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학교의 중심으로 육성
Rebuilding the School Library as Center in the School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 = The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4 no.2, 2003년, pp.5 - 12  

홍강표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보화지원과)

초록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창의적$\cdot$자율적 인재양성을 위해 학생들의 책 읽기 습관 함양과 탐구 중심의 수업방법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제7차 교육과정의 시행에 따라 수행평가, 재량활동$\cdot$특별활동 등을 지원하기 위한 기본시설로서 학교도서관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에 따라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을 수립하게 되었는데 그 주요내용은 열악한 학교도서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시설, 장서, 재정, 인력운영 계획과 함께 학교도서관이 교수-학습활동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도서관 활용 수업 방안까지 포괄됨으로써 학교도서관이 명실상부하게 학교의 중심부로 자리잡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nowledge-based society needs creative and active knowledge workers. To meet the need of this modern society, Korea education begins to focus on reading ability of students and project-based school education. The 7th School Education Program requires performance evaluation, optional activite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보급하는 것이다. 가능한 한 다양한 모델을 개발. 보급하여 현장의 특성에 맞게 선택, 변경,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 가능한 한 다양한 모델을 개발. 보급하여 현장의 특성에 맞게 선택, 변경,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한편 학교 도서관이 교육과정 운영이나 수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도서관 활용 수업에 관한 사항을「교육과정 편성 지침」에 반영토록 하였으며 교대 및 사범대의 예비교사들이 도서관을 활용한 수업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장비를 개 . 보수하고, 학생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4천 개교의 학교도서관을 리모델링하고자 한다.1) 리모델링 사업이 효율적으로 추진되도록 하기 위하여 각시 .
  • 또한 이와 관련 외부 도서관 전문가 중심으로 '학교 도서관 사업평가단' 구성. 운영을 통해 2003년 학교도서관 기본환경 개선 등 학교 도서관 리모델링과 운영을 지원하고, 사업의 전반적 상황을 평가하여 2004년 학교 도서관 지원 기본방향 수립 등에 반영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강인복외. 2001. '지식정보화사회의 초등학교 모형 개발 연구'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 교육인적자원부. 2002.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3. 교육인적자원부. 2003. '2003년 학교도서관 사업 기본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4. 변우열 외. 2003. '2003년도 학교도서관 사업 평가단 구성 , 운영계획 - 중간보고서'.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5. 이희수 외. 2002. '학교도서관 활성화 대책 수립계획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6. 한상완 외. 2001. '지식기반사회의 학교도서관 정책방향'.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7. 한윤옥 외. 2000. 21 세기의 학교도서관 발전을 위한 전략적 빙안 '한국도서관정보확회지'. 31(2): 41-62 

  8. 한윤옥,김종성,이용훈. 2000. '지식정보시대의 학교도서관활성화 정책개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9. 한윤옥 외. 2003.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연계 강화를 위한 실증적 사례 분석 연구-중간보고서'. I.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