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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마케팅을 위한 지역 캐릭터 개발 방안 연구 -한국과 일본 지역 캐릭터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Local Character for SNS Marketing -Focused on Korean and Japanese Local Charact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457 - 462  

조윤주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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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성공적인 지역 캐릭터 분석을 통하여 국내 SNS 캐릭터 활성화를 위한 경쟁력 있는 지역 캐릭터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1차로 문헌 조사를 통해 SNS 지역 캐릭터의 개념과 현황을 분석하였고, 2차로 성공적인 4개 지역 캐릭터의 사례를 분석한 후,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캐릭터 구성요건에 따른 심층 면접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제안하는 개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캐릭터는 지역 홍보와 소통 수단으로 SNS 마케팅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기존 지역 캐릭터는 지역 상징물로서 상징성이 중요시되었으나, SNS 지역 캐릭터는 친밀성을 중시해야 한다. 셋째, 대중의 기호를 반영한 높은 매력성을 가져야 한다. 넷째, 화제성을 위해 궁금증을 유발하는 독창성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디자인과 이름이 직관적이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지역 캐릭터들이 SNS 마케팅의 흐름을 반영하여 지역 활성화에 더욱 높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needs of local character design for SNS marketing and find development plan. We analyzed successful cases in Korea and Japan to find out development plan of competitive local character for SNS marketing. Method of study was literature research, case study and in-dep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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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차로 지역 캐릭터에 대한 선행 연구와 문헌 조사를 통해 캐릭터와 지역 SNS 마케팅의 개념과 유형, 현황을 분석하였고, 2차로 성공적인 4개의 사례를 디자인과 제작의도, 활용성 방면으로 사례 분석을 하였으며, 지역 캐릭터의 이미지 조사를 위해 SNS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20대-30대 SNS 이용자 8명을 대상으로 지역 캐릭터 구성 요건에 따른 심층 면접 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른 결과물을 분석하여 SNS 마케팅을 위한 성공적인 지역 캐릭터 제작을 위한 개발 방안을 추출하였다.
  •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 마케팅을 위한 경쟁력 있는 지역 캐릭터 개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현재 SNS에서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외 지역 캐릭터의 성공 요인과 필요성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지역 캐릭터의 부정적인 사례를 제외한 긍정적 사례를 중심으로 대상을 선정했다는 점, 그리고 인터뷰 조사 대상을 각 캐릭터의 지역민이 아닌 지역 외부인을 포함한 SNS 이용자로 폭넓게 설정했다는 점에서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가능성을 가진 SNS 마케팅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밝히고, 이에 맞는 캐릭터 개발 방안을 위해 성공한 사례들을 분석하고, 실증적인 인터뷰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지역 캐릭터의 개발 방안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SNS상에서 성공적으로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외 지역 캐릭터의 사례 분석과 인터뷰 조사를 통해 SNS 마케팅을 위한 경쟁력 있는 지역 캐릭터 개발 방안을 도출하고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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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 캐릭터가 행정기관에 가지는 순기능은 무엇이 있는가? 그렇다면 잘 만들어진 지역 캐릭터란 무엇인가? 캐릭터가 행정기관에 가지는 순기능은 ①지역 이미지 전달, ②지역주민의 동질감 제고, ③지역주민과 행정기관의 의사 전달, ④지역 홍보, ⑤지역 경제의 활성화가 있으며[6], 캐릭터의 구성요건은 조형적 구성요건과 기능적 구성요 건에 따라[Table 1]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7].
일본의 지역 캐릭터 현황은 어떠한가? 일본의 경우 지역 캐릭터 온라인 인기 대회, ‘유루캬라 그랑프리’에 2014년 1,168개의 지역 캐릭터가 참여해 약 2,267만 개의 투표를 받으며, 일부 캐릭터는 SNS를 통해 한국과 미국을 비롯한 국외까지 알려지는 등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처럼 잘 만들어진 지역 캐릭터는 단순히 한 지역만의 홍보수단에 국한되지 않고 나아가 국가 브랜드 이미지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5].
국내 SNS 지역 캐릭터 활용 현황은? 이처럼 SNS 마케팅이 대두함에 따라 많은 지역에서 소외당했던 지역 캐릭터에 대한 활용 방안으로 SNS 지역 캐릭터를 주목하고 있다. 고양시의 성공을 시작으로 부천시, 의왕시, 수원시 등 많은 지역이 소셜 미디어의 특성에 맞게 기존 캐릭터를 변형하거나 전용 지역 캐릭터 를 새롭게 제작하여 지역 SNS에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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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Won-ah Lee, "Research on the activation of public characters of local government." M.A. dissertation, Kyungpook University, 2006. 

  2. Hyo-su Kim, "A Study for Analysis of Accordance Between Local Character and Local Image." M.A.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2010 

  3. So-young Yoon, "A Study for Verify SNS Interaction Awareness between the Individual Head of a Local Government and Public affects the Public's Relationship Awareness towards their Local Government." M.A.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2015. 

  4. Ju-Seon Yoon, New Possibility from Local SNS: Korea and Japan case study, http://www.npoit.kr, October 29, 2014. 

  5. Yang-seo, "A Study on the Urban Emblematic Character Design among Korea, China and Japan : Focused on the Character Design for NanJing City of China." M.A.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14. 

  6. Kwan-Seon Yu, "The study of character design application for regional image formation : center on city image integration as a local government." M.A. dissertation, Kangwon University, 1999. 

  7. Hye-nam Min, "Study on Image Activation of Regional Character Design :Focused on Agricultural Special Products of Chungcheongbuk Province." Illustration Forum Vol. 6, pp.55-84, 2003. 

  8. Hyang-me Hwang,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Local Character for the Promotion of Local Cultural Industry." Dan No. 12, pp.5-37, 2000. 

  9. Eun-hui Lee, "Study of a Character design to Promote Local Activities." M.A.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1998. 

  10. Seung-taek Sin, "Study of a character development for characterize local culture", M.A.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1999. 

  11. Ju-ran Park,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haracter design for the activation local culture : Focus on the Kwangju Biennale." M.A. dissertation, Sehan University, 2001. 

  12. Jung-hwa Son, "Study of a Character Design to Promote Local Image." M.A.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2001. 

  13. Hye-nam Min,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Regional Image and Character design - Focusing on the Character of Daejeon Metropolitan city-" Illustration Forum Vol. 16, pp.29-38, 2008. 

  14. Jeong-eun Tak, Gyu-ho Kim, Jin-hoon Kim, "The Relation between Local Images and Tourism Characters: A Semiotic Analysis of Gyeongju City Characters"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7, Vol. 7, No.113 pp.307-327, 2013. 

  15.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Survey on the Mobile Internet Usage Executive, http://isis.kisa.or.kr/, 2014. 

  16. Ki-sun Han, "Broadcasting contents Management System in Restricted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4, No.1, pp 9-13, 2013 

  17. Jun-Young Co, Keun-Ho Lee, "SNS disclosure of personal information in M2M environment threats and countermeasur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5, No.1, pp 29-3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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