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lor schemes, degree of its satisfaction, and color implication of office environment. This study is to find the proper current color schemes in offices today, as well as colors that will enhance efficiency and productivity in work for future uses. The 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lor schemes, degree of its satisfaction, and color implication of office environment. This study is to find the proper current color schemes in offices today, as well as colors that will enhance efficiency and productivity in work for future uses. The study was progressed through visiting offices and survey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uch descriptive statistics as percentage, frequency, mean, and t-test.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most of offices applied the main color only for ceilings, walls, and floors; and, some of them applied supporting colors in addition to main colors. In general, workers are not satisfied by the color in their work environment. Therefore, careful planning and exploring color schemes of main colors and supporting colors in work environments can be suggested. Also, the study results of color implication in work environment indicates that there is a need to take a careful color planning, especially in relation to the type of work, sex, and the level of education of a work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lor schemes, degree of its satisfaction, and color implication of office environment. This study is to find the proper current color schemes in offices today, as well as colors that will enhance efficiency and productivity in work for future uses. The study was progressed through visiting offices and survey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uch descriptive statistics as percentage, frequency, mean, and t-test.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most of offices applied the main color only for ceilings, walls, and floors; and, some of them applied supporting colors in addition to main colors. In general, workers are not satisfied by the color in their work environment. Therefore, careful planning and exploring color schemes of main colors and supporting colors in work environments can be suggested. Also, the study results of color implication in work environment indicates that there is a need to take a careful color planning, especially in relation to the type of work, sex, and the level of education of a wo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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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오피스 업무공간의 색채 사용 현황과 사용자의 색채 만족도 및 실내 이미지 평가 연구로, 업무공간 실내 색채계획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으며, 연구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실내색채 이미지 조사는 각 이미지에 따른 천장, 벽, 바닥의 색채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 또한 성별, 업무 특성에 따른 실내 색채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행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오피스의 천장, 벽, 바닥의 주조색, 보조 색, 강조 색 사용 조사를 하고, 이에 따른 만족도를 비교하며, 업무 특성, 성별, 교육, 나이에 따른 실내 색채 이미지 등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현재 오피스환경에 대한색채 사용 실태 파악, 둘째, 현 오피스 환경에 대한 색채 만족도 파악, 셋째, 현 오피스 환경에 대한 실내 이미지 조사, 넷째, 미래 오피스 환경에 대한 선호하는 실내 이미지 조사 등을 통해 현재 오피스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미래 오피스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환경의 변화에 발맞추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현재 다양화되고 있는 사무환경에 대한 실내색채 현황 및 색채 만족도와 이에 따른 실내이미지를 조사하여, 현 오피스 환경의 실태를 파악하고, 미래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요소를 도출해 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현재 오피스환경에 대한색채 사용 실태 파악, 둘째, 현 오피스 환경에 대한 색채 만족도 파악, 셋째, 현 오피스 환경에 대한 실내 이미지 조사, 넷째, 미래 오피스 환경에 대한 선호하는 실내 이미지 조사 등을 통해 현재 오피스 환경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미래 오피스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활기차다/침착하다' 항목에서 30대 미만, 대졸미만의 여성이 30대미만, 대졸이상의 여성과 남성에 비해 현재 업무공간을 더 활기찬 분위기로 평가하였다. '따뜻하다/차갑다' 항목에서 30대 미만, 대졸미만의 여성이 대졸 미만의 남성에 비해 현재 업무공간을 따뜻하게 평가하였다. '환상적이다/현실적이다' 항목에서 30대미만, 대졸이상의 남성과 여성이 30대 이상, 대졸미만의 여성보다 현재 업무공간을 더 환상적으로 평가하였고, '화려하다/ 수수하다' 항목에서 30대 이상, 대졸 미만의 남성이 30대 미만의 남성과 대졸이상의 여성에 비해 현재 업무공간을 화려하다 고평가하였다.
오피스 실내환경 평가를 위한 본 연구의 방법은 크게 방문 관찰조사, 그리고 사용자 평가조사로 구분된다. 자료의 수집을 위하여 2002년 9월부터 2002년 11월까지 수도권에 위치한 오피스를 27개를 편의적으로 선택하여 색 사용실태를 방문 관찰하였다.
