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ajor influence of postmodernism on 20th century fashion. Due to its characteristic traits like pluralism, indeterminacy, and immanence, it can be said that postmodernism in fashion manifests itself in an overlapped and duplicated style. The conceptual si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ajor influence of postmodernism on 20th century fashion. Due to its characteristic traits like pluralism, indeterminacy, and immanence, it can be said that postmodernism in fashion manifests itself in an overlapped and duplicated style. The conceptual side has to do with such various 20th century thoughts as decanonization, deconstruction, populism, and in fashion it is presented as subcultural style, syncretic style, and post-feminist style. The stylistic side of postmodernism in fashion also has to do with fragmentation, hybridity, stress on performance and participation, carnivalization, deconstructive turn, and it is presented as hybrid expression, deconstructive technique, performance, and so on. In the latter part of the 20th century in which postmodernism blossoms in various fields, fashion also participates in the current of the times, together with the rapid stylistic turn, the co-existence of various trends, and the experimental or avant-garde new trials. However, it should be said that all of these tendencies mean not so much blurring of the boundaries between styles as developmental mixture of styles coming from juxtaposition after fully realizing the boundaries of contrast and combin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ajor influence of postmodernism on 20th century fashion. Due to its characteristic traits like pluralism, indeterminacy, and immanence, it can be said that postmodernism in fashion manifests itself in an overlapped and duplicated style. The conceptual side has to do with such various 20th century thoughts as decanonization, deconstruction, populism, and in fashion it is presented as subcultural style, syncretic style, and post-feminist style. The stylistic side of postmodernism in fashion also has to do with fragmentation, hybridity, stress on performance and participation, carnivalization, deconstructive turn, and it is presented as hybrid expression, deconstructive technique, performance, and so on. In the latter part of the 20th century in which postmodernism blossoms in various fields, fashion also participates in the current of the times, together with the rapid stylistic turn, the co-existence of various trends, and the experimental or avant-garde new trials. However, it should be said that all of these tendencies mean not so much blurring of the boundaries between styles as developmental mixture of styles coming from juxtaposition after fully realizing the boundaries of contrast and combin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러한 환경 속에서 다양성과 다원성을 중심으로 하 는 포스트모더니즘에 영향을 받은 다양한 패션 트 랜드과 테크닉들이 유행 하였으며 이 것은 패션 산업 의 방향 결정에도 큰 지표가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20세기 중반 이후를 움 직였던 하나의 큰 패러다임이라고도 할 수 있는 포 스트모더니즘의 실체 및 구조적, 양식적 특성을 밝 히고 이것이 패션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며,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에 영향을 받았던 패션 트랜 드의 실체를 밝히고 그 상호작용을 규명하는 것은 21세기의.패션의 방향을 예측하는데도 도움이 되리 라 생각한다.
1) 이종혼합 원래 잡종 성물의 의미하는 하이브리드(hybrid)라 는 용어는 최근 인터넷을 중심으로 각 산업부문이 융합하는 현상을 보이는 것과 같이 서로 다른 두개 의 기술이나 시스템이 결합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다. 본고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다원주의 현상 안 에서 불안정과 혼동으로 인해 갈등하면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간의 욕망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과 이념, 문화, 계층지역, 국가, 민족 등에 관심을 두면서 다원 적 요소들 간의 수평적인 조절과 조화를 통해 다양 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종혼합(hyt* ridization) 양식의 중요한 표현 기법들로는 혼성모방 (pastich), 패러디(parody), 꼴라쥬(collage) 등을 들 수 있다.
15. 채택)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ajor influence of postmodernism on 20th century fashion. Due to its characteristic traits like pluralism, indeterminacy, and immanence, it can be said that postmodernism in fashion manifests itself in an overlapped and duplicated style.
제안 방법
패션의 방향을 예측하는데도 도움이 되리 라 생각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기 위하여 국내외 단행본과 석,박사 학위논문 그리고 간행물 등을 참조하였으며 실증적 사진자료 고찰을 위해서 는 국내외 패션관련 간행물 및 잡지 그리고 신문 등 의 자료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수집한 다양한 자료들을 사용하였다. n.
