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식에 대한 어린이의 상상력 유형 분석
Analysis of Children's Imagination Pattern in Expressive Methods of Illustr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629 - 638  

유동관 (상명대학교 디자인대학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식에 대한 어린이의 상상 활동 유형과 언어반응의 유형에서 상상적 반응의 차이를 연구, 분석함으로써 어린이의 꿈과 상상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표현방법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데 그 의미를 두었다. 연구대상은 6~7세 어린이 25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차에 걸쳐 실시한 실증조사에서 활용한 연구도구는 단순한 형태의 화면, 직접적, 사실적 표현의 화면,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 간접적, 은유적 표현의 화면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 제시된 연구도구에서 상상 활동 유형 및 언어반응의 유형에서 다양성의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 및 간접적, 은유적 표현의 화면이 단순한 형태의 화면 및 직접적, 사실적 표현의 화면에 비해 상상 활동 유형에서 구성적 상상, 창작적 상상반응이 높게 나타났으며, 언어반응의 유형에서 상상적 반응이 높게 나타나 어린이의 꿈과 환상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be utilized as foundational data of expression methods and to increase children's dream and imagination by researching and analyzing differences of imaginative reaction from patterns of imaginative activities and verbal response for the expressive methods of illustr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2차 실증조사에서 표현형식이 서로 다른 연구도구를 제시하여 상상 활동 유형과 언어반응 유형에서 시각적, 언어적 반응의 다양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어린이의 개별설문조사방식을 통해 구체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함은 물론, 서로 다른 표현형식에서 어린이의 상상 활동 유형과 언어반응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어린이의 꿈과 상상력자극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식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을 둔다.
  • 이에 본 연구는 서로 다른 표현형식에 대한 전조작기 후기와 구체적 조작기 초기어린이의 상상력을 시각적, 언어적 반응분석을 통해 어린이의 꿈과 상상력자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다양하고 풍부한 사고 발달과 의미전달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표현형식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 의미를 둔다.

가설 설정

  • 1) 표현형식의 상상 활동 유형에 차이가 있는가.
  • 2) 표현형식의 언어반응 유형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7세 까지 어린이들이 후에 상상활동이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취학 전 어린이의 상상적 심상은 구체성, 명확성, 불충분한 일반화를 그 특징으로 하는데, 어린이는 그림책이야기를 지각하는 과정에서 언어적 기술을 바탕으로 시각적 심상을 구성한다고 하였다. 특히 4∼7세 까지 어린이들은 시각경험을 통한 상상놀이를 즐기며 이야기, 놀이, 책, 그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상상력의 세계를 펼치고, 그 이후 점차적으로 상상 활동은 감소하는데 그 이유는 상상력이 감퇴되기 보다는 현실세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취학 전 어린이들의 시각적, 심리적 지각특성은 자기중심적 성향을 바탕으로 직관적 사고(intensitive thinking)와 물활론적(animism) 사고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실세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 상상력이 감퇴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히 4∼7세 까지 어린이들은 시각경험을 통한 상상놀이를 즐기며 이야기, 놀이, 책, 그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상상력의 세계를 펼치고, 그 이후 점차적으로 상상 활동은 감소하는데 그 이유는 상상력이 감퇴되기 보다는 현실세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취학 전 어린이들의 시각적, 심리적 지각특성은 자기중심적 성향을 바탕으로 직관적 사고(intensitive thinking)와 물활론적(animism) 사고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상력이란? 상상력이란 과거의 경험으로 얻어진 심상을 새로운 형태로 재구성하는 정신작용이며, 과거의 경험을 재생하고 기존의 실제들을 복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즉, 상상력은 경험을 토대로 한 것으로 현실과 무관한 것이 아니라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새로운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김재은[9]은 유아의 상상력은 현실에 대한 지식을 통해 경험을 풍부하게 하여 발달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강은진, 환상동화와 사실동화에 대한 유아의 반응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997. 

  2. 정강호, 초현실주의 그림책이 유아의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8. 

  3. 장연주, 그림책 전달매체가 유아의 상상력과 이야기 구조 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8. 

  4. 오연화, 초등미술교과에서 상상표현을 위한 효과적인 발상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0. 

  5. 양정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상상력 신장 방안, 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2010. 

  6. 김정은, 글 없는 그림책이 유아의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 숙명대학교 대학원, 2008. 

  7. 김수영, 김경미, "환상동화를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제27권, 제1호, pp.81-94, 2006. 

  8. 유동관, "그림책화면에서 나타나는 은유적 표현 방식에 대한 어린이의 인지반응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7호, pp.198-208, 2010. 

  9. 김재은 지음, 아동의 인지발달, 창지사, 1998. 

  10. 김현희, 박상희 공저, 어린이문학교육, 학지사, 1999. 

  11. 비고츠키(Vygotsky) 지음, 팽영일 옮김, 아동의 상상력과 창조, 창지사, 2001. 

  12. 강문희, 신현옥, 정옥환, 정정옥 저, 아동발달, 교문사, 2008. 

  13. 송명자 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14. 김영석 저, 사회조사방법론, 나남출판,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