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의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협력화 사업의 현황과 특성
A Study on the Present Condition and Characteristics of Cooperative Project between School and Public Libraries in Japa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4 no.3, 2013년, pp.309 - 333  

윤유라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학교도서관의 역할을 보완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타 관종, 그 중에서도 특히 공공도서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역할의 강화가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협력형 운영사례를 살펴보고 한국의 적용가능성을 고민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일본의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협력화 사업의 현황을 알아보고 그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첫째, 일본학교도서관의 인적 시설적 현실을 살펴보고, 관련정책을 정리하였다. 둘째, 학교도서관의 협력 현황을 전체적으로 조망해보고, 정부적 차원의 협력사업과 지자체차원의 협력 사업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일본의 협력사업의 특징을 정리하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해 고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utual cooperations of school and public libraries in Japan, an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of its application to Korea. To the end, discussed in details are the characteristics and limitations of cooperative activities between school and public libr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11~2012년까지 총 2년에 걸쳐서 이루어진 “학교도서관과의 연계에 의한 학습지원 프로젝트(이하 학습지원프로젝트)”는 도서관을 통한 수업지원서비스의 효과적인 방안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연계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조사연구이다.
  • 그 중에서 본고에서는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연계를 위한 매뉴얼을 책자형태로 발행하여 초·중·고에 배포하는 등 보다 체계적인 협력 사업을 도모하고 있는 치바현의 사례를 살펴보려한다.
  • 또한 사서교원의 양성 과정을 통해서도, 그들이 학교도서관의 운영과 교육을 전적으로 담당할수 있는 전문성을 제대로 갖출 수 있을지 의심되게 한다. 현재 일본에서는 사서교원이 되기 위해서는 문부과학성이 지정한 대학과 기타교육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서교원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10학점을 이수 하도록 하고 있다.
  • 3가지의 기준은 우선, 학교도서관을 운영하는 인력의 현황조사이며, 둘째, 도서 등의 시설 상황에 대해 조사하고, 세 번째 학생들의 독서활동 상황을 조사하고 있다. 이 중 도서관의 환경과 관련이 있는 인적․시설(도서)정비 상황을 알아보고 일본의 학교도서관이 현실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중 학교도서관과의 직접적인 협력을 지향하고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연계모델 개발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학교도서관과의 연계에 의한 학습지원 프로젝트 사업"30)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려 한다.
  • 이러한 논의를 위해 본고에서는 우리보다 앞서서 도서관의 협력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해 온 일본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일본에서는 『학교도서관법』을 중심으로 학교도서관의 외형적인 정비를 마치고도 기대했던 성과가 나타나고 있지 않은 점에 대해 그 원인이 무엇인지 다각적인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학교도서관 미디어의 활용」에서는 학교경영, 미디어의 구성, 학습지도, 독서지도를 원만하게 진행 할 수 있도록 미디어스페셜리스트로써의 역량을 발휘하기 위한 기본적인 스킬을 배우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구성을 통해 학교도서관이 학습정보센터 및 독서센터의 2가지 역할을 담당하며 학습센터로써 생애를 통해 정보리터러시를 익히고, 독서센터로써 즐겁게 책을 읽으면 인간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특히, 일본의 경우 학교도서관 전문 인력 배치의 환경적․정책적인 결함을 안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과 유사한 환경에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책으로 “협력"모델 개발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유용한 사례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일본의 협력형 운영사례를 살펴보고 한국의 적용가능성을 고민해보고자 한다.6)
  • 최근, 조사형 학습의 증가와 어린이의 독서활동추진의 대처를 위해 도서관의 학습지원기능이 강화되고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과의 연계협력의 강화가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프로젝트는 학교 도서관에 대한 지원의 하나로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과의 연계모델개발 사업을 진행하였다.
  • 프로젝트에는 연구자(프로젝트 책임자),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원(수업자), 학교도서관전문직(사서교원,학교사서)과 국제어린이도서관직원(공공도서관직원의 역할담당)이 협동하여 초·중학교의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북리스트를 작성·활용·평가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였다. 즉, 일방적인 공공도서관의 지원모델이 아닌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서로의 입장을 공유하고 상호간의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지원방안을 합의하여,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연계협력모델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프로젝트의 내용을 살펴보면 세 개의 국공립초·중학교에서 사회과를 대상으로 한 수업지원서비스를 실시하여 학습용 북리스트의 작성방법과 수업에 필요한 책의 선정기준 등을 점검하여 학습용 북리스트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실천연구로 구성되어있다.
  • 지금까지 일본의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협력사업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일본의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협력화 사업은 전문 인력의 확보가 어려운 부실한 정책의 보완과 더불어 빈약한 도서관 환경에 대한 극복 방안의 하나로 필수불가결의 사업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학교도서관 지원기관이 지원하는 7가지 사업은 무엇인가? 지원기관에서는 크게 7가지의 사업을 지원하고 있는데, “학교도서관의 정비”, “정비․운영의 상담”, “자료․정보의 제공”, “북리스트제공”, “수업에의 참가․연계”, “강좌․연구(관내․출장)”, “협동(연락회․학습회)”을 주요 골자로 한 학교도서관에 대한 학습/교육지원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전국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원내용을 살펴보면 <표 8>과 같다.
平久江은 학교도서관지원센터추진사업의 실패원인을 무엇이라 분석하였나? 이러한 학교도서관지원센터사업의 실패원인에 대해서 平久江(2009)는 첫째, 각 학교의 학교도서관의 체제와 학교도서관전체의 네트워크가 정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학교도서관에 자료와 정보, 자원과 사람을 지원하려 했다는 점, 둘째, 지자체의 규모에 따라 300~500만엔의 사업예산으로는 모든 학교를 지원하는 것이 불가능하였다는 점, 셋째, 예산부족으로 인해, 실질적인 지원사업의 담당이 공공도서관으로 이동되어 공공도서관에 부담을 주었다는 점 등으로 인해 사업의 본원적인 목표를 유지하지 못하고 사그라져 버리고 말았다고 분석하고 있다.34) 즉,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을 이어주는 학교도서관지원센터의 존재를 확립하기에는 재정적․환경적으로 부족한 면이 있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도서관의 협력 체제란? 도서관의 협력 체제란 도서관간의 상호대차, 종합목록 작성, 공동목록, 공동수서, 서지정보의 제공 또는 교환 등을 통해 도서관 자원의 상호교환 및 공동 활용으로 도서관과 이용자의 상호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도서관간 협력활동을 의미한다.1) 이용남에 의하면 도서관간의 협력을 통해, 첫째, 이용자의 정보접근 향상되고, 둘째, 각 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제한된 자원 활용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셋째, 도서관 직원의 전문화를 유도하고, 넷째, 중복된 업무 감소시켜, 다섯째, 도서관 위치와 봉사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능하고, 여섯째, 협력체제 내의 도서관들 사이의 업무의 효율화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권은경, 김종성. "학교도서관지원센터의 현장 지원 과제와 전략에 관한 연구: 울산광역시 학교도서 관지원센터(중부도서관)의 경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3호(2010. 9), pp.225-248. (Kwon, Eun-Kyung & Kim, Jong-Sung. "An Analysis on the Tasks of a School Library Support Center: A Case Study of JungBu Public Library of Ulsan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1, No.3(2010. 9), pp.225-248.) 

