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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열차의 기존선 주행시 차륜마멸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heel Wear of High Speed Train Running on the Conventional Line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19 no.4, 2003년, pp.187 - 194  

강부병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희성 (서울산업대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characteristics of wheel wear of high speed train running on the conventional line. Conventional line has many curved tracks that cause severe wheel flange wear. The influences of lubrication, cant deficiency, curve radius on wheel wear are also described considering the o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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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멸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대구-부산 기존선 구간에서 가장 곡선비율이 높은 R600m 선로 주행시 캔트부족량에 따른 마멸수의 변화를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Kalker의 마멸계수와 AEA사의 마멸계산방법을 적용하여 마멸량을 추정해보고자 하였다.
  • 물론 실제 윤활시의 마찰계수 및 최적의 마찰계수의 선정 등은 앞으로 더 연구해야 할 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윤활시 마찰계수를 0.1로 정하여 윤활 전·후의 마멸량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Fig.
  • 차륜의 마멸량 예측 및 마멸특성 분석 기술은 차량의 설계 및 효율적인 유지보수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의 기존선 주행시 철도 차량동력학 해석프로그램인 Munpire를 이용한 차륜마멸패턴 예측기법과 곡선반경 및 캔트부족량의 변화, 플랜지 윤활 유무에 따른 차륜마멸특성을 고찰하였다.
  • 해석에 사용된 궤도는 동대구-부산간 기존선 구간 중 유천-청도 구간을 이용하였고 고속선로는 독일의 고속선 선로데이타를 이용하여 해석하여 그 차이를 보고자 하였다. 기존선 유천-청도구간은 길이 12 km로 기존선 새마을호 운전속도로 해석하였고 고속선구간은 ICE선로로 길이 4 km 구간을 주행속도 270 km/h로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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