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가지고 있는 문화성, 오락성에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여 산업적인 측면으로 발전시킨 캐릭터 산업은 단순한 상품의 판매가 아니라 무형의 상징적 요소를 소비자에게 요구하는 지식집약형 산업이다. 다시 말하면 캐릭터 산업은 사람의 마음속에 내재하고 있는 즐거움과 오락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를 구체화, 극대화시킨 소프트 비즈니스(soft business) 분야이다.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은 캐릭터 고유의 형태나 표현이 개발되는 단계에서부터 성격이나 의미, 상품성이 약한 것은 물론 매체(media)에 대한 전략이나 통합적인 캐릭터 마케팅 전략과 전술이 부재하여 캐릭터의 파급효과나 상품화 전략이 미국, 일본, 영국 등 캐릭터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캐릭터가 주체가 된 캐릭터 마케팅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현실에서 세계적인 유명 기업이나 브랜드가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전략적 마케팅 수단인 MPR전략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따라 분류하고 통합적인 캐릭터 마케팅 전략과 전술 개발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을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문화성, 오락성에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여 산업적인 측면으로 발전시킨 캐릭터 산업은 단순한 상품의 판매가 아니라 무형의 상징적 요소를 소비자에게 요구하는 지식집약형 산업이다. 다시 말하면 캐릭터 산업은 사람의 마음속에 내재하고 있는 즐거움과 오락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를 구체화, 극대화시킨 소프트 비즈니스(soft business) 분야이다.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은 캐릭터 고유의 형태나 표현이 개발되는 단계에서부터 성격이나 의미, 상품성이 약한 것은 물론 매체(media)에 대한 전략이나 통합적인 캐릭터 마케팅 전략과 전술이 부재하여 캐릭터의 파급효과나 상품화 전략이 미국, 일본, 영국 등 캐릭터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캐릭터가 주체가 된 캐릭터 마케팅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현실에서 세계적인 유명 기업이나 브랜드가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전략적 마케팅 수단인 MPR전략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따라 분류하고 통합적인 캐릭터 마케팅 전략과 전술 개발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을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Character industry which introduces marketing techniques into cultural level and recreational tendency owned by man and which develops them to industrial aspects is not simple sale of goods, but knowledge-intensive industry which asks consumers intangible symbolic elements. In other words, it is a f...
Character industry which introduces marketing techniques into cultural level and recreational tendency owned by man and which develops them to industrial aspects is not simple sale of goods, but knowledge-intensive industry which asks consumers intangible symbolic elements. In other words, it is a field of soft business which concretizes and maximizes ideas, goods and services which can satisfy pleasure and recreational tendency internal to human mind. For Korean character industry, forms or expressions proper to character not only have weak character, meaning or values as goods from the stage at which they are developed, but the absence of strategies about media by which to develop these or integrative character marketing strategies and tactics makes a ripple effect of character or strategies of merchandising it relatively inferior compared to the advanced countries in character such as the United States, Japan, England and so on. 1 want to contribute to developing Korean character industry to the levels of developed countries by applying the strategies and tactics of MPR, the strategic marketing method which worldwide famous enterprises or brands are positively utilizing in the condition of the lad(Eng study on character marketing with character as the subject, to character marketing strategies by which they can be grafted directly into fields of character business.
Character industry which introduces marketing techniques into cultural level and recreational tendency owned by man and which develops them to industrial aspects is not simple sale of goods, but knowledge-intensive industry which asks consumers intangible symbolic elements. In other words, it is a field of soft business which concretizes and maximizes ideas, goods and services which can satisfy pleasure and recreational tendency internal to human mind. For Korean character industry, forms or expressions proper to character not only have weak character, meaning or values as goods from the stage at which they are developed, but the absence of strategies about media by which to develop these or integrative character marketing strategies and tactics makes a ripple effect of character or strategies of merchandising it relatively inferior compared to the advanced countries in character such as the United States, Japan, England and so on. 1 want to contribute to developing Korean character industry to the levels of developed countries by applying the strategies and tactics of MPR, the strategic marketing method which worldwide famous enterprises or brands are positively utilizing in the condition of the lad(Eng study on character marketing with character as the subject, to character marketing strategies by which they can be grafted directly into fields of character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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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캐릭터마케팅에 MFR개념을 도입하기 위해 문헌, 저널(jEamal) 및 인터넷 조사에 의한 이른적 연구를 하였으며, MFR전략을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따라 분류하고 커뮤 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캐릭터마케팅 전략과 전술의 실제적 개발방안 제안을 주요 연구방법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캐릭터마케팅에 세계적인 유명기업이나 브랜드가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전략적 마케팅 수단인 Marketing PR(이하 MPR로 칭함)3)개념을 도입하여 통합적인 캐릭터마케팅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캐릭터산업을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키는데 있다.
