체결 시 최대 27021bf 구동렬이 타이어에 전달된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차량은 4200rpm에서 최대 토크 값이 330ft-lbf로, 계산의 용이성을 위하여 모델을 단순화시켜 토크 값이 엔진 회전수에 관계없이 상수 값을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토크 값을 상수로 가정하게 되면 회전수에 따라 토크가 변화하는 경우에 비하여 속도와 시간에 대한 결과가 상대적으로 빠른 값이 나오는 경향을 보이 게 된다.
  • 본 연구의 대상 차량은 0.5g의 가속능력을 가지며 급가속 시 하중 이동에 의한 가속 능력의 변화는 없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 있다. 이 경우 각종 저항은 없다고 가정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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