그중 천장, 벽, 바닥 관련 결과, '변화감 있는 이미지'는 난색 계열의 색상에 천장 저명도/ 고채도, 벽 저명도/고채도, 바닥 저명도/고채도; '편안한 이미지' 는 Y계열과 무채색에 천장 고명도/저채도, 벽 고명도/저채도, 바닥 중 . 저명도/저채도로 제시하였다. 또한 '깔끔한 이미지'는 YR, Y계열과 한색계열에 천장 고명도/저채도, 벽 고명도/저채도, 바닥 고.
조사대상자의 업무 특성을 창조적 업무와 정형적 업무로 구분하여, 두 그룹 간의 실내 이미지 평가를 비교하였다<표 7>. 현재 이미지 평가 결과, '단순하다/복잡하다, 화려하다/수수하다, 도시적이다/전원적이다' 등의 세 항목이.
대상 데이터
자료의 수집을 위하여 2002년 9월부터 2002년 11월까지 수도권에 위치한 오피스를 27개를 편의적으로 선택하여 색 사용실태를 방문 관찰하였다. 또한 방문 관찰대상 오피스에서 근무하는 근로자의 색채 만족도와 실내이미지를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총 128개를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정리를 위한 기술적(descriptive) 통계 처리로는 SPS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해 백분율, 빈도, 평균, t 검정, 던컨의 다중범위검정 등을 사용하였다.
또한, 김성기(1999)는 서울 도심에 위치한 규모가 크고 인지도가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20개의 사무공간을 선정하여 사례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천장은 흰색이 모두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고(20), 벽은 아이보리(12), 베이지(6), 흰색(1), 오렌지⑴의순으로 조사되었다.
실내색채 이미지 추출을 위해 Pile(1997)i)이 실내공간의 색채 의미로 제시한 60단어와 진은 미 외 2인(1996, 1999), 박부미 (1998), 박연선(1998), 박화순(1998), 조영식, 류현선(2002) 등이 채택한 감성이미지 용어들을 중심으로 사전 조사를 통해 연구자가 29쌍(58개)을 선정, 의미 척도법을 활용하여 조사하였다. 표기 방법은 밝다/어둡다'의 항목에서 밝다'를 2, '어둡다'를 -2로 설정하고 해당되는 밝고/어두운 평가 정도를 표시하게 하였다.
그리고 사용자 평가조사로 구분된다. 자료의 수집을 위하여 2002년 9월부터 2002년 11월까지 수도권에 위치한 오피스를 27개를 편의적으로 선택하여 색 사용실태를 방문 관찰하였다. 또한 방문 관찰대상 오피스에서 근무하는 근로자의 색채 만족도와 실내이미지를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총 128개를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방문 관찰대상 오피스에서 근무하는 근로자의 색채 만족도와 실내이미지를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총 128개를 통계처리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정리를 위한 기술적(descriptive) 통계 처리로는 SPS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해 백분율, 빈도, 평균, t 검정, 던컨의 다중범위검정 등을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를 성별-나이-교육 별로 그룹화하여 총 8그룹 간의 실내 이미지 평가를 비교하였다, 총 29쌍의 이미지 조사 결과를 던컨의 다중범위검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현재이미지 29개 항목 중 13개에서 그룹 간의 차이가 나타났다.
성능/효과
'부드럽다/딱딱하다' 항목에서 대졸미만의 여성이 대졸이상의 여성보다 더 부드러운 분위기를 선호하였으며, '아름답다/추하다' 항목에서 30대 이상, 대졸 미만의 남성과 30대 미만, 대졸이상의 여성이 30대 미만, 대졸 미만의 남성보다 덜 추한 분위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가정적이다/사무적이다' 항목에서 30대이상, 대졸 미만의 남성과 여성이 30대 미만, 대졸 미만의 여성보다 더 사무적인 분위기를 선호하고 있었고, '강하다/약하다' 항목에서 30대 이상, 대졸 미만의 여성이 30대 미만, 대졸 미만의 남성, 여성과 30대 이상, 대졸 이상의 남성, 여성보다 약한 분위기를 선호하고 있었다. '선명하다/희미하다' 항목에서 30대 미만, 대졸미만의 남성이 30대 이상, 대졸 미만의 여성보다 더 선명한 분위기를 선호하고 있었고, '평범하다/특별하다' 항목에서 30 대이상, 대졸미만의 여성이 30대 이상, 대졸 이상의 남성과 30대 미만, 대졸이상의 여성보다 평범한 분위기를 선호했다.
