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식에 대한 어린이의 상상 활동 유형과 언어반응의 유형에서 상상적 반응의 차이를 연구, 분석함으로써 어린이의 꿈과 상상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표현방법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데 그 의미를 두었다. 연구대상은 6~7세 어린이 25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차에 걸쳐 실시한 실증조사에서 활용한 연구도구는 단순한 형태의 화면, 직접적, 사실적 표현의 화면,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 간접적, 은유적 표현의 화면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 제시된 연구도구에서 상상 활동 유형 및 언어반응의 유형에서 다양성의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 및 간접적, 은유적 표현의 화면이 단순한 형태의 화면 및 직접적, 사실적 표현의 화면에 비해 상상 활동 유형에서 구성적 상상, 창작적 상상반응이 높게 나타났으며, 언어반응의 유형에서 상상적 반응이 높게 나타나 어린이의 꿈과 환상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식에 대한 어린이의 상상 활동 유형과 언어반응의 유형에서 상상적 반응의 차이를 연구, 분석함으로써 어린이의 꿈과 상상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표현방법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데 그 의미를 두었다. 연구대상은 6~7세 어린이 25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차에 걸쳐 실시한 실증조사에서 활용한 연구도구는 단순한 형태의 화면, 직접적, 사실적 표현의 화면,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 간접적, 은유적 표현의 화면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 제시된 연구도구에서 상상 활동 유형 및 언어반응의 유형에서 다양성의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 및 간접적, 은유적 표현의 화면이 단순한 형태의 화면 및 직접적, 사실적 표현의 화면에 비해 상상 활동 유형에서 구성적 상상, 창작적 상상반응이 높게 나타났으며, 언어반응의 유형에서 상상적 반응이 높게 나타나 어린이의 꿈과 환상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be utilized as foundational data of expression methods and to increase children's dream and imagination by researching and analyzing differences of imaginative reaction from patterns of imaginative activities and verbal response for the expressive methods of illustratio...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be utilized as foundational data of expression methods and to increase children's dream and imagination by researching and analyzing differences of imaginative reaction from patterns of imaginative activities and verbal response for the expressive methods of illustrations. Study subjects are 253 children aged from six to seven years old, and four different types of research tool of which are screens with simple pattern, realistic pattern, omitted pattern and indirect pattern has been used in the empirical survey conducted over two times. Result from provided research tools has shown that difference of diversity can be observed from patterns of imaginative activities and verbal reaction patterns. Especially, in terms of imaginative activities, structural and creative imagination responses can be observed from screens with simple, omitted patterns and indirect and metaphorical patterns compares to screens with simple patterns and direct, realistic patterns, and positive affection to children's dream and creativity and imagination can be found from the result of high imaginative response observed from patterns of verbal reactio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be utilized as foundational data of expression methods and to increase children's dream and imagination by researching and analyzing differences of imaginative reaction from patterns of imaginative activities and verbal response for the expressive methods of illustrations. Study subjects are 253 children aged from six to seven years old, and four different types of research tool of which are screens with simple pattern, realistic pattern, omitted pattern and indirect pattern has been used in the empirical survey conducted over two times. Result from provided research tools has shown that difference of diversity can be observed from patterns of imaginative activities and verbal reaction patterns. Especially, in terms of imaginative activities, structural and creative imagination responses can be observed from screens with simple, omitted patterns and indirect and metaphorical patterns compares to screens with simple patterns and direct, realistic patterns, and positive affection to children's dream and creativity and imagination can be found from the result of high imaginative response observed from patterns of verbal re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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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 2차 실증조사에서 표현형식이 서로 다른 연구도구를 제시하여 상상 활동 유형과 언어반응 유형에서 시각적, 언어적 반응의 다양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린이의 개별설문조사방식을 통해 구체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함은 물론, 서로 다른 표현형식에서 어린이의 상상 활동 유형과 언어반응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어린이의 꿈과 상상력자극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식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에 본 연구는 서로 다른 표현형식에 대한 전조작기 후기와 구체적 조작기 초기어린이의 상상력을 시각적, 언어적 반응분석을 통해 어린이의 꿈과 상상력자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다양하고 풍부한 사고 발달과 의미전달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표현형식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 의미를 둔다.
가설 설정
1) 표현형식의 상상 활동 유형에 차이가 있는가.