-933 142 포스트모더니즘이 20세기 패션에 미친 영향 복식문화연구 두 번째 경향은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에 의해 탈 고정성을 획득한 여성성과 여성 몸 이미지의 변화를 패션을 통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포스트모더 니즘에 의해 제안되는 탈고정적 신체이미지는 패션 에서 기존의 여성미를 표현하는 많은 디자인들을 변 형, 왜곡하는 작업을 통하여 여성에 대한 기존의 환 상을 부정하고 남성중심의 지배체계에서 구조화된 여성 이미지를 벗어남으로써 여성 신체의 새로운 표 현을 시도하게 하였다. 즉 고정적인 아름다운 여성 신체를 의상을 통해 변형, 왜곡시키거나 신체의 표 현방식의 전환을 통해 여성의 신체 이미지를 탈고정 화하고 있다.
정치, 경제면에서는 계층간의 위계와 경계가 무너지고 수평적 관계의 대중으로 이루어진 사회구조로 전환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문화, 예술 영역에서도 진리나 미를 추구한 가치 체계대신 다양 성이 수용되며 모든 영역이 독자성을 지향하기보다 상호 침투하는 현상을 나타내었으며,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전위적 운동의 전개와 실험적 시도의 추구로 인해 새로운 장르의 시도가 많아지고 전통적인 장르 의 혼합 및 붕괴현상을 보였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 에도 불구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이 패션에 미친 다양 한 영향들을 보다 가시화 하여 논의하기 위하여, 포 스트모더니즘의 다양한 포괄적 특성 속에서 패션이 라는 속성과 양식에 부합되고, 실제적인 영향을 미 쳤던 특성들을 추출하여, 개념적 특성과 표현 양식 적 특성으로 분류하여 논의하였다. 패션에 영향을 미친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특 성은 탈경전화와 해체주의, 대중주의로서 이러한 속 성들은 패션에서의 하위문화 스타일, 시 • 공간적 다 원적 절충주의, 해체주의를 기초로 한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스타일 등으로 표현되었다.
대상 데이터
"락(Rock) 음악의 발 전에 따른 스트리트 스타일의 발생과 변천.” 복 식 52권 5호. 채수진 (1999).
"1990년대 하위문화 스타일 에 관한 연구.” 복식 53권 3호. 장안화 박민여 (2001).
"현대복식에 나타난 외부로 부터의 해체 현상(제1보)- 1980년대부터 1990년 대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1권 8호. 김혜영 (2000).
성능/효과
그래서 또한 역설, 배리, 불합리한 추리, 파라비평, 단속성의 개방성, 정당화 되지 않은 공백이나 여백 에 의존한다. 2) 이종혼합(Hybridization) 이것은 다원적이고 확산적이며 논리를 무시하고, 유동적인 포스트모더니즘적 상황에 맞추기 위한 전 략으로,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이종 혼합은 풍자적, 조롱적 모방(parody), 우스꽝스러 운 모방(travesty), 혼 성모방(pastische)을 포함한 장르의 돌연변이적 복사 즉 장르의식 의 붕괴 와 장르의 혼합과 절충주의적 확 산이다. 이러한 특성은 허구와 사실이 두드러지게 배합되며, 전통에 대한 다른 개념을 보완한다.
즉 고정적인 아름다운 여성 신체를 의상을 통해 변형, 왜곡시키거나 신체의 표 현방식의 전환을 통해 여성의 신체 이미지를 탈고정 화하고 있다. 실제적으로 나타난 형식들은 탈중심성 - 전통적 인 패션 원리의 해처】, 탈구성성 - 활동성과 기능성 이 배제되어 입을 수 없는 의복으로, 의미의 불확신 성- 착용자의 이해와 참여를 요구하는 경향, 노 출 - 속옷과 겉옷화 현상, 파괴 - 찢음 등으로 미완 성복식, 미적 고정 관념의 해체 -빈곤 등의 대명사 인 남루함과 구제품풍의 형식으로 표현되었으며, 실 제적으로 유행된 대표적인 스타일들은 푸어룩(Poor look), 란제리룩(Lingery look), 레프트룩(Wrapped 100k)등이 있다 2. 패션에 표현된 포스트모더니즘의 표현 양식적 특성 패션에 표현된 포스트모더니즘의 표현 양식적 특 성은 단편화, 이종혼합, 행위와 참여에 대한 강조, 유 희성 및 축제성, 해체주의 등의 양식을 들 수 있다. 이 러한 속성들은 패션에서 이종혼합, 해체주의 기법, 퍼 포먼스 등의 양식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 배경음악의 다양화 와 라이브 연주는 관객 의 참여 와 즉흥성을 유발한다. 넷째, 캣워크 자체가 이미 퍼포먼스로서 모델들은 만능 탤런트화 경향을 보이고 모델의 개념 또한 확 장되어 대중스타, 일반인, 노령자, 흑인 모델의 기용 으로 미적 경계를 허물고 유머와 관객의 참여를 유 도하고 있다的. V.