'가정적이다/사무적이다' 항목에서 30대이상, 대졸 미만의 남성과 여성이 30대 미만, 대졸 미만의 여성보다 더 사무적인 분위기를 선호하고 있었고, '강하다/약하다' 항목에서 30대 이상, 대졸 미만의 여성이 30대 미만, 대졸 미만의 남성, 여성과 30대 이상, 대졸 이상의 남성, 여성보다 약한 분위기를 선호하고 있었다. '선명하다/희미하다' 항목에서 30대 미만, 대졸미만의 남성이 30대 이상, 대졸 미만의 여성보다 더 선명한 분위기를 선호하고 있었고, '평범하다/특별하다' 항목에서 30 대이상, 대졸미만의 여성이 30대 이상, 대졸 이상의 남성과 30대 미만, 대졸이상의 여성보다 평범한 분위기를 선호했다. 또한 '차분하다/산만하다' 항목에서 30대 이상, 대졸 미만의 여성이 30 대미만, 대졸미만의 남성보다 더 차분한 분위기를 선호하였다.
3을 넘게 나타났다. 29개 항목에서 14개 항목에서 절대값 1 이상으로 나타나 희망하는 공간과 현재 공간 간의 이미지 차이가 심한 것으로 해석되었다.
또한 '차분하다/산만하다' 항목에서 30대 이상, 대졸 미만의 여성이 30 대미만, 대졸미만의 남성보다 더 차분한 분위기를 선호하였다. 30대이상, 대졸이상의 남성과 30대 이상, 대졸 미만의 여성이 30 대이상, 대졸미만의 남성보다 더 현대적인 분위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하였다. 그 결과, '개방감 있는 이미지는 목재, 석재, 타일, 도장, 뿜칠, 벽돌, 벽지의 제시된 7가지 마감재에서 모두 명도에 의한 영향이 컸고; '화려한', '차분한' 이미지는 마감재의 채도에 의한 영향이 큰 것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매끄러운', '거친' 이미지는 마감재의 종류에 따라 실내공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고; '격조 있는' 이미지는 마감재의 명도와 채도에 의한 영향이 크게 나타난 것으로 제시되었다.
근로자들의 특성에 따라 세분한 8개 그룹 간의 이미지 차이 분석 결과 그룹 간의 차이가 있는 항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오피스 근로자들의 구성에 따라 공간 계획에 차별적으로 적용되어 오피스 공간에 대한 근로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미래 희망하는 업무공간에 대해 '밝다, 명랑하다, 활기차다, 따뜻하다, 단순하다, 화려하다, 은은하다, 중후하다, 편안하다, 깨끗하다, 차분하다, 현대적이다'의 분위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다섯째, 업무가 창조적인 그룹과 정형적인 그룹에 대한 계획 시 차별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정형적 업무 그룹을 위한 오피스 환경은 창조적 집단에 비해 따뜻하고,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분위기로 공간계획을 하여야 할 것이다.
그 결과, '개방감 있는 이미지는 목재, 석재, 타일, 도장, 뿜칠, 벽돌, 벽지의 제시된 7가지 마감재에서 모두 명도에 의한 영향이 컸고; '화려한', '차분한' 이미지는 마감재의 채도에 의한 영향이 큰 것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매끄러운', '거친' 이미지는 마감재의 종류에 따라 실내공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고; '격조 있는' 이미지는 마감재의 명도와 채도에 의한 영향이 크게 나타난 것으로 제시되었다. 그리고, '차가운', '따스한' 이미지의 경우 목재와 벽돌을 제외한 마감재에서 색상의 영향이 큰 것으로 제시되었다.
이미지를 희망하고 있었다. 또한 '부드럽다, 고상하다, 남성적이다, 현실적이다, 강하다, 가볍다, 선명하다, 맑다, 동적이다, 고급스럽다, 시원하다, 특별하다, 자연적이다, 새롭다'의항목은 현재 인식하고 있는 실내 이미지와는 상반된 분위기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선명하다/희미하다' 항목에서 30대 미만, 대졸미만의 남성이 30대 이상, 대졸 미만의 여성보다 더 선명한 분위기를 선호하고 있었고, '평범하다/특별하다' 항목에서 30 대이상, 대졸미만의 여성이 30대 이상, 대졸 이상의 남성과 30대 미만, 대졸이상의 여성보다 평범한 분위기를 선호했다. 또한 '차분하다/산만하다' 항목에서 30대 이상, 대졸 미만의 여성이 30 대미만, 대졸미만의 남성보다 더 차분한 분위기를 선호하였다. 30대이상, 대졸이상의 남성과 30대 이상, 대졸 미만의 여성이 30 대이상, 대졸미만의 남성보다 더 현대적인 분위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개)로 조사되어 보조 색과 강조색은 사용하지 않고 주조 색만 흰색, 아이보리, 베이지의 무채색 계열로 사용한 경우가 높은 분포를 보였다. 또한 주조 색만 사용한 경우 48.1%(13개), 주조 색/보조 색만 사용한 경우 33.3%(9개), 주조색/보조 색/강조 색 모두 사용한 경우가 18.5%(5 개)로 나타나, 주조 색만 사용하거나 주조 색과 보조색을 함께 사용하는 오피스가 많았다. 주조 색과 보조 색이나 강조색이 다른 경우는 48.
