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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gun-type burne. fur a LPG(Liquified Petroleum Gas) boiler was utilized for hydrogen combustion. The study was performed to obtain fundamental data prior to the design of a very low NO$\_$x/, hydrogen-fueled burner. First, numerical simulations were performed to predict mixing charact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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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저 NOx 수소 연소기 개발의 첫 단계로 LPG 버너를 이용한 버너 성능 실험 및 수치해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유도하였다.
  • 필요하다. 본 실험에서는 LPG 용 건 타입 상용 버너를 이용하여 수소연소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버너의 용량은 약 10000 kcal/hr까지 낼 수 있도록 가스를 공급할 수 있고 가스 공급 압력은 280 ± 50 mmH20 이며, 점화는 화염봉(flame rod) 방식이다.
  • 본 연구에서 고려된 버너의 형상 및 배플 플레이트가 전체 유동이나 재순환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노즐에서 분사되는 수소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과정을 고찰하기 위하여 연소를 고려하지 않은 유동(cold flow)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저 NOx용 수소 버너 개발의 첫 단계로써 기존의 LPG 상용 버너를 수소연소에 적용할 때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수소 화염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공기와 수소 연료의 혼합 특성을 알아보고 온도분포를 예측하였다.

가설 설정

  • 수소 버너의 연소 해석은 가장 기본적인 해석 모델로서 4개의 화학종 H2, O2, H2O, N2고려한 하나의 전체 반응식으로 가정하였다.
  • 모델과 함께 채택하였다. 점성계수 및 열전도 계수와 같은 물성치는 난류가 잘 발달되었다는 가정하에 상수 값을 사용하였고 비열은 온도의 함수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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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won, B. J., Lee, J. T., Lee, S. Y., and Lee, J. Y., 1993, 'The Effect of Compression Ratio on Combustion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Direct Injection Spark Ignition Hydrogen Fueled Engine,' KSAE, Vol. 1, No.2, pp. 17-26 

  2. Kukkonen, Carl A., and Shelef M., 1994, 'Hydrogen as an Alternative Automotive Fuel,' Automotive Engineering, Vol. 102, No. 10, pp. 25-29 

  3. Mathur, R. and Das L. M., 1991,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Hydrogen Fueled S. I. Engine using Timed Manifold Injection,' Int. J. Hydrogen Energy, Vol. 16, No.2 

  4. Kim, J. M., Lee, J. T. and Lee, S. Y., 1992,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Hydrogen Fueled Direct Injection Spark Ignition Engine,' 2nd JSME-KSME Thermal Engineering Conference, Vol. 2, pp. 169-174 

  5. Homan, H. S., Debore P. C. T., and Mclean, W. J., 1978, 'The Effect of Fuel Injection on NOx Emissions and Undesirable Combustion for Hydrogen Fueled Piston Engines,' SAE 780945, pp. 1-17 

  6. Levi, J. and Kittelson, D. B., 1978, 'Further Studies with a Hydrogen Engine,' SAE 780233, pp. 1-8 

  7. Vi, H. S., Kim, H. J., Kim E. S., 1995, 'Characteristics of Solenoid Actuated Hydrogen Injector,' KSAE, Vol. 106, pp. 134-144 

  8. Oh, B. S., 1994, 'A Theoretical Analysis on Hydrogen Gas Fueled Turbine Engine with no Emission Gas,' J. of the Korean Hydrogen Energy Society, Vol. 5, No.1, pp. 25-31 

  9. Yoon, Y. B., Kim, S. H. and Jeung, I. S., 1999, 'Experiments on the Effects of Coaxial Air on the Nitric Oxides Scaling in Hydrogen Jet Diffusion Flames,' KSAS Journal, Vol 27, No.7, pp. 90-98 

  10. Chen, J. Y. and Kollman, W., 1992, 'PDF Modeling and Analysis of Thermal NO Formation in Turbulent Nonpremixed Hydrogen-air Jet Flames,' Combustion and Flame, Vol. 88, p. 397 

  11. Kim, S. H., Kim, M. K. and Yoon, Y. B., 2000, 'The Effect of Flame Radiation on NOx Emission Characteristics in Hydrogen Turbulent Diffusion Flames,' KOSCO Journal, Vol. 5, No. 2, pp. 51-62 

  12. Catia User's Manual, Version 5.9, Dassault System, 2002 

  13. Fluent User's Manual, Version 5.3, Fluent Inc., 1997 

  14. Henk, K., 1998, 'An Evaluation of the Simulated Flow through the Engine Cooling System of a Truck,' 7th European STAR-CD User Group M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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