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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소산능력을 고려한 전단벽의 내진설계
Earthquake Design Method for Structural Walls Based on Energy Dissipation Capacity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7 no.6 = no.34, 2003년, pp.25 - 34  

박홍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  엄태성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건축구조시스템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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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능력스펙트럼법, 직접변위기초설계법 등과 같은 성능에 기초한 내진 평가/설계법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들 방법은 구조물의 비선형 주기거동에 의한 에너지 소산능력을 고려함에 있어 부정확한 경험식에 의존하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한편, 최근 연구에서 휨지배 철근콘크리트 부재에 대하여 여러 설계변수의 영향을 고려하여 주기거동에 의한 에너지 소산능력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에너지 소산능력을 고려한 내진설계법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최근 연구에서 개발된 에너지 소산능력 산정법을 이용한 철근콘크리트 전단벽 구조의 내진설계법을 개발하여, 기존의 내진설계법과 비교하였다. 제안된 설계법에서는 단면의 크기 및 형상, 축력, 철근비, 배근형태, 연성도 등과 같은 다양한 설계변수에 따른 에너지 소산능력의 변화를 정확히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erformance-based analysis/design methods such as the capacity spectrum method and the direct displacement-based design method were developed. In these methods, estimation of energy dissipation capacity of RC structures depends on empirical equations which are not sufficiently accurate, On...

주제어

참고문헌 (9)

  1. ATC, “Seismic Evaluation and Retrofit of Concrete Buildings,” ATC-40 Report, Applied Technology Council, Redwood City, California, 1996. 

  2. M. J. N Priestley, “Performance Based Seismic Design,” Paper No. 2831, 12th World Conference on Earthquake Engineering(WCEE), 2000. 

  3. 엄태성, 박홍근, “휨지배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에너지 소산능력 평가방법”,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Vol. 14, No. 4, 2002년 8월, pp. 566-577. 

  4. 엄태성, 박홍근, “휨지배 철근콘크리트 부재에 대한 에너지 소산능력 산정식의 개발”,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Vol. 14, No, 6, 2002년 12월. 

  5. 대한건축학회, 건축물 하중기준, 2000. 

  6. Anil K. Chopra, Dynamics of Structures: Theory and Applications to Earthquake Engineering, Prentice Hall, Englwood Cliffs, New Jersey, 1995, pp. 80-100, pp. 467-540. 

  7. EC8, Eurocode 8 : Design Provisions for Earthquake Resistance of Structures, 1994. 

  8. Mervyn J. Kowalsky, “RC Structural Walls Designed According to UBC and Displacement-Based Method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2001. 03, pp.506-516. 

  9. 대한건축학회,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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