또한 천장, 벽, 바닥 중 2가지를 동일한 색상으로 사용한 오피스가 많았으며, 그 중 특히 천장과 벽을 동일한 색상으로 사용한 오피스가 많았다.
색채가 업무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직원들은 믿고 있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직급의 직원보다 낮은 직급의 직원이, 정형적인 업무보다 창조적인 업무의 직원이 색채가 업무의 효율에 더 영향을 준다고 믿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직급이 낮은 직급보다 현재 업무환경의 색채에 더 만족하였다. 한색계 환경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난색계 환경에서 근무하는 직원보다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또한 단조로운 색채계획이 불만족의 원인으로 나타났다.
미래 바라는 이미지와 현 이미지와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맑다/탁하다, 시원하다/답답하다' 항목의 점수가 절대값 1.5를 넘었으며, '부드럽다/딱딱하다, 자연적이다/인공적이다, 깨끗하다/더럽다, 차분하다/산만하다'의 항목도 절대값 1.3을 넘게 나타났다. 29개 항목에서 14개 항목에서 절대값 1 이상으로 나타나 희망하는 공간과 현재 공간 간의 이미지 차이가 심한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창조적 집단이 정형적 집단보다 색채 환경을 더 의식하고 있고, 창조적 집단의 보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업무 성격이 현재 업무공간의 실내 이미지 평가에 반영된 것으로 생각된다. 미래 오피스 업무공간에 대해 업무 특성이 정형적 집단이 창조적인 집단에 비해 더 따뜻하고, 부드럽고, 자연적인 분위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공간을 평가하였다. 미래 오피스 업무공간의 분위기에 대해 여성이 남성보다 더 따뜻하고 가벼운 분위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느끼고 있었다. 미래 오피스 업무공간의 실내이미지에 대해 대졸 미만이 더 활기차고, 따뜻하고, 은은하고, 중후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닥의 주조 색/보조 색/강조 색은 주조 색이 회색이고 보조 색과 강조 색은 사용하지 않은 경우가 37.0%(10개)로 가장 높은 분포를 보여, 천장의 주조 색이 흰색을 사용한 공간이 가장 많은데 비해 바닥은 어둡고, 채도가 낮은 색이 많이 사용된 것을 알 수 있다. 그 외 보조 색과 강조 색은 사용하지 않고 주조색만 갈색계통, 청색계통으로 사용한 경우가 각각 11.
벽의 주조 색/보조 색/강조 색을 조사한 결과, 주조색이 흰색이고, 보조색과 강조 색은 사용하지 않은 경우와 주조색이 아이보리이며, 보조색과 강조 색은 사용하지 않은 경우가 각 14.8%(4 개)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주조 색을 베이지색으로, 보조 색과 강조 색은 사용하지 않은 경우가 11.
색채현황으로 실내건축적 요소는 대체로 중명도 이상 고명도와 저채도의 밝은 무채색, YR, Y 계열의 실내색채를 형성하고, 전반적인 색조는 vp(very pale), Igdight grayish), pl(pale)과 같은 연하고 밝은색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색채가 업무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직원들은 믿고 있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직급의 직원보다 낮은 직급의 직원이, 정형적인 업무보다 창조적인 업무의 직원이 색채가 업무의 효율에 더 영향을 준다고 믿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직급이 낮은 직급보다 현재 업무환경의 색채에 더 만족하였다.
