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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상디자인의 유사성 판단기준에 대한 연구 -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정량적인 평가 방법을 중심으로-
Similarity Criteria in GUI and Icon Design - with an Emphasis on the Quantitative Evaluation using Checklists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4, 2003년, pp.101 - 110  

김소영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최민영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임창영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본 연구는 화상디자인의 유사성 판단을 중심으로 정량적인 판단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제안하고, 체크리스트 항목 중 영향력 있는 요소를 도출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화상디자인에서 유사성이 나타날 수 있는 경우에 대하여 기초조사를 진행하였다. 제안된 체크리스트는 개념요소, 형태요소, 색상요소, 관계요소, 그리고 멀티미디어 요소의 5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형태요소, 색상요소, 관계요소 부분에서 추출된 11가지 체크리스트 항목을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 조사는 웹 상에서 진행되었으며, 설문에서 얻고자한 결과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도출된 체크리스트 항목이 평가자의 직업군과 무관하게 일관된 평가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지와 둘째, 도출된 체크리스트 중에서 평가결과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항목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결과 분석에서 추출된 체크리스트는 응답자의 직업군과는 무관한 일관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유사성의 판단에서는 외관형태, 구성요소, 제작방법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정량적 평가 방법은 평가과정을 용이하고, 객관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으며, 향후 화상디자인 작업과정에도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focused on the similarity of GUI design and proposes checklists for evaluating similarity of GUI design in quantitative way and more important factors in this checklists. On the first, consideration of similarity and analysis of GUI properties are made, and from these results, the ca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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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성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던 유사성 판단 프로세스를 보조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가중치를 적용한 체크리스트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체크리스트는 개념 요소, 형태요소, 색상요소, 관계요소, 그리고 덜티미디어 요소의 5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형태요소, 색상요소, 관계요소 부분에서 추출된 11가지 체크 리스트 항목을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화상디자인 보호를 위한 심사요건 중 유사성 부분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지금까지의 장심사과정이 심사관의 경험과 판단에 의존하였던 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심사과정에서 참조할 수 있는 정량적 데이터를 마련하고자 한다.
  • 1단계에 해당하는 개념 요소 부분에서는 심사가능 여부를 판단한다. 즉, 제안된 형태가 신규성이 있는지, 일반적 혹은 관습적인 형태를 표상함으로써, 타 의장동록을 제약하는지의 여부를 살펴본다. 이 단계에서는 우선적으로 심사 대상으로서 적절한지에 대한 여부를 판단함으로써, 다옴 단계 심사의 필요 여부가 결정한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화상디자인 보호를 위한 심사요건 중 유사성 부분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지금까지의 장심사과정이 심사관의 경험과 판단에 의존하였던 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심사과정에서 참조할 수 있는 정량적 데이터를 마련하고자 한다. 즉, 유사성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체크리스트 항목을 도출하고, 유사성 판단에 미치는 영향의 가중치를 설정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과거 상품의 거래는 소비자와 생산자가 만나는 시장을 중심으로, 믈리적인 공간에서 이루어졌으나 정보화 사회의 시장은 실존하는 믈리적인 개념이 아닌 가상의 공간으로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1) 이 가상의 공간에서 사용자와 생산자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언어의 구실을 하는 것이 화상 디자인이다. 직접적인 상호작 용이 일어날 수 없는 상황에서, 보다 정확하고 쉬운 상호 작용을 위한 노력이 아이콘을 비롯한 GUI의 다양한 형태로 구체화되고 있다.
  • · (아이콘) 자체의 애니메이션의 유사성은 어느 정도인가?
  • · (아이콘)셋의 애니메이션의 유사성은 어느 정도인가?
  • · 사용된 사운드 요소의 유사성은 어느 정도인가?
  • · 사용자의 조작에 따른 이벤트 요소의 유사성은 어느 정도인가?
  • · 전부 혹은 일부를 확대, 축소하였을 때 동일한 것으로 인식되는가?
  • · 전부 혹은 일부를 회전, 대칭하였을 때 동일한 것으로 인식되는가?
  • · 표현된 형태가 신규성이 있는가?
  • · 표현된 형태가 일반적인 기믈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가?
  • · 표현된 형태가 이미 관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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