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울산시 유치원의 교육 프로그램과 학습놀이공간의 실태 - 구성주의 교육을 중심으로 -
Preschool Education Programs In Ulsan Metropolitan City and the Actual Condition of Playroom Spac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39 = no.39, 2003년, pp.100 - 107  

김정근 (울산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이원주 (울산대학교 주거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create environment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ccording to the principles of Constructivism. Generally, preschools in Ulsan Metropolitan City were used as samples for this study More particularly, 116 kindergartens were surveyed by telephone to evaluate thei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 환경의 형태나 내용이 행동과 학습에 영향을 준다는 관점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오늘날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구성주의 유아 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의 탐색적 연구로써 울산시 유치원을 대상으로 교육 실태와 학습놀이 공간의 실내 사례를 조사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구성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의 교육활동들은 놀이라는 환경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하며 지능과 호기심을 실행할 내적 동기를 느끼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러므로 구성주의 교육에서 중요시하는 물리적 지식활동, 그룹 게임 같은 소집단 활동들은 놀이형태의 활동으로 진행하는 특징이 있다.
  • 그러므로 이 연구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구성주의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유치원 실내 환경을 창조하기 위한 탐색적연구로써 울산시를 대상으로 유치원에서 시행하는 교육이론의실태와 학습놀이 공간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격적으로 구성주의 교육을 실시하는 유치원 22개소를 제외한 나머지 82개소의 유치원에서 모두 구성주의 교육을 부분적이나마 실시한다는 응답에 따라 이들 유치원이 어떠한 구성주의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문의하였다. 중복 응답을 허용한 구성주의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피아제,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자체개발 프로그램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프로젝트 접근법이 전체의 50%를 차지하여 가장 많이 시행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따라서 사례 유치원은 교육 영역 전부에 구성주의를 적용하는 유치원 2곳과 울산시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대표 교육프로그램의 유치원 2곳, 총 4곳이 사례 유치원으로 선정되었다. 이밖에 사례 유치원은 규모 뿐 아니라 학습놀이 공간의 운영, 공간의 형태, 설비 등을 고려하여 이들이 유사하도록 선정하여 연구의 일반화를 기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1997 

  2. 김선옥, 유아교육 프로그램 모형에 따른 물리적 학습환경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3. 김형우, 어린이집 실내공간의 행태학적 접근과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4. 교육부,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1998 

  5. 나정순, 유치원 교육공간 실태 및 개성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6. 박세원, 시스템적 관점에 의한 유아교육환경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7. 백지현, 유치원 교실 . 유희실 공간의 실내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8. 심성경,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분석,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3 

  9. 양옥승 외 12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2 

  10. 이기숙 외 6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2 

  11. 이상호 외 2인, 유아교육과정 영역에 따른 실내소요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1999, pp.83-90 

  12. 이종업, 유치원 유희실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13. 이종희 역, 유아과학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0 

  14. 이연숙, 어린이집 실내 환경 디자인지침, 교육과학사, 1997 

  15. 이연숙, 실내환경 심리행태론,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8 

  16. 임미영, 유치원의 학습놀이 공간 디자인에 관현 연구, 홍익대 박사학위 논문, 1989 

  17. 최희승,. 열린 유아교육 놀이환경 실내계획 연구 : 연령별 흥미영역을 중심으로, 홍익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18. 황윤한, 제6차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 교육학연구, 33(1), pp.237-252,1995 

  19. 황윤한, 교수-학습방법의 패러다임적 전환: 객관주의 교육에서 구성주의 교육으로,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 23(1), pp.1-23, 1996 

  20. Chaille, Christine & Britain, Lory, The Young Child as Scientist, John Wiley & Sons, 1982 

  21. Decker C.A, & Decker J.R, Planning and 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Programs, Columbus, Charles E,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