가설 설정
14) 1991년 토마스 해리스에 의해 개념화된 MPR은 PR활동을 효과적으로 하켜면 거시적인 기업PR이 아니라 마케팅 지향적으로 해야 한다며 근본적인 사고의 전환을 촉구하였다.15) MFR 은 앞서 설명한 CPR과 상대되는 개념이다. CPR이 개연적이 고 거시적이며 명문적이라면 MPR은 구체적이고 미시적이며 목적적이다.
Levitt) 은 마케팅 상상력 (Mark就ng Imagmation)이라는 논문에서 19세기 말 미국 최대 기업이었던 철도회사들이 20세기 들어 왜 쇠퇴하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업 개념에서 찾고있다.18) 철도회사들은 자신의 업 개념을 철도업으로 본 것이다. 업 개념을 철도업이 아닌 수송업으로 하였다면 새로운 운송 테크놀로지에 맞는 발전적인 마케팅 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을 것이다.
들째, 캐릭터 접촉점의 통합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전략적이고 통합적인 캐릭터마케팅을 시행해야 한다는 점을 연구주제로 삼아 전개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사례와 전략들을 심도있게 언급하기가 어려운 한계점이 있었다.
연구내용은,저)1장은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방법과 내용을 서술하였고, 저)2장은 개념의 주체로서의 캐릭터와 캐릭터마케팅을 정의하였으며, 캐릭터와 브랜드(brand)의 동일한 성격을 추출하여 캐릭터마케팅에 기업이나 브랜드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도 입의 타당성을 제시하였다.
코카콜라 사는 1990년 미국 애틀란타에, The World of Coca Cola, 라고 명명된 박믈관을 개관하여 매년 50만 명이 방문하고 있다. 이 박믈관은 1천여 종의 진귀한 기록믈과 전시믈, 영화 동을 소장하고 있으며 20피트 높이로 코카콜라를 쏘아율리는 고난도 기술의 분수를 설치하여 신선한 층격을 주었다.32)
토마스 해리스는 二의 저서 '&ket昌s Guide to 風均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과 브랜드들이 전개한 33가지 MPR전 략을 A~Z까지 알파벳 순서로 소개하였으며禮 본 연구는 이를 캐릭터마케팅에 도입하여 4장에서 설명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5가지의 실행목표에 따라 MPR전략을 분류하고 각각 의 프로Z1 램에 맞는 통합적 캐릭터마케팅 전략과 전술 개발방 안을 제안하였다.
성능/효과
그 전환의 핵심을 이루는 단어는, 관계 (relationship), 이다.12) 1990년대 후반 이후로 많이 부각된 용어인 관계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고객데이 터베이스 마케팅, 고객관계관리 동은 모두 이, 관계, 라는 개념에 뿌리를 둔 사고방식이다.
어电이와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한 조사 자료는 언론이 선호하는 가치있는 정보이다. 2어H년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 1위는 외국 캐릭터를 제치고 엽기토끼인, 마시마로, 가 차지했다, 는 조사내용은 일간지에 크게 소개가 되었다. (2。但년 6월 2일, 조선일보)
캐릭터는 외형상의 톡징은 믈른 캐릭터의 인격적 톡성이 상품에 이전되는 상징적 역할을 중시하며 브랜드는 브랜드와 연결되는 일련의 인격적 톡성을 중요한 역할로 규정하고 있다.8) 브랜드가 고객의 마음속에 가치를 느끼게 하고, 그것을 통해서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하듯이 캐릭터는 이롱, 성격, 행동에 개성과 의미성, 친근감을 가지고 있다. 즉, 고객과 브랜드의 관계를 친근하게 하기 위해 캐릭터와 같은 인격적 톡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셋째, 캐릭터마케팅의 감성적 통합이 요구된다.
후속연구
그러나 다양한 사례와 전략들을 심도있게 언급하기가 어려운 한계점이 있었다. 하지만 M护R전략을 도입하여 다양하고 독톡한 캐릭터마케팅 전략과 전술의 개발방안을 제시코자 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는 점을 밝히며 제시된 이론와 개발 방안을 바탕으로 향후 구체적 이 고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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