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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힘과 비틀림 강성을 갖는 카트 섀시 프레임의 설계와 해석
Design and Analysis of Kart Chassis Frame for Bending and Torsional Stiffnes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1 no.4, 2003년, pp.226 - 231  

장성국 (한라대학교 기계공학부) ,  강신하 (한라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many attempts to make kart chassis domestically to lower the price of complete kart. However nobody made a successful chassis due to the lack of 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s of kart chassis frame. In this work, a baseline chassis frame under the bending and torsional load is st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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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로 주행 중에 발생하는 비틀림 하중의 크기는 카트 속도와 회전 각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므로,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형상의 프레임 강성 값을 상대 비교하는데 그 목적을 두어 수직력 F는 프레임에 비틀림을 주기 위한 임의의 값을 취하였다. 그리하여 토크 T=F·d를 발생하게 된다.
  • 3)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들 결과를 활용하여 초보자 교육 및 초급 경기자용에 적합한 카트 섀시의 기본 모델을 설정하여 국산 카트를 제작하는 기법을 소개한다. Fig.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가장치와 차동장치의 역할을 수행하는 섀시 프레임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국산 카트 개발의 기초 기술을 확립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굽힘하중 : 시트에 체중 80㎏의 운전자가 승차하고 있다고 가정하여 프레임 상의 시트 고정점에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시켰다 경계조건은 앞, 뒤 바퀴가 장착되는 지점에 적용하며 x, y, z축 변위는 고정(Ux=Uy=Uz=0)되고 y, Z축을 중심으로 하는 회전 또한 고정(θy = θz = 0)된다.
  • 1) 섀시 프레임은 주행 중 발생하는 충격에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한다.
  • 1) 용접은 완전하여 연결 부위도 연속된 파이프로 가정한다.
  • 2) 시트 지지대에 의한 프레임의 강성 변화는 고려하지 않는다.
  • 2) 프레임의 각 파트는 용접으로 단단히 구속하여 야 한다.
  • 3) 뒤 차축의 강성은 프레임용 파이프의 강성에 비하여 매우 높으므로 강체라고 가정한다.
  • 3) 모든 완충장치는 금한다.
  • 4) 모든 외부의 하중 및 충격은 바퀴를 통하여 입력 된다.
  • 4) 휠 베이스는 101㎝~ 127㎝ 범위여야 한다.
  • 5) 휠 트랙은 휠 베이스의 2/3 이상이어야 한다.
  • 6) 전체 높이가 시트를 제외하고 60㎝를 넘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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