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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시간 능동 비전 카메라를 이용한 시선 위치 추적 시스템
Gaze Detection System using Real-time Active Vision Camera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0 no.12, 2003년, pp.1228 - 1238  

박강령 (상명대 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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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컴퓨터 시각 인식 방법에 의해 모니터 상에 사용자가 쳐다보고 있는 시선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새롭고 실용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모니터 상의 한 위치를 쳐다보기 위해서는 얼굴 및 눈동자를 동시에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기존의 시선 위치 추적 시스템은 사용자의 얼굴 전체를 취득할 수 있는 단 하나의 광각 카메라 시스템을 주로 많이 이용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영상의 해상도가 많이 떨어져서 사용자의 눈동자 움직임을 정확하게 추적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는 광각 카메라(얼굴의 움직임에 의한 시선 위치 추적용) 및 눈 영역을 확대하여 취득하는 협각 카메라(눈동자 움직임에 의한 시선 위치 추적용), 즉 이중 카메라를 이용하여 시선 위치 추적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얼굴의 움직임 시 전체적인 위치가 변화될 눈동자의 움직임을 정확히 추적하기 위해, 협각 카메라에는 광각 카메라로부터 추출된 눈 특징점의 위치를 기반으로 한 자동 초점 및 자동 상하/좌우 회전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눈 특징점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추출하기 위해 이중 적외선 조명을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동작하는 시선 위치 추적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었으며, 이때 얼굴 및 눈동자 움직임을 모두 고려하여 계산한 모니터상의 시선 위치 정확도는 약 3.44cm의 최소 자승 에러성능을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ew and practical method based on computer vision for detecting the monitor position where the user is looking. In general, the user tends to move both his face and eyes in order to gaze at certain monitor position. Previous researches use only one wide view camera, which can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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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가 모니터 상의한 지점을 쳐다볼 때에는 얼굴 및 눈동자의 움직임이 동시에 발생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보다 정확한 시선 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눈동자 움직임을 파악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파악하는 연구이다. 이 논문에서는 모니터 상에 사용자가 쳐다보고 있는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새롭고 실용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HCKHuman Computer Interaction)분야에서 사용자가 모니터 상에 쳐다보고 있는 위치는 여러가지 의미에서 많은 중요한 정보를 갖는다.
  • 이 논문에서는 새로운 시선 위치 추적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실험 결과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시선 위치 정확도는 약 3.
  • 또한 모니터 좌표계에 대한 얼굴 좌표계의 변환 관계를 알기 위해서는 모니터 중심 위치로부터 얼굴 좌표계 중심 위치까지의 Za리를 알아야 한다. 이와 같이 모르는 미지의 변수들을 자동으로 구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위의 3가지 좌표축을 결합하여 카메라 좌표계에서 관측되는 얼굴 특징점의 위치 변화로부터 위의 미지 변수들을 구할 수 있는 식을 유도하였다[5, 6, 22]. 그러나 이 식은 그 해를 산술적으로 구할 수 없는 비선형 방정식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초기에 사용자가 모니터상의 미리 알고 있는 5지점을 쳐다볼 때 카메라 좌표계에서 얻어진 얼굴 특징점의 위치 변화 값들과 이때 사용자가 쳐다보는 모니터상의 실제 위치 정보들을 대입한 반복적 변수 추정 방법(iterative parameter estimation)을 이용하여 앞에서 언급한 미지의 변수를 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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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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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 R. Park et al., 'Gaze Point Detection by Computing the 3D Positions and 3D Motions of Face,' IEICE Trans. Inf. and Syst., Vol. E.83-D, No.4, pp.884-894, Apr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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