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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물류활동의 실태와 공동화 방안 원문보기

유통비즈니스리뷰 = Distribution business review, no.3, 2003년, pp.69 - 85  

현병언 (사단법인 물류산학연협회) ,  이재학 (한국유통물류컨설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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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물류는 물류센터에서 가맹점이나 직영점포에 상품을 공급하는 배송이 주된 업무이다. 점포의 발주에 대응하여 수주, 출고, 정산 보충발주 등의 기본업무를 계속해서 반복하는 단순한 일면의 기능과, 다품종소량 다빈도 배송요구에 따른 처리비용 증가나 결품의 발생, 신선도 저하, 점포내 재고증가 등의 문제에 대응해야 하는 복합적이고 고도의 관리를 요하는 복잡한 기능의 양면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따라서 물류시설 확보, 노하우 축적, 인력양성 등의 물류관리는 사업의 손익과 직결되고, 고객서비스의 폭을 결정하기 때문에 편의점에 있어 물류관리는 대단히 중요하다. 그러나 편의점의 양적인 팽창에 비해 물류거점의 부족 협소한 물류센터와 전산화되지 않은 작업환경 등 편의점의 물류활동은 아직 미약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류기능의 효율성이 무엇보다도 중요시되고 있는 편의점을 토대로 물류활동의 사례와 실태를 살펴보고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편의정의 물류활동의 효율화 및 경쟁력 강화방안으로 공동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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