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협력화 사업의 현황과 특성 A Study on the Present Condition and Characteristics of Cooperative Project between School and Public Libraries in Japan원문보기
학교도서관의 역할을 보완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타 관종, 그 중에서도 특히 공공도서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역할의 강화가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협력형 운영사례를 살펴보고 한국의 적용가능성을 고민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일본의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협력화 사업의 현황을 알아보고 그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첫째, 일본학교도서관의 인적 시설적 현실을 살펴보고, 관련정책을 정리하였다. 둘째, 학교도서관의 협력 현황을 전체적으로 조망해보고, 정부적 차원의 협력사업과 지자체차원의 협력 사업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일본의 협력사업의 특징을 정리하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해 고민하였다.
학교도서관의 역할을 보완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타 관종, 그 중에서도 특히 공공도서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역할의 강화가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협력형 운영사례를 살펴보고 한국의 적용가능성을 고민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일본의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협력화 사업의 현황을 알아보고 그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첫째, 일본학교도서관의 인적 시설적 현실을 살펴보고, 관련정책을 정리하였다. 둘째, 학교도서관의 협력 현황을 전체적으로 조망해보고, 정부적 차원의 협력사업과 지자체차원의 협력 사업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일본의 협력사업의 특징을 정리하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해 고민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utual cooperations of school and public libraries in Japan, an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of its application to Korea. To the end, discussed in details are the characteristics and limitations of cooperative activities between school and public libra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utual cooperations of school and public libraries in Japan, an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of its application to Korea. To the end, discussed in details are the characteristics and limitations of cooperative activities between school and public libraries in Japan. The major conten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nalyzed are the present conditions of school libraries in Japan, with emphasis on human resources, facilities, and school library policies. Second, comprehensively investigated are the cooperation projects of school and public libraries which have been conducted by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Finally, discussed are the meanings of library cooperations in Japan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utual cooperations of school and public libraries in Japan, an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of its application to Korea. To the end, discussed in details are the characteristics and limitations of cooperative activities between school and public libraries in Japan. The major conten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nalyzed are the present conditions of school libraries in Japan, with emphasis on human resources, facilities, and school library policies. Second, comprehensively investigated are the cooperation projects of school and public libraries which have been conducted by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Finally, discussed are the meanings of library cooperations in Japan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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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11~2012년까지 총 2년에 걸쳐서 이루어진 “학교도서관과의 연계에 의한 학습지원 프로젝트(이하 학습지원프로젝트)”는 도서관을 통한 수업지원서비스의 효과적인 방안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연계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조사연구이다.
그 중에서 본고에서는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연계를 위한 매뉴얼을 책자형태로 발행하여 초·중·고에 배포하는 등 보다 체계적인 협력 사업을 도모하고 있는 치바현의 사례를 살펴보려한다.
또한 사서교원의 양성 과정을 통해서도, 그들이 학교도서관의 운영과 교육을 전적으로 담당할수 있는 전문성을 제대로 갖출 수 있을지 의심되게 한다. 현재 일본에서는 사서교원이 되기 위해서는 문부과학성이 지정한 대학과 기타교육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서교원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10학점을 이수 하도록 하고 있다.
3가지의 기준은 우선, 학교도서관을 운영하는 인력의 현황조사이며, 둘째, 도서 등의 시설 상황에 대해 조사하고, 세 번째 학생들의 독서활동 상황을 조사하고 있다. 이 중 도서관의 환경과 관련이 있는 인적․시설(도서)정비 상황을 알아보고 일본의 학교도서관이 현실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 중 학교도서관과의 직접적인 협력을 지향하고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연계모델 개발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학교도서관과의 연계에 의한 학습지원 프로젝트 사업"30)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려 한다.
이러한 논의를 위해 본고에서는 우리보다 앞서서 도서관의 협력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해 온 일본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일본에서는 『학교도서관법』을 중심으로 학교도서관의 외형적인 정비를 마치고도 기대했던 성과가 나타나고 있지 않은 점에 대해 그 원인이 무엇인지 다각적인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도서관 미디어의 활용」에서는 학교경영, 미디어의 구성, 학습지도, 독서지도를 원만하게 진행 할 수 있도록 미디어스페셜리스트로써의 역량을 발휘하기 위한 기본적인 스킬을 배우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구성을 통해 학교도서관이 학습정보센터 및 독서센터의 2가지 역할을 담당하며 학습센터로써 생애를 통해 정보리터러시를 익히고, 독서센터로써 즐겁게 책을 읽으면 인간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일본의 경우 학교도서관 전문 인력 배치의 환경적․정책적인 결함을 안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과 유사한 환경에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책으로 “협력"모델 개발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유용한 사례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일본의 협력형 운영사례를 살펴보고 한국의 적용가능성을 고민해보고자 한다.6)
최근, 조사형 학습의 증가와 어린이의 독서활동추진의 대처를 위해 도서관의 학습지원기능이 강화되고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과의 연계협력의 강화가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프로젝트는 학교 도서관에 대한 지원의 하나로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과의 연계모델개발 사업을 진행하였다.