  2. 노동조, 송유안. "문화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사서의 인식 및 선호도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 제22권, 제4호(2011. 12), pp.275-299. (Noh, Dong-Jo & Song, Yu-Ahn. "A Study on Librarians' Recognition and Preference for Cultural Programs Between School and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Biblia, Vol.22, No.4(2011. 12), pp.275-299.) 

  3. 노지현, 윤유라.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멘토링 활동의 경험과 교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3권, 제3호(2012. 9), pp.239-263. (Rho, Jee-Hyun & Youn, You-Ra. "Experiences and Lessons from the Reading Mentoring Programs i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3, No.3(2012. 9), pp.239-263.) 

  4. 양승의.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협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10. (Yang Seung Eui. A Study on cooperation between public library and school library. Library Science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2010.) 

  5. 윤유라, 이제환. "일본의 독서교육에서 학교도서관의 의미: 학생들의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권, 제3호(2004. 3), pp.95-117. (Youn, You-Ra & Lee, Jae-Whoan. "The Meanings of School Libraries in Japanese Reading Education : from the Viewpoints of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5, No.1(2004. 3), pp.95-117.) 

  6. 이용남, 곽철완, 김태승, 남태우, 이용훈. "도서관 협력망 협력사업 표준모델 개발." 제39회 전국도서관대회공개토론회 자료집, 한국도서관협회, (2001), p.5. (Lee, Yong-Nam et al., "Development of the Standard Model library cooperation." 39th the national library Conference,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1), p.5.) 

  7. 한윤옥, 곽철완.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협력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1호(2004. 3), pp.337-357. (Han, Yoon-Ok & Kwak, Chul-Wan. "A Study of the Cooperation Models Between School Library and Public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5, No.1(2004. 3), pp.337-357.) 

  8. 千葉縣ホ?ムペ?ジ. [cited 2013. 7. 20] (Chibaken Home page. [cited 2013. 7. 20].) 

  9. 國際子ども?書館 ホ?ムペ?ジ. [cited 2013. 7. 10] (International Library of Children's Literature Home page. [cited 2013. 7. 10]) 

  10. 國際子ども?書館 "學校?書館との連携による授業支援サ?ビス : 國際こども?書館の調査? 究プロジエクト講演會から." 國立國會?書館月報, 622?(2013. 1), pp.18-29. (International Library of Children's Literature. "The class Support Services through a partnership school library." National Diet Library, Vol.622(2013. 1), pp.18-29.) 

  11. 平久江裕司. "學校?書館支援センタ???者の地域の學習コ?ディネ?タ?としての可能性." 日本生涯?育學會年報, Vol.30(2009), pp.135-143. (Hirakue, Yuji. "The potentiality as learning coordinators of school library support center staff in the local community." Journal of the Japan Lifelong Education, Vol.30(2009), pp.135-143.) 

  12. 志保田務 외. 學校?育と?書館. 東京 : 第一法規, 2007. (Shihota, Tsutomu. et al., School Education and Libary. Tokyo: Dai ichi Houkyuu, 2007.) 

  13. 渡?暢?. 學校?書館入門. ミネルウア書房, 2009. (Watanabe, Nobue. Introduction to School library. Tokyo: Minerva. 2009.) 

  14. 文部科?省ホ?ムペ?ジ. [cited 2013. 7. 1]. (MEXT Home page. [cited 2013. 7. 1].) 

  15. 全國學校?書館協會ホ?ムペ?ジ. [cited 2013. 8. 5]. (SLA Home page. [cited 2013. 8. 5].) 

  16. Sulivan, E. "Connect with Success: a few tips for public library-school cooperation." Journal of Youth Services in library, Vol.14, No.3(2001), pp.3-7. 

  17. Woolls, B. "School and Public Libraries Partners in Student Learning."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hip Selected Papers from the Annual Conference, (2009) pp.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