2) 표현형식의 언어반응 유형에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1차 실증자료는 단순한 형태로 표현된 화면과 직접적, 사실적 내용으로 표현된 회면을 활용하여 각각의 화면에 대한 어린이의 직접적인 반응을 분석하였다. 2차 실증자료는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과 간접적, 은유적 내용으로 표현된 화면을 활용하여 각각의 화면에 대한 어린이의 직접적인 반응을 분석하였다[표 2].
2014년 06월 26일부터 2014년 07월31일까지 2차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각 1회 20분 내외의 개별면접방식과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한 자료수집방식으로 진행되었다.
1차 실증자료는 단순한 형태로 표현된 화면과 직접적, 사실적 내용으로 표현된 회면을 활용하여 각각의 화면에 대한 어린이의 직접적인 반응을 분석하였다. 2차 실증자료는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과 간접적, 은유적 내용으로 표현된 화면을 활용하여 각각의 화면에 대한 어린이의 직접적인 반응을 분석하였다[표 2].
상상 활동 유형분석은 오연화[4]의 발산적 상상, 연상적 상상, 구성적 상상, 인식적 상상, 해석적 상상, 창작적 상상 등에 대한 유형과 특성을 기초로 본 실험에 알맞게 재구성하였고, 언어반응 유형분석은 강은진[1]의 정보적 반응, 발견적 반응, 개인적 반응, 상상적 반응에 대한 분류방법을 기초로 본 실험에 알맞게 재구성하였다.
상상력의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방법은 제시된 연구도구와 관련하여 연구대상의 상상 활동 유형과 언어반응 유형을 정성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분석은 표현형식에 대한 어린이의 자기의견을 기초로 이루어졌으며, 연구도구의 표현형식에 대한 상상 활동 유형과 언어반응 유형분석을 위한 자료 처리방법은 반응의 내용과 횟수, 반응내용의 다양성 등을 정성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한 개별면접은 유아교육을 전공한 학사학위 소지자로 연구대상이 다니는 각 유치원에서 5년 이상 근무 및 교육경력을 지닌 교사 2명으로 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적절성과 문제점 및 소요시간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험 전 연구자와 개별면접 진행자 간 사전 예비모임을 각각 1회 실행하였다.
설문조사방법은 6∼7세 미취학 어린이 253명을 대상으로 객관적인 분석 자료를 유추하기 위해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직접 응답을 하게 함으로써 실증적인 자료를 수집, 분석할 수 있는 서베이 연구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조사의 설계는 김영석[15]의 사회조사방법론을 바탕으로 의견질문형식과 개방형 질문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첫째, 연구문제와 연구대상을 설정하고, 둘째, 연구자가 제시한 4가지 연구도구를 바탕으로 남녀어린이의 상상 활동 유형과 언어반응 유형을 2차에 걸쳐 실증 조사하여, 셋째, 남녀어린이의 반응내용을 통해 상상적 반응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표집방법은 비확률적 표집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자료수집방법은 본 연구에서 연구도구로 제시된 화면을 보고 응답자가 직접 설문지를 작성하는 자기 기입씩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은 서로 다른 지역에 위치한 유치원 2곳에 다니는 어린이로 하였으며, 1차 실증조사에서 남자어린이 61명, 여자어린이 62명이 참여하였고, 2차 실증조사에서 남자어린이 55명, 여자어린이 75명이 참여하였다.
충청남도에 거주하고 있는 남녀어린이 25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상연령은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 초기에 해당하는 어린이 중에서 제시된 연구도구를 이해하고 반응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6∼7세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였다[표 1].
성능/효과
3)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과 간접적, 은유적 표현의 화면이 단순한 형태의 화면과 직접적, 사실적 표현의 화면에 비해 어린이의 상상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간접적, 은유적 표현의 화면에서 상상 활동 유형을 살펴보면 [표 10]과 같이 작품을 처음 감상할 때 나타나는 인식적 상상과 포근함, 행복함 등과 같은 정서표출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발산적 상상이 나타났으며, 구름이불, 양탄자 등 표현요소의 특징과 속성을 연상하여 대답하는 연상적 상상이 나타났다. 또한 구름, 이불, 요정, 겨울 집 등 표현요소들의 관계구조를 결합하여 나타나는 구성적 상상과 표현 요소들의 시각적 특징들을 조합하여 화면 속에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면까지 상상하여 대답하는 해석적 상상이 나타났으며, 화면 속에 등장하는 인물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이야기로 나타나는 창작적 상상이 나타났다.
