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스토리텔링(Story-telling)기법을 적용한 어린이 도서관 이용교육 수업모형 설계 A Study on the Design of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Storytelling for User Education in Children's Libraries원문보기
2000년 이후 공공도서관에 어린이서비스 시설의 확충과 담당인력이 배치되고 있으며 어린이 전용도서관이 증설되고 있다. 이 연구는 어린이 도서관 이용교육의 일환으로써 어린이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스토리를 소재로 한 도서관 이용교육의 수업모형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어린이 도서관 이용교육 상황,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원리를 살펴보고, 스토리텔링기법이 도서관 이용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가를 모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자료실, 그리고 어린이 전용도서관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기법을 적용한 도서관 이용교육의 수업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이 모형이 어린이도서관 현장에서 어린이들의 도서관 이용과 정보 활용, 그리고 독서흥미 유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2000년 이후 공공도서관에 어린이서비스 시설의 확충과 담당인력이 배치되고 있으며 어린이 전용도서관이 증설되고 있다. 이 연구는 어린이 도서관 이용교육의 일환으로써 어린이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스토리를 소재로 한 도서관 이용교육의 수업모형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어린이 도서관 이용교육 상황,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원리를 살펴보고, 스토리텔링기법이 도서관 이용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가를 모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자료실, 그리고 어린이 전용도서관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기법을 적용한 도서관 이용교육의 수업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이 모형이 어린이도서관 현장에서 어린이들의 도서관 이용과 정보 활용, 그리고 독서흥미 유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It's been taken a profound interest in the user eduction of the children's libraries, as they have taken the conveniences, resources, children's librarians after 200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whether the children's library can use the story-telling in library use education, to devel...
It's been taken a profound interest in the user eduction of the children's libraries, as they have taken the conveniences, resources, children's librarians after 200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whether the children's library can use the story-telling in library use education, to develop the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the story-telling method for children, users in children's libraries. After all, it's reviewed to understand the concept and principle of story-telling method, to consider whether the method can be adopted to the user education in children's libraries, and to propose the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the story-telling. The result of this study will give the good examples for the user education, especially the planning of user education in children's libraries and public libraries in Korea.
It's been taken a profound interest in the user eduction of the children's libraries, as they have taken the conveniences, resources, children's librarians after 200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whether the children's library can use the story-telling in library use education, to develop the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the story-telling method for children, users in children's libraries. After all, it's reviewed to understand the concept and principle of story-telling method, to consider whether the method can be adopted to the user education in children's libraries, and to propose the instructional model based on the story-telling. The result of this study will give the good examples for the user education, especially the planning of user education in children's libraries and public libraries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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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대상의 도서관 이용교육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수업의 전개과정에서 스토리텔링을 적용하고 발전과정에서 스토리텔링 후 활동을 적용하는 것이 수업의 전개상 자연스럽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의 흥미와 관심이 많은 이야기에 기반으로 도서관 이용교육의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도서관 현장에서 아동들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어린이사서나 스토리텔러들에게 조금이나마 이 연구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의 흥미와 관심이 많은 이야기를 소재로 한 도서관 이용교육을 위해 먼저, 어린이 도서관 이용교육 상황,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의 개념과 원리를 살펴보고 스토리텔링기법이 어린이 도서관 이용교육에 적용가능한지를 검토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서관 이용교육의 수업모형을 제시하기 위함 이다.
대부분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구안된 아동 대상 교육프로그램들의 공통적인 수업준비절차들은 계획단계, 스토리텔링 단계, 스토리텔링 후 단계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 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의 수업준비절차 가운데 엄명자와 강현석(2013)에서 제시한 스토리텔링 교육 프로그램의 구조 및 절차를 기본으로 개발하였다.
제안 방법
독서 후 활동은 일종의 독후 활동으로 ‘정보생활방법’은 ‘정보활용’, ‘공공성’, ‘공동체’, 그리고 ‘조사연구’분야로 하위 내용요소들을 배열하였다.
엄명자와 강현석(2013)은 프로그램의 절차를 요소별 교육과정 분석, 계획하기, 마음 열기 및 래포 형성, 스토리텔링 실연, 내용 이해 및 반응 형성, 다양한 표현활동, 반응의 공유, 내면화라는 여덟 단계로 세분화하고 있다. 본 연구 에서는 여덟 단계의 수업준비절차를 네 단계의 수업단계로 구분하였다.
수업과정안은 수업대상을 5~8세 아동으로 설계하였고, 수업소요 시간은 30분이며 이 가운데 스토리텔링 소요시간은 10분으로 한정하였다. 이 수업에서 준비한 교수매체로는 그림카드와 사진, 빔 프로젝트상의 정지화상과 약간의 동영상을 준비하였다.