조사하였다. 색채현황으로 실내건축적 요소는 대체로 중명도 이상 고명도와 저채도의 밝은 무채색, YR, Y 계열의 실내색채를 형성하고, 전반적인 색조는 vp(very pale), Igdight grayish), pl(pale)과 같은 연하고 밝은색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색채가 업무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직원들은 믿고 있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직급의 직원보다 낮은 직급의 직원이, 정형적인 업무보다 창조적인 업무의 직원이 색채가 업무의 효율에 더 영향을 준다고 믿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 오피스 업무공간의 실내 색채 만족도 조사 결과, 비교적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천장/벽/바닥이 '흰색/갈색계통/갈색계통인 경우가 가장 낮았다. 반면 '흰색/ 흰색/갈색계통', '흰색/베이지/갈색계통'의 경우 만족도가 아주 높았다.
시감측색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오피스 공간을 크게 업무공간, 리셉션공간, 회의공간으로 나누었으며, 그 결과 업무공간의 주조색은 N, YR, Y계, 고명도, 저채도였으며, 보조색은 N, Y, YR계, 고명도, 저채도로 나타났고, 강조 색은 N, YR, Y 계, 고명도, 중채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기업의 일반적 특성을 조사한 결과, 국내기업이 85.2%(23개)였으며, 기업의 업종은 컨설팅 3.7%(1개), 제조업 14.8%(4개), 서비스업 개), IT/정보통신업 25.9%(7개), 디자인 7.4%(2개), 사무관리 3.7%(1개), 마케팅 3.7%(1개), 예술문화사업 11.1%(3개), 금융업 18.5%(5개)로 조사되었다<표 1>. 건물의 신축년도 분포는 1981년부터 2002년까지로, 그 중 1980 년대에 신축된 건물은 31.
2%(100 명)를 차지하였다. 조사대상자의 나이는 평균 28세였으며, 연령대별로는 20대가 66.4%(85명)로 많았다.
조사대상자의 나이를 30세 미만과 30세 이상으로 구분하여, 두 그룹 간의 실내이미지 평가를 비교하였다, 현재 평가에서 p<.05 수준에서는 유의적인 차이 있는 항목이 없었으며, '화려하다/수수하다' 항목이.
조사대상자의 성별에 따라 실내 이미지 평가 비교를 하였으며, 그 결과 현재 평가에서 '고급스럽다/천박하다, 깨끗하다/더럽다, 차분하다/산만하다' 등의 세 항목이 .05 수준에서, '은은하다/자극적이다, 자연적이다/인공적이다'의 두 항목이 .10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와 같으며, 업무 특성은 창조적인 집단이 56.7%(51명), 정형적인 집단이 43.3%(39명)로 나타났다.
총 21 표본을 추출하여 오피스 색채를 실측하였다. 천장, 벽, 바닥의 기조색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천장은 N계의, 고명도, 저채도였고, 벽은 YR, Y, GY계의 고명도, 저채도로 나타났으며, 바닥은 YR, Y계의 고. 중명도, 저.
85로 현재 오피스 업무공간의 색채에 대해 비교적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천장/벽/바닥의 주조 색에 대한 색채 만족도 조사 결과, '흰색/흰색/갈색계통'이가장 만족도가 높았으며, 그 다음이 '흰색/베이지/갈색계통'을사용한 경우이었다.<표 5> 그러나 '흰색/갈색계통/갈색계통'은평균 1.
결과는<표 3>과 같다. 천장/벽/바닥의 주조색이 흰색/ 흰색/회색인 경우가 11.1%(3개), 회색/아이보리/회색, 회색/베이지/베이지, 아이보리/아이보리/회색인 경우가 각 7.4%(2개)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천장과 벽은 바닥보다는 흰색, 채도가 높은 베이지, 아이보리가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바닥은 채도가 낮은 회색, 유채색 계열의 갈색계통, 청색계통, 적색계통이 천장과 벽에 비해 많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바닥을 심리적으로 보다 안정적인 색을 채택하고, 또한 더러움과 관리를 배려하여 보다 젘은 색을 사용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천장의 주조 색/보조 색/강조 색을 조사한 결과, 주조 색으로 흰색을 사용하고, 보조 색과 강조 색은 사용하지 않은 오피스가 많았다(37.0%).
첫째, 오피스 천장, 벽, 바닥의 주조 색을 조사한 결과, 천장과 벽은 흰색, 버】이지, 아이보리를 주로 사용하였고, 바닥은 회색, 갈색계통, 청색계통, 적색계통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천장, 벽, 바닥 중 2가지를 동일한 색상으로 사용한 오피스가 많았으며, 그 중 특히 천장과 벽을 동일한 색상으로 사용한 오피스가 많았다.
