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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회중 전복한 저건현 내항 탱커의 복원성에 관한 연구 (1)
A Study on the Stability of a Low Freeboard Coastwise Tanker Capsized in Turning (1)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6 no.1 = no.76, 2002년, pp.1 - 7  

공길영 (한국해양대학교 운항시스템공학부) ,  김철승 (고배상선대학 상선학부 해사시스템과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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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복한 저건현 내항 탱커의 사고 원인을 조사하기 위하여 복원성에 영향을 미치는 자유표면영향과 저건현 선박에서 발생하는 해수침입, 침수침하 현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피리고 선회시에 발생하는 경사 모멘트륵 계산하고 사고 선박의 경사 모멘트를 추정하였다. 이상의결과로부터 사고 선박의 복원성 상실에 의한 전복 원인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astwise chemical tanker sailing at full speed has capsized in calm water and while turing. We investigate reasons of the accident and demonstrate that a proper correction for the free surface effect of the liquid cargo has not been practiced in the initial design stage and that the bow-sinkag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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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전복한 저건 현 내항 탱커의 사고 원인을 조사하기 위하여 복원성에 영향을 미치는 자유표면 영향과 저건현 선박에서 발생하는 해수 침입, 침수침하 현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특히 항행 중 선체 침하에 관하여는 수조 모형실험을 통하여 사고 선박의 복원정 곡선을 산출하였다.
  • 따라서, 4장에서는 전복 선박에 대한 선수 및 선미 침하량을 수조 모형 실험을 통하여 계측하고, 선수 침하가 복원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종래행해져 왔던 인항시의 선체 침하량을 조사함과 동시에 자항시의 침하량에 대해서도 계측을 하였다.
  • 다음으로 선회시에 발생하는 경사 모멘트를 계산하고 사고 선박의 경사 모멘트를 추정하였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사고 선박의 복원성 상실에 의한 전복 원인을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나, 자항시의 트림의 변화 경향 (▲표시)은 Fn -0.3 직전까지는 선수 트림으로 되지만, 。: 선 속을 경계로선 미 트림으로 되었다. 또한, 자항 상태에서의 트림 변화량은 인항 상태보다 적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고, Fn=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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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森田知治, '船舶復原力', 海文堂, p.84, 1998 

  2. B.Buchner, On the Impact of Green Water Loading on Ship and Offshore Unit Design, PRADS 95, pp.430-443, 1995 

  3. 高木又男 . 新井信一, 船舶 . 海洋構造物の耐波理論, 成由堂書店, pp.285-296, 1996.1 

  4. Kobe University of Mercantile Marine, 'Studies on ship sinkage in Seto Inland Sea',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s, Japan, Zousen-setsukei-binran 4th edit, pp.450-451, 1983 

  5. 이진택, 연안 여객선의 복원성능해석 및 안전성 연구, 한국기계연구원, pp.39-47, 199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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