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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회중 전복한 저건현 내항 탱커의 복원성에 관한 연구 (2) -갑판상 해수 침입이 경사 모멘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적 조사 -
A Study on the Stability of a Low Freeboard Coastwise Tanker Capsized in Turning (2) -Experimental Examination of the Outward Heel Moment Induced by Flooding of Seawater onto the Deck-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7 no.5 = no.85, 2003년, pp.465 - 471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  김철승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이상민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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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항 탱커가 비교적 정온한 해역에서 타선을 피하기 위해 대각도 조타론 행한 결과, 선회 중에 전복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저자들은 전 논문에서 비중량이 큰 액체화물의 자유표면영향에 의한 중심상승과 전진 항해 중에 발생하는 선체 침하와 이로 인하여 생기는 선체 트림의 변화 때문에 발생하는 복원력 감소를 고려하여 사고선박의 복원력 곡선을 계산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전복사고를 당한 선박의 모형선을 제작하여 자항 선회실험을 실시하고 전복선박의 정상 선회시의 선회반경, 편류각 및 선속을 계측한다. 그리고 자항 선회실험을 통하여 얻은 선회반경, 선속 및 횡 편류각을 기초로 하여 각 경사각에 따른 측 압력과 경사 모멘트에 관한 실험을 실시하고, 갑판상 해수 침입이 측 압력과 경사 모멘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선회시 해수 침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외측 경사 모멘트와 측압 중심의 변화론 조사함으로써 전복사고가 발생한 저건현 내항 탱커의 복원성에 대하여 검토를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astwise chemical tanker sailing at full speed has capsized during turning in calm water. In the previous paper, we investigated the reasons of the accident by demonstrating the proper correction for the free surface effect of the liquid cargo and the bow-sinkage effect. In this paper, we also 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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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는 측 압력과 경사 모멘트의 계측 결과를 사용하여각 경사각에 따른 측압 중심 (착력점)의 변화에 대해서 조사한다.

가설 설정

  • 1/2 위치에 있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전 논문에서는 선체를 선회 중심과 반대 방향으로 경사시키려는 모멘트 즉, 외측 경사 모멘트는 착력점이 0.5d에 있다고 가정하여 계산을 하였다. 그러나, 본 실험의 편류각을 가진 상태에서의 착력점즉, 수면에서부터의 경사 모멘트 레버의 작용점은 선박이 경사하고 있지 않을 때에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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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金哲承·孔吉永·定兼廣行(2002), 선회중 전복한 저건현 내항 탱커의 복원성에 관한 연구(1), 한국항해학회지, 제26권 제1호, pp.1-7 

  2. 本田.定兼(1990), 航走波中における小型船の動搖と構轉に關する水槽實驗, 日本航海學會論文集, 第88?, pp.169-176 

  3. 定兼(1990), 航走波中による小型船の最大橫傾斜角計算の試み, 日本航海學會誌 [航海], 第106?, pp.27-29 

  4. 定兼·西代·湯田(1994), 航走波を受ける小型船の動搖に關する實驗的硏究, 日本航海學會論文集, 第91?, pp.79-88 

  5. 日本海事協會(1986), 船舶の復原性に關する指針', pp.16-29 

  6. 田宮·渡?(1959), 轉覆に關する實驗, 日本造船學會論文集, 第125?, pp.8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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