우선, 포스트모더니즘적 사고의 변환으로 공간 개념이 확 장되면서 신성한 교회, 버려진 공장이나 빈터, 지하 철 역사, 가설 텐트, 선착장, 폐기물 처리장, 스케이 트장과 같은 저)3의 장소가 패션쇼장으로 사용되어져 관객들이 친근감을 느끼고 현장성을 나타내며 참여 의 장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둘째, 무대 장치의 변화 에 의해 관객과 무대의 이분법적 경계를 허물고, 생 활의 일부를 무대에 옮겨 일상과의 간격을 좁혔으며, 첨단 테크놀로지에 의한 순간적인 즉흥성, 일회성, 치밀한 계획성을 보여준다. 셋째, 배경음악의 다양화 와 라이브 연주는 관객 의 참여 와 즉흥성을 유발한다.
첫째, 포스트모 던시대의 하위문화 스타일의 특성은 스트리트스타 일의 절충현상과 하위문화의 상향전파로 인한 그 정 체성의 불확실성이라 할 수 있다. 둘째, 패션에서의 시 • 공간적 다원적 절충주의의 대표적인 개념은 역 사성과 지역성이라 할 수 있다. 역사성은 단순히 복 고적인 개념을 넘어서 과거 스타일이나 디자인의 재 활용이 아닌 추억과 회상이라는 감성 전달의 표현이 라는 레트로스타일로 발전하였다.
펑 크 이후 출연한 스트리트스타일의 절충현상은 하위 문화로서의 포스트모던 시대를 알리는 것으로 펑크 는 그 역사적인 전환점이 되어 1980년대 말에 이르 러서는 이전의 청년문화의 강력한 힘을 능가하는 청 년 문화가 등장하지 않게 되었다'7). 둘째, 하이패션 의 인습 타파주의적인 대안으로 출현한 하위문화 스 타일은 포스트모더니즘 후기에 들어서는 하이패션 에 지배적인스타일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상향 전파경향은 끊임없는 매체의 관심과 함께 하위문화 스타일의 본래의 의도와 근본을 약하게 했다.
둘째, 무대 장치의 변화 에 의해 관객과 무대의 이분법적 경계를 허물고, 생 활의 일부를 무대에 옮겨 일상과의 간격을 좁혔으며, 첨단 테크놀로지에 의한 순간적인 즉흥성, 일회성, 치밀한 계획성을 보여준다. 셋째, 배경음악의 다양화 와 라이브 연주는 관객 의 참여 와 즉흥성을 유발한다. 넷째, 캣워크 자체가 이미 퍼포먼스로서 모델들은 만능 탤런트화 경향을 보이고 모델의 개념 또한 확 장되어 대중스타, 일반인, 노령자, 흑인 모델의 기용 으로 미적 경계를 허물고 유머와 관객의 참여를 유 도하고 있다的.
또 주로 실험적인 기법들이 많이 보여지며, 데포르마시옹과 구조적인 모빌스타일이 대표적인 기법 중의 하나이다. 셋째, 퍼포먼스는 포스트모던 양식의 중요한 특성들인 탈 장르성, 행위와 참여의 중시, 축제성, 유희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패션쇼의 유 형은 기존의 쇼 형식을 탈피한 관객 참여, 즉흥성, 현 장성, 계획성, 일회성 등 퍼포먼스적 실연 형식으로 타 장르의 특성이 유기적 인 결합으로 존재하는 총체 예술로써 대중화 되고 있다.