또한,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직급이 낮은 직급보다 현재 업무환경의 색채에 더 만족하였다. 한색계 환경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난색계 환경에서 근무하는 직원보다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또한 단조로운 색채계획이 불만족의 원인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는<표 6>과 같다. 현 업무공간에 대한 평가 결과, 조사 대상자들은 현재 업무공간의 실내이미지를 '밝다, 명랑하다, 활기차다, 따뜻하다, 단순하다, 화려하다, 딱딱하다, 추하다, 저속하다, 여성적이다, 환상적이다, 사무적이다, 약하다, 무겁다, 희미하다, 탁하다, 은은하다, 정적이다, 중후하다, 편안하다, 천박하다, 답답하다, 평범하다, 인공적이다, 깨끗하다, 오래되다, 차분하다, 도시적이다, 현대적이다'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현재 오피스 공간에 대해 대졸 미만이 대졸이상보다 대체로 긍정적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더 여성적으로 느끼고 있었다. 미래 오피스 업무공간의 실내이미지에 대해 대졸 미만이 더 활기차고, 따뜻하고, 은은하고, 중후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오피스 업무공간의 색채에 대한 만족도를 5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 평균이 2.85로 현재 오피스 업무공간의 색채에 대해 비교적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천장/벽/바닥의 주조 색에 대한 색채 만족도 조사 결과, '흰색/흰색/갈색계통'이가장 만족도가 높았으며, 그 다음이 '흰색/베이지/갈색계통'을사용한 경우이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시감 측색법에 의한 조사색의 분류가 아니라 관찰자 평가에 의한 계통 색 분류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차후 연구에서는 정확한 실측에 따른 자료의 객관화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각 오피스 색채 환경에서의 근로자 경험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한데 묶어 평균적 평가만을 보여주는 한계를 갖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각 오피스 색채 환경에서의 근로자 경험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한데 묶어 평균적 평가만을 보여주는 한계를 갖고 있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각 오피스 사례에 대한 심층적 분석에 의한 평가를 내려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각 오피스 색채 환경에서의 근로자 경험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한데 묶어 평균적 평가만을 보여주는 한계를 갖고 있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각 오피스 사례에 대한 심층적 분석에 의한 평가를 내려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추출된 색채 이미지 용어와 기존 색채 이미지 스케일 기법을 연결하여 오피스 색채 대안을 제시하고 재평가하는 반복으로 쾌적한 오피스 공간을 위한 색채 계획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실과 미래 바라는 실내 이미지의 차이가 심한 항목들에 대해서는 그 차이를 줄일 수 있는 실내 색채 계획에 대한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오피스 환경디자인시 좀 더 신중하고 계획적으로 접근한다면 사무직 근로자들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근무 생산성을 증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추출된 색채 이미지 용어와 기존 색채 이미지 스케일 기법을 연결하여 오피스 색채 대안을 제시하고 재평가하는 반복으로 쾌적한 오피스 공간을 위한 색채 계획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실과 미래 바라는 실내 이미지의 차이가 심한 항목들에 대해서는 그 차이를 줄일 수 있는 실내 색채 계획에 대한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셋째, 또한 오피스 색채 현황과 이미지와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바라는 색채 이미지와 구체적 색채 계획을 연결 지우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추출된 색채 이미지 용어와 기존 색채 이미지 스케일 기법을 연결하여 오피스 색채 대안을 제시하고 재평가하는 반복으로 쾌적한 오피스 공간을 위한 색채 계획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 직원들의 남녀 성비에 따라 오피스 공간 계획에서 실내 이미지 연출의 차별화가 필요하며, 색채의 분위기도 달라져야 할 것이다. 여성이 많은 경우 좀 더 따뜻하고 가벼운 분위기로 실내 계획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실과 미래 바라는 실내 이미지의 차이가 심한 항목들에 대해서는 그 차이를 줄일 수 있는 실내 색채 계획에 대한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오피스 환경디자인시 좀 더 신중하고 계획적으로 접근한다면 사무직 근로자들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근무 생산성을 증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오피스 환경에서 천장/벽/바닥에 주조색만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기는 하나, 주조 색과 보조 색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 주조 색과 보조 색의 배색에 대한 연구가 구체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업무공간의 색채 계획에 대한 낮은 만족도 현황을 볼 때, 업무공간의 색채계획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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