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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학교도서관 기준과 적용사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merican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Standards and Their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 = The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4 no.2, 2003년, pp.83 - 95  

박명규 (서울외국인학교)

초록

본 연구는 국가적 차원의 학교도서관 기준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미국 학교도서관 국가기준과 주단위 기준을 고찰하고, 학교단위의 학교도서관에서 구체적으로 이를 적용하여 도서관 수업을 전개하는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고찰을 통하여 얻은 결론으로 한국 학교도서관 기준 설정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American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standards. It then examined School Library Program Standards and Guidelines for Texas, thus demonstrating the adaptation of national standards for the state level. Also, to show its implementation at the building level, the study analy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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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 . 고등학생에 따라 적절하게 지표를 적용할 것을 제안하는 것이다. 그 다음 Standards in Action이라는 제목 흐}에 4개의 정보문제 예시를 제시하여 각 학년별 그룹(유치원-2학년, 3-5학년, 6-8학년, 9T2학년)에 어떻게 기준이 관련되는지를 보여주고, 마지막으로 역사, 수학 등 교과목 기준의 관련성을 제시함으로써 사서교사와 교과 교사가 협동하여 학생들이 교과목 내용과 정보 활용능력을 동시에 습득할 수 있는 수업을 고안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그러므로 기준의 개발과 이행을 위해서 교육학 관계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제안한다. 또한「초 .
  • 즉, 이 기준에 근거하여 대부분의 주정부가 기본 수준, 모범 수준 등 단계별로 기술한 기준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국가적 기준이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주단위 기준으로 구체적으로 개발된 사례와 학교도서관 수업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정보 문제해결 모형과 기준과의 관계를 밝혔다.
  • , 기본체제를조사, 소개하였다. 또한 국가적 기준이 주단위의 학교도서관 기준에서는 어떻게 구체화되었는지 그 사례로 텍사스주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텍사스주 기준은 미국 사서 교사 협회에서 대표적인 주기준의 사례로 열거한 기준 증 하나로, 양적인 기준과 질적 기준의 적절한 균형 , 단계별로 기준을 제시한 점 등이 우리가 모형으로 삼기에 좋은 예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 또한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와 배경을 존중할 줄 알고, 정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혹은 정보산출물이나 해결책을 고안 개발 평가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도록 한다. 이 목표룰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그룹 프로젝트 등을 통해 협동학습을 경험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타협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과 담당 교사와 공동으로 수업계획서를 작성한다.
  • 본고에서는 1988년 Information Power 발행 이후 10년간에 걸친 사회적, 교육적 환경변화를 반영한「정보력: 학습을 위한 동반자 관계 구축(Information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의 발달과정과 이념 , 기본체제를조사, 소개하였다. 또한 국가적 기준이 주단위의 학교도서관 기준에서는 어떻게 구체화되었는지 그 사례로 텍사스주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 교육혁신에서 핵심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미국도서관협회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LA), 미국사서교사협 회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AASL) 등 전문기관들이 미국교육협회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NEA), 미국교육공학회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 AECT) 등 교육관련 전문기관들과 협력하여 국가적 학교도서관 기준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제시하여 효과적인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의 설계와 개발에 기초를 제공하였다.
  • 이러한 국가기준. 주단위의 기준은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교과과정 수립에서 실제로 적용되는데, 이러한 도서관 수업과 기준과의 관계를 보여줌으로써 한국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하여 학교교육에서 학교도서관의 역할 정립에 기초 자료로 제시하였다.
  • 함명식(1999)은 우리 나라 초 . 중등 학교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정보 이용 교육과정을 개발, 실천한 사례를 교과교육의 관점에서 고찰하면서 그 이론적 배경으로 1998년 기준의 미국의 정보 활용교육 기준을 소개하였다. 김종성(2003)도 미국의 학교도서관 운영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인 정보 활용능력 교육의 원리와 내용의 근거로서 98년 기준을 소개하였다.
  • 교과목의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정보문제 해결을 위한 모.형 중에서 필자의 도서관 수업에서도 이용하고 있는 정보문제 해결을 위한 6단계 모형 Big6 수업과 학교도서관 기준과의 관련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정보 활용능력이 있는 학생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정보에 접근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종성. 2003. 미국 학교도서관의 정보활용능력 교육에 관한 연구. '문헌정보학회지'. 37(2): 229-252 

  2. 김효정. 1997. 한국 학교도서관 기준설정을 위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1(1):71-104 

  3. 변우열. 1998. 학교도서관 자료기준에 관한 고찰. '도서관학논집'. 28: 61-91 

  4. 조선일보. 2003. 입시경쟁 한국 학생들 협동학습 능력은 꼴찌. 12월 8일 

  5. 힘명식 .1999. 정보능력 개발을 위한 컴퓨터, 정보이용 교육과정 - 교과교육의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3(3):127-144 

  6. AASL and AECT. 1988. Information Power: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Chicago: ALA 

  7. AASL and AECT.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LA 

  8. AASL. 2003. ALA/AASL Standards for Initial Program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Preparation. [online]. [cited 2003. 11. 30] 

  9. Big6: An Information Problem-Solving Process. [onlinel. [cited 2003. 11. 30] 

  10. Eisenberg. Michael B. Information Problem-Solving: The Big Six Skills Approach to Library &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Norwood. NJ: Ablex Publishing 

  11. 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2001. NBPTS Library Media Standards. [online]. [cited 2003. 11. 30] 

  12. Texas State Library and Archives Commission. School Library Programs. Standards and Guidelines for Texas. 2003. [online]. [cited 2003.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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