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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의 개선 방안
Improvement Plans in School Library Use Education for Self-Direct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 = The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4 no.2, 2003년, pp.27 - 40  

송기호 (영신고등학교, 연세대학교)

초록

평생학습 사회에서의 학교도서관은 교육이 추구하고 있는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증진시키는데 있어서 교육적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우선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계발이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의 주된 목적임을 밝히고자 한다. 다음으로 학교도서관의 중요한 교육적 역할인 이용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끝으로, 이용교육의 개선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1. 학교도서관의 연합운영체계 구축 2. 정보교육의 문화교육차원에서 재정립 3. 교육과정 기반 협동수업을 통한 이용교육 전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ociety of lifelong learning, a school library has to play an important educational role in improv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at school education is seeking. First of all, This study makes it clear that the goal of school library use education is to develop self-directed learning ab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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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학교도서관 이용교육과 미디어교육에 대한 국내 선행 연구와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이 내 용과 운영 방법 측면에서 미디어센터의 위상에 적절한지 여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분석을 통해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서 본고에서는 우선 자기주도 학습과 도서 관 이용교육의 의의와 목적에 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양자의 관계를 분명히 하고자 한다. 그리고 학교도서관 이용교육과 미디어교육에 대한 국내 선행 연구와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이 내 용과 운영 방법 측면에서 미디어센터의 위상에 적절한지 여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분석을 통해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교육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의 문제점을 분 석하고 그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본고에서는 우선 자기주도 학습과 도서 관 이용교육의 의의와 목적에 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양자의 관계를 분명히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교육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의 문제점을 분 석하고 그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본고에서는 우선 자기주도 학습과 도서 관 이용교육의 의의와 목적에 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양자의 관계를 분명히 하고자 한다. 그리고 학교도서관 이용교육과 미디어교육에 대한 국내 선행 연구와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이 내 용과 운영 방법 측면에서 미디어센터의 위상에 적절한지 여부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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