프로젝트에는 연구자(프로젝트 책임자),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원(수업자), 학교도서관전문직(사서교원,학교사서)과 국제어린이도서관직원(공공도서관직원의 역할담당)이 협동하여 초·중학교의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북리스트를 작성·활용·평가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였다. 즉, 일방적인 공공도서관의 지원모델이 아닌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서로의 입장을 공유하고 상호간의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지원방안을 합의하여,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연계협력모델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프로젝트의 내용을 살펴보면 세 개의 국공립초·중학교에서 사회과를 대상으로 한 수업지원서비스를 실시하여 학습용 북리스트의 작성방법과 수업에 필요한 책의 선정기준 등을 점검하여 학습용 북리스트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실천연구로 구성되어있다.
지금까지 일본의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협력사업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일본의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협력화 사업은 전문 인력의 확보가 어려운 부실한 정책의 보완과 더불어 빈약한 도서관 환경에 대한 극복 방안의 하나로 필수불가결의 사업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제안 방법
2장에서는 학교도서관의 현황을 인력적인 면과 시설적인 면에서 알아보았다. 이어서 지금까지 실시되어 온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 협력을 위한 정책의 특성을 정리하였다. 3장에서는 학교도서관 현황을 전체적으로 조망해보고, 정부적 차원의 협력사업과 지자체차원의 협력 사업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프로젝트에는 연구자(프로젝트 책임자),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원(수업자), 학교도서관전문직(사서교원,학교사서)과 국제어린이도서관직원(공공도서관직원의 역할담당)이 협동하여 초·중학교의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북리스트를 작성·활용·평가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구체적인 프로젝트의 내용을 살펴보면 세 개의 국공립초·중학교에서 사회과를 대상으로 한 수업지원서비스를 실시하여 학습용 북리스트의 작성방법과 수업에 필요한 책의 선정기준 등을 점검하여 학습용 북리스트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실천연구로 구성되어있다.
성능/효과
2) 국내에서는 한윤옥과 곽철완, 양승의, 권은경과 김종성, 노동조와 송유안등 다수의 연구진들이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협력체제 구축을 옹호하며 그 방안 마련에 대해 논의 하고 있으며, 국외에서도 Sulivan과 Woolls등이 학교도서관의 다양하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공공도서관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3) 즉, 협력체제 구축은 학교도서관의 부족분을 채워 줄 것이라는 희망적인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넷째, 지금까지 학교도서관에 일방적으로 제공되던 지원체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서로의 역할을 설정하려는 시도들이 생겨나고 있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용어의 사용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처음 학교도서관 "지원"이라는 용어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점차 "연계"에서 "협력"이라는 용어 사용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점 또한 향후 일본이 추진하고 있는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연합체제의 목표방향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다섯째, 그러나 여전히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이 평등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기 보다는 일방적인 공공도서관의 지원과 연계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부족한 자원을 보충하고 운영·유지하는 것에 급급한 불편한 상황이 더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학교도서관 주도의 협력모델을 구축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었다.
3% 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단체대출외의 협력내용에는 공공도서관직원의 학교 방문, 이야기회 혹은 북 토크의 실시, 권장도서리스트의 작성 및 배포, 독서안내 등이 있었으나, 실질적으로 이러한 내용으로 협력을 받고 있는 학교는 10%안팎을 차지할 정도로 매우 미비한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장서의 데이터베이스화를 살펴보면, 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초등학교의 경우 35.9%, 중학교34.9%, 고등학교 12.8%에 해당하는 학교에서 장서의 데이터베이스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또한 초․중학교의 경우 60%이상의 학교에서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장서를 검색하기 위해 사용가능한 컴퓨터조차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매뉴얼화를 통해 현재의 문제점을 보다 객관적으로 진단 할 수 있는 자료가 마련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협력의 유용성을 설명하고 관계강화의 정당성을 담보할 수 있는 자료로써도 역할을 할 수 있다. 셋째, 대부분 간단한 자격코스를 통해 교과수업과 겸하고 도서관을 담당하게 되는 사서교원에게 도서관 운영 및 그 지원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도서관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자료를 통해 현재의 문제를 진단하고 앞으로의 발전적인 협력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셋째, 정부차원의 협력화 사업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를 중심으로 하여 각 지자체의 실정에 맞는 협력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었으며, 그 한 예로 치바현의 매뉴얼을 활용한 협력방안이 있었다. 이런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을 통해 보다 다양한 협력모델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첫째, 학교도서관 협력망은 국가적 차원의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하여 지자체 단위의 협력체제구축망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매해 그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였다. 협력의 내용에 대해서는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협력이 단순대출지원 업무로 이루어져 있었다.
