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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PR을 응용한 캐릭터마케팅전략 연구
A Study on the Strategy of Character Marketing Based Marketing PR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4, 2003년, pp.59 - 68  

임창윤 (서울예술대학 시각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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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가지고 있는 문화성, 오락성에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여 산업적인 측면으로 발전시킨 캐릭터 산업은 단순한 상품의 판매가 아니라 무형의 상징적 요소를 소비자에게 요구하는 지식집약형 산업이다. 다시 말하면 캐릭터 산업은 사람의 마음속에 내재하고 있는 즐거움과 오락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를 구체화, 극대화시킨 소프트 비즈니스(soft business) 분야이다.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은 캐릭터 고유의 형태나 표현이 개발되는 단계에서부터 성격이나 의미, 상품성이 약한 것은 물론 매체(media)에 대한 전략이나 통합적인 캐릭터 마케팅 전략과 전술이 부재하여 캐릭터의 파급효과나 상품화 전략이 미국, 일본, 영국 등 캐릭터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캐릭터가 주체가 된 캐릭터 마케팅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현실에서 세계적인 유명 기업이나 브랜드가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전략적 마케팅 수단인 MPR전략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따라 분류하고 통합적인 캐릭터 마케팅 전략과 전술 개발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을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racter industry which introduces marketing techniques into cultural level and recreational tendency owned by man and which develops them to industrial aspects is not simple sale of goods, but knowledge-intensive industry which asks consumers intangible symbolic elements. In other words, it is a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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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캐릭터마케팅에 MFR개념을 도입하기 위해 문헌, 저널(jEamal) 및 인터넷 조사에 의한 이른적 연구를 하였으며, MFR전략을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따라 분류하고 커뮤 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캐릭터마케팅 전략과 전술의 실제적 개발방안 제안을 주요 연구방법으로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캐릭터마케팅에 세계적인 유명기업이나 브랜드가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전략적 마케팅 수단인 Marketing PR(이하 MPR로 칭함)3)개념을 도입하여 통합적인 캐릭터마케팅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캐릭터산업을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키는데 있다.

가설 설정

  • 14) 1991년 토마스 해리스에 의해 개념화된 MPR은 PR활동을 효과적으로 하켜면 거시적인 기업PR이 아니라 마케팅 지향적으로 해야 한다며 근본적인 사고의 전환을 촉구하였다.15) MFR 은 앞서 설명한 CPR과 상대되는 개념이다. CPR이 개연적이 고 거시적이며 명문적이라면 MPR은 구체적이고 미시적이며 목적적이다.
  • Levitt) 은 마케팅 상상력 (Mark就ng Imagmation)이라는 논문에서 19세기 말 미국 최대 기업이었던 철도회사들이 20세기 들어 왜 쇠퇴하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업 개념에서 찾고있다.18) 철도회사들은 자신의 업 개념을 철도업으로 본 것이다. 업 개념을 철도업이 아닌 수송업으로 하였다면 새로운 운송 테크놀로지에 맞는 발전적인 마케팅 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을 것이다.
  • 들째, 캐릭터 접촉점의 통합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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