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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밸브 트레인 동역학의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for Valve Train Dynamics of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1 no.2, 2003년, pp.31 - 39  

이기수 (전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동우 (전북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analysis for valve train dynamics of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is presented. The components of the valve train are modeled by finite element techniques, and the dynamic contacts between the components are analyzed by the solution strategies of differential algebraic equations. Also 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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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캠과록커 암 사이의 접촉점 및 거기에서 발생하는 가속도는 참고문헌 15)에서 사용한 고속 운동하는 2곡선 사이의 접촉 해석 방법에 의하여 정확히 계산하였다. 본 논문은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각 부품을 모델링하였으므로 캠 외곽 곡선 등 각 부품의 모양, 질량, 탄성계수 등을 설계 변경시켜가며 본 논문의 방법에 의하여 동역학적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특히 상당히 경제적인 계산이 가능하므로 실제 설계도 수준의 복잡한 모델에 대한 계산이 가능하리라고 예상된다.
  • 특히 캠과 록커암 사이의 접촉 해석은 고속 회전하는 곡선 사이의 점 접촉이므로 Lee15)의 방법에 의하여 정확한 접촉점 및 여 기 에서의 속도와 가속도 등을 계산한다. 본 논문의 유한요소 해법은 고속 회전하는 기어 곡선 사이의 동접촉 해석을 위한Lee15)의 해석 방법을 따르는 것이므로, 여기에서는 자세한 해법 설명은 생략하고 고속 회 전을 수반하는 밸브 트레 인 문제에 응용할 수 있음을 요약 설명 한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접촉면에서의 국부적인 Hertzian 변형을 고려하여 각 접촉면에는 100MN/m 수준의 대단히 강한 스프링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또한 본 예제에서는 경제적 계산을 위하여 밸브와 밸브 시트사이에서 접촉 응력은 균일분포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이 접촉면에 있는 절점들의 평균 변위를 이용하여 단 하나의 접촉조건을 밸브와 밸브 시트사이에서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 밸브는 일반적인 탄성 체로 취 급하며 또한 밸브와 밸브 시트 사이의 접촉력은 해 이전에 알고 있다고 가정하여 운동 방정식을 만들고, 정확한 접촉력을 본 논문의 반복계산법을 사용하여 계산한다. 그러면 일반적인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다음 형태의 운동 방정식을 만들 수 있다.
  • 그리고 밸브 트레인 조립시 밸브 축은 수직축과 21° 경사를 이루며, 밸브 축 상층면이 록커 암 우측 하단의 탭 펫과 접촉한다. 한편 밸브 시트는 강체라고 가정하며, 밸브와 밸브 시트 사이의 평면은 밸브 축과 45° 각도를 이룬다. 밸브의 종탄성 계수는 210Gpa, 포아송비는 Q3, 밀도는 7800kg/m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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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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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R. L. Taylor, P. Papadopoulos, 'On a Finite Element Method for Dynamic Contact/Impact Problem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Vol.36, pp.2123-2140, 1993 

  14. K. Lee, 'A Numerical Method for Dynamic Analysis of Vehicles Moving on Flexible Structures Having Gap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Vol.40, pp. 511-531,1997 

  15. K. Lee, 'Analysis of the Dynamic Contact Between Rotating Spur Gears by Finite Element and Multi-Body Dynamics Techniques,'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Science (Proc. Instn. Mech. Engrs. Part C), Vol.215, pp.423-43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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