또한 쇠, 돌, 운동 기구, 지구, 우주, 큰 수박, 에어컨, 냉장고, 큰 쌀가마, 큰 곰, 코끼리, 큰 동물 등 개인의 경험이나 지식을 토대로 이미지를 떠올리는 연상적 상상과 얼굴이 빨갛다와 같은 색채표현과 관련된 연상적 상상이 나타났으며, 표현요소의 관계구조 및 등장인물의 색채표현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부분의 연결 또는 강조하여 이야기내용을 만들어가는 구성적 상상이 나타났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면까지 상상하여 무거운 것이 들어 있을 것이라고 대답하는 해석적 상상과 등장인물의 형태 및 움직임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창작적 상상이 나타났다.
둘째, 구성적 상상력은 남녀어린이 모두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과 간접적, 은유적 화면에서 반응이 나타났다. 이는 예기치 않은 표현요소들의 이질적 결합, 형태나 색채의 변형이나 왜곡, 결합, 또는 강조 등이 어린이의 환상성과 상상력, 지적 사고력을 자극하는데 중요한 표현수단이 되어 어린이의 상상 활동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과 간접적, 은유적 표현의 화면에서 상상 활동 유형은 인식적 상상, 발산적 상상, 연상적 상상, 해석적 상상, 구성적 상상, 창작적 상상이 모두 나타났다. 언어반응 유형은 정보적 반응, 발견적 반응, 개인적 반응, 상상적 반응이 모두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여 보면 단순, 생략된 형태표현 및 간접적, 은유적 표현 형식이 단순한 형태 및 직접적, 사실적 표현에 비해 지적사고활동의 폭을 넓히는데 긍정적인 표현형식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예기치 않은 형태들의 결합, 형태나 색채의 생략과 강조, 꿈과 환상을 전달하는 색채표현 등이 어린이의 자유롭고 수준 높은 상상력자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직접적, 사실적 표현의 화면에서 상상 활동 유형을 살펴보면 [표 8]와 같이 작품을 처음 감상할 때 나타나는 인식적 상상과 더불어 무서운 꿈같다는 정서와 감정표출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발산적 상상이 나타났다. 또한 괴물, 도깨비, 해적 등과 같이 표현요소에서 떠오른 이미지를 대답하거나 등장인물의 표정과 연관 지은 연상적 상상과 파란색, 또는 어두운 색 등과 같이 색채표현과 관련된 연상적 상상이 나타났으며, 해적 꿈과 같은 등장인물을 새로운 이미지로 해석하여 이야기한 창작적 상상력이 낮게 나타났다.
간접적, 은유적 표현의 화면에서 상상 활동 유형을 살펴보면 [표 10]과 같이 작품을 처음 감상할 때 나타나는 인식적 상상과 포근함, 행복함 등과 같은 정서표출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발산적 상상이 나타났으며, 구름이불, 양탄자 등 표현요소의 특징과 속성을 연상하여 대답하는 연상적 상상이 나타났다. 또한 구름, 이불, 요정, 겨울 집 등 표현요소들의 관계구조를 결합하여 나타나는 구성적 상상과 표현 요소들의 시각적 특징들을 조합하여 화면 속에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면까지 상상하여 대답하는 해석적 상상이 나타났으며, 화면 속에 등장하는 인물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이야기로 나타나는 창작적 상상이 나타났다.
언어반응 유형을 살펴보면 표현요소를 확인하고 설명하는 정보적 반응괴 따뜻한, 포근한, 행복한 꿈일 것이라는 추론, 예측하거나 표현요소가 제시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발견적 반응이 나타났다. 또한 구름이불이 따뜻하고 포근하다는 지식과 경험이 바탕이 된 개인적 반응과 표현요소를 바탕으로 개인의 상상 활동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상상적 반응이 나타났다.
언어반응 유형을 살펴보면 표현요소를 확인하고 설명하는 정보적 반응과 더불어 예측하여 답하거나 표현 요소가 제시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 탐색하는 발견적 반응이 나타났다. 또한 무거운 것에 대한 개인의 지식이나 경험으로 표현요소를 파악하고 해석하는 개인적 반응이 나타났으며, 표현요소의 시각적 특징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상상적 반응이 나타났다.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에서 상상 활동 유형을 살펴보면 [표 9]와 같이 작품을 처음 감상할 때 나타나는 인식적 상상과 무거워한다거나 얼굴이 빨갛다는 등과 같은 정서표출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발산적 상상이 나타났다. 또한 쇠, 돌, 운동 기구, 지구, 우주, 큰 수박, 에어컨, 냉장고, 큰 쌀가마, 큰 곰, 코끼리, 큰 동물 등 개인의 경험이나 지식을 토대로 이미지를 떠올리는 연상적 상상과 얼굴이 빨갛다와 같은 색채표현과 관련된 연상적 상상이 나타났으며, 표현요소의 관계구조 및 등장인물의 색채표현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부분의 연결 또는 강조하여 이야기내용을 만들어가는 구성적 상상이 나타났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면까지 상상하여 무거운 것이 들어 있을 것이라고 대답하는 해석적 상상과 등장인물의 형태 및 움직임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창작적 상상이 나타났다.
