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그림책화면의 연속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tinuity of the Image of Picture Book for Childre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4, 2003년, pp.233 - 242  

유동관 (상명대학교 디자인대학 시각디자인전공)

초록

어린이그림책에 표현된 일러스트레이션은 하나의 화면뿐만 아니라 화면과 화면의 조화로운 연결로 그림책의 줄거리와 내용을 전달한다. 그림책화면에는 빈 여백과 형태, 질감과 색채, 그리고 공간감 등의 구성요소들이 있어 화면상에 놓여진 위치에 따라 어린이에게 다양한 정서와 감동을 준다. 따라서 어린이그림책에는 자연스러운 이야기 내용과 함께 통일성과 리듬감 있는 구성요소로 화면의 흐름을 전달하는 연속성이 있다. 화면의 연속성은 글과 그림, 화면과 화면, 그리고 화면 내에서 그림의 연결에 따른 시각적 연상으로 이미지전달을 가능하게 하며, 어린이가 이야기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는 그림책화면의 연속성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개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제작되는 어린이그림책화면의 조화로운 연결에 대한 올바른 표현방향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llustrations of picture book for children transmit not only one image but also the summary and contents of the picture book by connecting images harmoniously. The images of picture book give children a variety of emotion and impression depending upon the location of image at various factors su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의 이러한 논리적 분석은 차제에 일러스트레이터에게 화면구성과 호롱에 따른 율바른 표현방법을 제시하는 자료로서 어린이그림칙을 제작할 때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어린이에게 오랫동안 소중하게 간직될 수 있는 좋은 그림책의 결실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 본 연구는 국, 내외에서 인쇄, 출판된 어린이그림칙을 바탕으로 그림치화면을 구성하는 요소 및 그림치화면이 갖는 연속성의 톡징을 살펴보고, 연속적 화면의 다양한 표현형식을 연구 , 분석하여 그림치화면의 평화로운 호롱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독창적인 개성과 창의성으로 어린이그림칙을 제작하는 일러스트레이터와 일러스트레이션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화면구성방법과 화면과 화면의 조형적 호롱을 실험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서 활용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첫째, 어린이그림 책의 화면구성 요소를 살펴보고, 들째, 그림책화면의 연속성이 갖는 톡성을 분석하며, 셋째, 글과 그림, 화면과 화면, 화면 내에서의 연속 동 그림 칙화면의 연속성에 대한 표현형식들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어린이의 흥미와 감동을 불러일으키고 정서와 감정을 담아낼 수 있는 그림책화면의 표현가능성 및 방향을 모색한다. 어린이들은 생후 4~5개월부터 형태와 색채를 지각하는데 3 세 이전의 아기들은 색채보다 형태에 민감하게 반옹하고 빨강, 노랑 동의 따뜻하고 명도 채도가 높은 색상에 시선이 끌리며, 2~4세, 또는 2~5세에는 형태보다 색채에 민감하며 현 실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많아져 표상의 범위가 넓어지고 상상력이 발달하게 된다.
  • 이와 같은 발달단계를 감안하여 본 연구는 그림치화면에 표현된 색채와 형태를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4~5세에서부터 그림칙을 보기에 적정한계로 추정되는 초동학교 1학년까지 어린이가 접할 수 있는 어电이그림책을 중심으로 하며, 어린이그림치 화면의 연속성에 대한 사례분석은 국, 내외에 서 인쇄, 출판된 어린이그림책을 사용하여 일러스트레이션을 배우는 학생들이 그림치화면의 조화로운 연결방식을 연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됨은 믈른, 창의성과 독창성을 지닌 일러스트레이터가 수준 높은 어린이그림치제작에 적용할 수 있는 율바른 방향을 제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