후속연구
2017년의 신관개관에 맞추어 중학생을 위한 “조사를 위한 방(가칭)”을 개실하며, 이 곳에서 학교도서관의 학습지원 모델케이스를 이미지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공공도서관의 사서들이 업무 과부하로 인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으며, 학교도서관측에서도 현재의 지원내용에 대해 만족도가 낮은 편이라고 기술하고 있다.4) 즉, 현재, 공공도서관의 일방적인 지원이 주를 이루고 있는 도서관 협력 사업이 장․단기적으로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인지 대해서는 의문이며, 향후 상호보완적인 협력체계의 구축을 위해서는 서로의 역할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보다 신중하고 다각적인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매뉴얼을 활용한 협력체계 구축의 장점은, 첫째, 도서관협력의 과정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자료로써의 가치를 가지며 각 과정에서 일어난 실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노하우의 전달매체로써 역할을 할 수 있다. 둘째, 매뉴얼화를 통해 현재의 문제점을 보다 객관적으로 진단 할 수 있는 자료가 마련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협력의 유용성을 설명하고 관계강화의 정당성을 담보할 수 있는 자료로써도 역할을 할 수 있다. 셋째, 대부분 간단한 자격코스를 통해 교과수업과 겸하고 도서관을 담당하게 되는 사서교원에게 도서관 운영 및 그 지원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도서관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 되는 것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으나, 시설과 인력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것에 대한 지원을 요구할 수밖에 없는 학교도서관의 현실적인 결함이 무엇보다도 큰 원인이라 생각되어 진다. 이에 향후, 학교도서관이 자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힘을 갖추도록 관련 정책을 정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즉, 학교도서관의 전문 인력의 전면적인 배치와 부실한 장서와 시설의 정비를 우선시하고 이를 네트워크화 할 때 공공도서관과 함께 할 수 있는 협력의 기본적인 준비가 갖추어진다고 볼 수 있겠다.
특히, 일본의 경우 학교도서관 전문 인력 배치의 환경적․정책적인 결함을 안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과 유사한 환경에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책으로 “협력"모델 개발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유용한 사례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협력의 내용에 대해서는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협력이 단순대출지원 업무로 이루어져 있었다. 향후 보다 다양한 형태의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학교도서관 지원기관이 지원하는 7가지 사업은 무엇인가?
지원기관에서는 크게 7가지의 사업을 지원하고 있는데, “학교도서관의 정비”, “정비․운영의 상담”, “자료․정보의 제공”, “북리스트제공”, “수업에의 참가․연계”, “강좌․연구(관내․출장)”, “협동(연락회․학습회)”을 주요 골자로 한 학교도서관에 대한 학습/교육지원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전국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원내용을 살펴보면 <표 8>과 같다.
平久江은 학교도서관지원센터추진사업의 실패원인을 무엇이라 분석하였나?
이러한 학교도서관지원센터사업의 실패원인에 대해서 平久江(2009)는 첫째, 각 학교의 학교도서관의 체제와 학교도서관전체의 네트워크가 정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학교도서관에 자료와 정보, 자원과 사람을 지원하려 했다는 점, 둘째, 지자체의 규모에 따라 300~500만엔의 사업예산으로는 모든 학교를 지원하는 것이 불가능하였다는 점, 셋째, 예산부족으로 인해, 실질적인 지원사업의 담당이 공공도서관으로 이동되어 공공도서관에 부담을 주었다는 점 등으로 인해 사업의 본원적인 목표를 유지하지 못하고 사그라져 버리고 말았다고 분석하고 있다.34) 즉,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을 이어주는 학교도서관지원센터의 존재를 확립하기에는 재정적․환경적으로 부족한 면이 있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도서관의 협력 체제란?
도서관의 협력 체제란 도서관간의 상호대차, 종합목록 작성, 공동목록, 공동수서, 서지정보의 제공 또는 교환 등을 통해 도서관 자원의 상호교환 및 공동 활용으로 도서관과 이용자의 상호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도서관간 협력활동을 의미한다.1) 이용남에 의하면 도서관간의 협력을 통해, 첫째, 이용자의 정보접근 향상되고, 둘째, 각 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제한된 자원 활용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셋째, 도서관 직원의 전문화를 유도하고, 넷째, 중복된 업무 감소시켜, 다섯째, 도서관 위치와 봉사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능하고, 여섯째, 협력체제 내의 도서관들 사이의 업무의 효율화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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