스토리텔링의 집단구성은 아동의 성장발달 과정에 따라 독서흥미가 다르기 때문에 그림책류를 중심으로 한 5세 미만의 유아그룹, 옛날이야기를 중심으로 하는 5~6세의 유치원 아동 그룹, 우화나 일화 등을 중심으로 하는 6~8세의 초등학교 저학년 그룹, 동화를 중심으로 하는 8~10세의 초등학교 중학년 그룹, 각종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는 10~12세의 초등학교 고학년 그룹의 5개 집단으로 구분한다. 소요시간은 3세 전후의 유아일 경우에는 3~5분 정도의 분량이 적당하고, 유치원생은 5~10분 정도, 초등학교 저학년일 경우에는 10~15분 정도가 적당하고 30분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
미국의 경우, PLDS(Public Library Data Service Statistical Report 2015: Special SectionChildren Library Service)에 의하면, 북미지역 공공도서관 중 어린이 프로그램 참여자 수상위 도서관들은 홈페이지 상에서 어린이 이용자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자메일을 통해 실제로 어린이 이용자교육을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된 도서관을 대상으로 어린이 이용교육의 실태를 조사하였다. 각 도서관들은 서비스현장교육, 도서관 오리엔테이션, 도서관교육, 서지교육, 등 이용자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즉, 요소별 교육과정 분석 단계를 주제선정단계로, 계획하기를 스토리텔링 소재 선정 단계로, 마음열기 및 래포 형성과 스토리텔링 실연을 스토리텔링 진행단계로, 그리고 내용 이해 및 반응 형성, 다양한 표현활동, 반응의 공유, 내면화라는 절차에 대해서는 스토리텔링 후 활동에서 실행되는 단계로 구분하여 전체 네 단계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Hodges(1980)는 독서흥미 발달단계에 따라 독서의 대상물을 구분하였는데 5세 미만의 아동은 그림책, 5~10세의 아동은 동화, 우화, 일화에 독서흥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구분하였다. 고로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스토리텔링의 소재로 동화책을 선정하였다. 또한, 동화책은 작가가 연출가라는 프리즘을 통해 반영되는 현실의 문제에 대해 독자가 공감하고 이해하기가 용이하다.
이 수업에서는 ‘꼬마 사서 두보’ 라는 동화책을 스토리텔링 소재로 선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은 주삼환 외(2009)에서 주삼환이 구분한 수업준비단계에 해당한다.
성능/효과
넷째, 스토리텔링기법은 이미 도서관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독서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아동사서나 스토리텔러들을 통해 독서흥미유발뿐만 아니라 더불어 도서관 이용교육도 실시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이다.
넷째, 스토리텔링은 도서관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주로 독서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어린이사서나 스토리텔러들을 통해 독서흥미유발뿐만 아니라 더불어 도서관 이용교육도 실행한다는 점에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넷째, 스토리텔링은 타인의 희노애락과 같은 감정들을 이해하고 비판하면서, 어린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사회적 관계 속에서 공유하도록 한다. 다섯째, 스토리텔링은 이야기 속의 주요 어휘의 자연스러운 반복과 노출을 통해 어휘학습에 도움이 된다.
장소를 구분하지 않고 구두언어의 사용량이 많고 끊임없이 가만히 있지는 않는다. 둘째, 어린이는 호기심이 많다. 오감에 의해 받아들이는 모든 현상과 사실에 호기심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변을 요구한다.
셋째,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활동 에서는 기초가 되는 스토리의 소재가 충분해야 한다. 도서관 이용교육을 위해서는 도서관을 소재로 하는 동화책 등 스토리텔링 소재 자료가 다양하게 출간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활동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토대가 되는 스토리의 소재가 충분해야 한다. 도서관 이용교육을 위해서는 도서관을 소재로 하는 동화책 등 스토리텔링 소재 자료가 우윤희와 김종성(2014)의 연구에 의하면 다양하게 출간되고 있다는 점이다.
오감에 의해 받아들이는 모든 현상과 사실에 호기심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변을 요구한다. 셋째, 어린이는 낙천적이다. 우울 하고 슬프다가도 즐거움과 밝은 모습을 되찾는다.
첫째, 모든 인간은 이야기를 좋아한다는 점이다. 호모픽토스라는 말처럼 인간은 태생적으로 이야기에 흥미와 관심을 갖고 있고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고 각색하고 이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후속연구
마찬가지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린이 도서관은 이용자가 아동이라는 점에서 다른 도서관의 이용교육보다는 차별화된 교육방법이 모색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이용자로서 어린이는 청소년 및 성인과는 달리 어린이의 신체적 발달과 인지적 특성에 기반한 도서관 이용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의 흥미와 관심이 많은 이야기에 기반으로 도서관 이용교육의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도서관 현장에서 아동들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어린이사서나 스토리텔러들에게 조금이나마 이 연구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스토리텔링은 어린이들이 이야기 속의 등장인물과 동일시하고 이야기에 심취하게 되어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키운다. 셋째, 스토리텔링을 통해 어린이들의 현실세계와 이야기 속 상황을 연계할 수 있어, 어린이들이 스토리를 통해 일상생활의 느낌을 경험하게 하고 일상과 학습을 점차적으로 연결하는 매개체로서 활용될 수 있다. 넷째, 스토리텔링은 타인의 희노애락과 같은 감정들을 이해하고 비판하면서, 어린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사회적 관계 속에서 공유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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