반응내용을 살펴보면 표현요소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특징을 확인하고 설명하거나 개인의 지식 및 경험, 정서와 감정을 표현한 답이 많았으며, 운동기구, 쇠, 돌, 지구, 우주 등 무게감을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을 떠올리거나 등장인물의 색채표현과 관련하여 연상하는 대답이 많았다. 또한 표현요소를 강조, 추론, 예측하여 답하거나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대답하는 어린이도 있었다.
반응내용을 살펴보면 표현요소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특징을 확인하고 설명하거나 구름이불, 포근함, 따뜻함 등 표현요소에 대한 개인의 지식 및 경험, 정서와 감정을 표현한 답이 많았으며, 등장인물의 관계구조 및 표현요소의 시각적 특징을 토대로 새로운 이미지를 연상하여 떠올리는 대답이 많았다. 또한 표현요소를 강조, 추론, 예측, 탐구하여 답하거나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대답하는 어린이도 많았다.
상상적 반응은 남녀어린이 모두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과 간접적, 은유적 표현의 화면에서 나타났다. 이는 화면의 외형적 특성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기보다는 표현요소가 지닌 내적의미와 속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형태와 색채의 변형이나 왜곡, 이질적 결합 등 다양한 시각언어의 접근방식이 어린이의 상상 활동과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단순, 생략된 형태의 화면과 간접적, 은유적 표현의 화면에서 상상 활동 유형은 인식적 상상, 발산적 상상, 연상적 상상, 해석적 상상, 구성적 상상, 창작적 상상이 모두 나타났다. 언어반응 유형은 정보적 반응, 발견적 반응, 개인적 반응, 상상적 반응이 모두 나타났다.
구성적 상상과 창작적 상상은 나타나지 않거나 낮게 나타났다. 언어반응 유형은 정보적 반응과, 발견적 반응, 개인적 반응이 나타났고, 상상적 반응은 나타나지 않거나 낮게 나타났다.
언어반응 유형을 살펴보면 바다 꿈이라는 표현요소를 확인하고 설명하는 정보적 반응과 괴물 꿈, 해적 꿈 등과 같이 표현요소의 증거를 기초로 추론하여 해석하거나 표현요소가 제시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 탐구하여 대답하는 발견적 반응이 나타났으며, 저채도의 어두운 색조 및 등장인물의 표정에서 무섭게 인식하는 색채 감정이나 표현요소에 대한 개인의 지식이나 경험이 바탕이 된 개인적 반응이 나타났다. 또한 표현요소 및 색채표현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미지나 이야기를 상상하여 대답하는 상상적 반응이 낮게 나타났다.
언어반응 유형을 살펴보면 표현요소를 확인하고 설명하는 정보적 반응과 더불어 예측하여 답하거나 표현 요소가 제시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 탐색하는 발견적 반응이 나타났다. 또한 무거운 것에 대한 개인의 지식이나 경험으로 표현요소를 파악하고 해석하는 개인적 반응이 나타났으며, 표현요소의 시각적 특징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상상적 반응이 나타났다.
언어반응 유형을 살펴보면 표현요소를 확인하고 설명하는 정보적 반응과 표현요소의 증거를 기초로 추론하여 해석하는 발견적 반응이 나타났으며, 개인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표현요소가 무겁다는 것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개인적 반응이 나타났다.
언어반응 유형을 살펴보면 표현요소를 확인하고 설명하는 정보적 반응괴 따뜻한, 포근한, 행복한 꿈일 것이라는 추론, 예측하거나 표현요소가 제시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발견적 반응이 나타났다. 또한 구름이불이 따뜻하고 포근하다는 지식과 경험이 바탕이 된 개인적 반응과 표현요소를 바탕으로 개인의 상상 활동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상상적 반응이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여 보면 단순, 생략된 형태표현 및 간접적, 은유적 표현 형식이 단순한 형태 및 직접적, 사실적 표현에 비해 지적사고활동의 폭을 넓히는데 긍정적인 표현형식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예기치 않은 형태들의 결합, 형태나 색채의 생략과 강조, 꿈과 환상을 전달하는 색채표현 등이 어린이의 자유롭고 수준 높은 상상력자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단순한 형태의 화면과 직접적, 사실적 표현의 화면에서 상상 활동 유형은 인식적 상상, 발산적 상상, 연상적 상상이 나타났고, 해석적 상상은 직접적, 사실적 표현의 화면에서 나타나지 않았다. 구성적 상상과 창작적 상상은 나타나지 않거나 낮게 나타났다.
