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미학에서 바라 본 뉴미디어로써 디지털 애니메이션 - 노르베르트 볼츠의 매체미학을 중심으로 -
Digital Animation As a New Medium Taking a View of Bolz Media Theor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4, 2003년, pp.225 - 232  

이종한 (호서대학교 디지털문화예술학부 애니메이션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독일의 철학자 노르베르트 볼츠(Norbert Bolz)는 디지털 영상미디어가 초래할 인간사고 방식의 근본적이고 전면적인 방식의 전환을 예고하면서, 마샬 맥루한으로 시작했던 활판인쇄로 강화된 근대문자 문화에 대한 비판의 맥락으로 근대 이성문명의 상징인 '구텐베르크의 은하계'의 종말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디지털미디어라는 첨단 복합 미디어를 통해 이성을 중심으로 한 유럽 문명의 한계가 극복되리라 예견한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의 상실된 생명력을 재생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미학의 원해 의미인 '감성적 지각(aisthesis)'을 강조하고, 칸트가 말하는 오감의 자유로운 유희 상태가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회복을 주장한다. 본 소고는 하이퍼미디어로써 영상 미디어의 선두 격인 디지털 애니메이션이 그 독특한 예술적 형식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할 것이라 보고 있다. 이는 근대 이성 중심 주의에 짓눌려온 인간의 감성을 회복하는데 디지털 애니메이션 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데서 출발한다. 또한, 디지털 애니메이션이 시간과 공간을 다루고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컴퓨터 기술의 집약으로 종합 미디어적 특성을 발휘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전들에 근거해, 새로운 예술 형식으로써의 가능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미디어 분석가 겸 디자인과 교수인 노르베르트 볼츠의 하이퍼 미디어적인 뉴미디어 이론과의 연계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erman philosopher, Herbert Bolz predicted that the human way of thinking would be fundamentally and completely changed because of digital media and the 'Gutenberg-Galaxis', named by M.McLuhan which was symbolized of modern reason was doomed to be over. He thought that the limit of reason-cente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시 볼츠의 매체 미학으로 돌아가보자. 이제 예술은 더 이상 유토피아적-비판적 요청으로 파악될 수 없다.
  • 이에 본 소고의 연구 목적은 디지털 애니메이션이 갖고 있는 그 독톡한 예술성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새로운 예술 형식으로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있다. 또한 미디어 분석가 겸 디자인과 교수인 볼츠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미학이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영상 미디어적 톡성과 어떤 식으로 관계 맺고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개인들의 풍부한 상상력 즉, 가상성을 구현하는 과정이 디지털 사이버 문명의 최종 단계로 해석되는 것이다. 본소고는 가상적 이미지를 다루는 매체로써 작가와 관객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는의 미에서 디지털 애니메이션이 인간의 본질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중요한 매체임을 강조하고 그 연구 과정 을 볼츠의 미디어 이른에 입각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이 글을 인용함으로써 맥루한 온의 식의 저 아래 침잠되어 있는 무의 식, 문자에 의해 소외된의 미, 그리고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윤곽과 이미지로서 구성된의 미를 강조하고자 했다. 이것이 원래 사믈이나 현상의 본래의 모습은 희미하지만 전체 모습을 파악하고자 했던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원류 (原流)로 파악했기 때문이다.
  • 이에 본 소고의 연구 목적은 디지털 애니메이션이 갖고 있는 그 독톡한 예술성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새로운 예술 형식으로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있다. 또한 미디어 분석가 겸 디자인과 교수인 볼츠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미학이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영상 미디어적 톡성과 어떤 식으로 관계 맺고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