지역성은 '타자'로 서의 동양이란 모더니즘적이고 제국주의적인 관점 에서 탈피해서 동양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기 복 938 제 H 권 제 6호 조 정 미 147 시작한 포클로어 오리엔탈리즘, 에스닉스타일로 시 작하여 후반부에는 동•서양적 요소가 대등한 위치에 서 혼합 절충되는 퓨전스타일이 동양의 정신적 사상 에 깊게 영향을 받은 젠스타일과 함께 20세기 후반 부의 패션을 지배하였다. 셋째, 포스트모더니즘 속에 서 양산된 해체주의는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의 사상 을 가능하게 하고 타자로서의 여성에 새로운 이미지 를 부여하였다.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패션의 두 가 지 큰 경향은 남녀이분법의 해체와 여성이미지의 탈 고정서의 획득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패션쇼의 유 형은 기존의 쇼 형식을 탈피한 관객 참여, 즉흥성, 현 장성, 계획성, 일회성 등 퍼포먼스적 실연 형식으로 타 장르의 특성이 유기적 인 결합으로 존재하는 총체 예술로써 대중화 되고 있다. 위와 같은 패션에서 나타나는 위와 같은 포스트 모던의 개념적, 양식적 특성들은 그것의 기본 개념 이라고도 할 수 있는 다양성과 다원성, 불확정 보편 내재성의 특성으로 인해, 독자적인 형태로 패션 속 에 나타나기 보다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서로 중복 되기도 하고 반복되어 나타났다. 따라서 포스트모더 니즘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패션에서는 네오히피, 에 스닉 시크 등 과거와 현대의 스타일, 동양과 서양을 혼합한 스타일을 지칭하는 조합어가 스타일 명칭에 자주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다 원화 현상은 궁극적인 가치의 존재를 부정하며, 수 직적인 위계질서보다는 수평적인 다양성을 중시하 는 태도이다. 정치, 경제면에서는 계층간의 위계와 경계가 무너지고 수평적 관계의 대중으로 이루어진 사회구조로 전환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문화, 예술 영역에서도 진리나 미를 추구한 가치 체계대신 다양 성이 수용되며 모든 영역이 독자성을 지향하기보다 상호 침투하는 현상을 나타내었으며,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전위적 운동의 전개와 실험적 시도의 추구로 인해 새로운 장르의 시도가 많아지고 전통적인 장르 의 혼합 및 붕괴현상을 보였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 에도 불구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이 패션에 미친 다양 한 영향들을 보다 가시화 하여 논의하기 위하여, 포 스트모더니즘의 다양한 포괄적 특성 속에서 패션이 라는 속성과 양식에 부합되고, 실제적인 영향을 미 쳤던 특성들을 추출하여, 개념적 특성과 표현 양식 적 특성으로 분류하여 논의하였다.
패션에 영향을 미친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특 성은 탈경전화와 해체주의, 대중주의로서 이러한 속 성들은 패션에서의 하위문화 스타일, 시 • 공간적 다 원적 절충주의, 해체주의를 기초로 한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스타일 등으로 표현되었다. 첫째, 포스트모 던시대의 하위문화 스타일의 특성은 스트리트스타 일의 절충현상과 하위문화의 상향전파로 인한 그 정 체성의 불확실성이라 할 수 있다. 둘째, 패션에서의 시 • 공간적 다원적 절충주의의 대표적인 개념은 역 사성과 지역성이라 할 수 있다.
이 러한 시•공간적 다원적 절충주의 패션의 대표 적인 개념은 역사적 복고성과 지역성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로, 복고성의 개념은 포스트모던 복식의 조형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이다. 복고풍 의경향은 20세기의 몰 역사주의를 바탕으로 전개된 모더니즘의 반항이라기보다는 고도의 혼란과 방황, 인위적이고 반항적인 시대사조에 대하여 안정적으 로 돌아가자고 하는 것이다또한 전통적인 시간 개념의 붕괴로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는 그 의미를 해석하는 대상이 아니라 필요할 때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는 이미지의 저장고가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 에도 불구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이 패션에 미친 다양 한 영향들을 보다 가시화 하여 논의하기 위하여, 포 스트모더니즘의 다양한 포괄적 특성 속에서 패션이 라는 속성과 양식에 부합되고, 실제적인 영향을 미 쳤던 특성들을 추출하여, 개념적 특성과 표현 양식 적 특성으로 분류하여 논의하였다. 패션에 영향을 미친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특 성은 탈경전화와 해체주의, 대중주의로서 이러한 속 성들은 패션에서의 하위문화 스타일, 시 • 공간적 다 원적 절충주의, 해체주의를 기초로 한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스타일 등으로 표현되었다. 첫째, 포스트모 던시대의 하위문화 스타일의 특성은 스트리트스타 일의 절충현상과 하위문화의 상향전파로 인한 그 정 체성의 불확실성이라 할 수 있다.
71-80.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인 특성 중 많은 학자들 에 의해 논의되어진 것을 종합하면 불확정성, 단편 화, 탈경전화, 이종혼합, 대중주의, 행위, 일시성, 보 편성 등을 들 수 있다. 이것을 보다 포괄적으로 요약 하면,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은 탈중심성을 기초로 한 다원적 절충주의로서 이것은 모든 사회문화적 특 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 개념이 되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