첫째, 인식적 상상과 발산적 상상, 연상적 상상은 제시된 연구도구 모두에서 남녀어린이의 반응이 나타났다. 이는 남녀어린이 모두 화면을 처음 보았을 때 떠오르는 직관적 느낌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되며, 표현요소의 관계구조, 등장인물의 표정 및 움직임, 이야기내용과 분위기에 적합한 색채표현 등이 어린이들에게 풍부한 정서 및 감정이입의 용이함과 더불어 표현요소의 내적 의미를 해석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첫째, 정보적 반응과 발견적 반응, 개인적 반응은 제시된 연구도구 모두에서 남녀어린이의 반응이 나타났다. 김현희와 박상희[10]는 그림책의 내용과 자신의 경험이 관련이 있을 때 더 쉽게 동일시할 수 있으며, 자신과 비슷한 인물이 있는 작품에 더 많이 빠져드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연구도구의 다양성이 바탕이 된 반응의 차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나타난 어린이들의 상상 활동 유형 및 언어반응 유형의 분석결과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어린이들이 각기 다른 표현형식을 보는 과정에서 어떤 상상 활동을 하고, 어떤 언어적 유형으로 반응하는지 살펴봄으로써 어린이의 꿈과 상상력을 촉진 시킬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식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첫째, 본 연구의 실증조사 방법이 편의표집방식으로 이루어져 연구 집단을 선정하거나 자료선정에 있어 편파적일 수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이론화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도구는 4가기 유형의 표현형태 및 화면을 활용하였기 때문에 연구 도구의 다양성이 다소 미흡하였다.
첫째, 제한된 지역에서 벗어나 다양한 성장배경을 가진 어린이를 연구대상으로 보다 심도 있는 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도구의 다양성이 바탕이 된 반응의 차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7세 까지 어린이들이 후에 상상활동이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취학 전 어린이의 상상적 심상은 구체성, 명확성, 불충분한 일반화를 그 특징으로 하는데, 어린이는 그림책이야기를 지각하는 과정에서 언어적 기술을 바탕으로 시각적 심상을 구성한다고 하였다. 특히 4∼7세 까지 어린이들은 시각경험을 통한 상상놀이를 즐기며 이야기, 놀이, 책, 그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상상력의 세계를 펼치고, 그 이후 점차적으로 상상 활동은 감소하는데 그 이유는 상상력이 감퇴되기 보다는 현실세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취학 전 어린이들의 시각적, 심리적 지각특성은 자기중심적 성향을 바탕으로 직관적 사고(intensitive thinking)와 물활론적(animism) 사고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실세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 상상력이 감퇴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히 4∼7세 까지 어린이들은 시각경험을 통한 상상놀이를 즐기며 이야기, 놀이, 책, 그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상상력의 세계를 펼치고, 그 이후 점차적으로 상상 활동은 감소하는데 그 이유는 상상력이 감퇴되기 보다는 현실세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취학 전 어린이들의 시각적, 심리적 지각특성은 자기중심적 성향을 바탕으로 직관적 사고(intensitive thinking)와 물활론적(animism) 사고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상력이란?
상상력이란 과거의 경험으로 얻어진 심상을 새로운 형태로 재구성하는 정신작용이며, 과거의 경험을 재생하고 기존의 실제들을 복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즉, 상상력은 경험을 토대로 한 것으로 현실과 무관한 것이 아니라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새로운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김재은[9]은 유아의 상상력은 현실에 대한 지식을 통해 경험을 풍부하게 하여 발달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14)
강은진, 환상동화와 사실동화에 대한 유아의 반응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997.
정강호, 초현실주의 그림책이 유아의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8.
장연주, 그림책 전달매체가 유아의 상상력과 이야기 구조 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8.
오연화, 초등미술교과에서 상상표현을 위한 효과적인 발상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0.
양정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상상력 신장 방안, 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2010.
김정은, 글 없는 그림책이 유아의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 숙명대학교 대학원, 2008.
김수영, 김경미, "환상동화를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제27권, 제1호, pp.81-9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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