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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내장재용 복합재료 패널의 차음성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of the Composite-Material Panel for Railroad Vehicl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6 no.1 = no.18, 2003년, pp.10 - 14  

김봉기 (한국기계연구원 음향그룹) ,  김재승 (한국기계연구원 음향그) ,  김현실 (한국기계연구원 음향그) ,  강현주 (한국기계연구원 음향그) ,  김상렬 (한국기계연구원 음향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most of main noise sources of the railroad vehicle are transmitted to the passenger's ear through the vibration of the panel, the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of the panels should be high enough to protect the passenger's ear from the noisy environment. Specifically, the composite materials 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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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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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차량 측면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알루미늄 Honeycomb door의 차음성능을 계측하고, 복합 내외장판과 결합 시 예상되는 철도차량 측면의 차음성능을 예측함으로써 각각의 기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로부터 실제 철도차량에 있어서 공기기인소음의 주요 전달경로 및 기여도를 분석함으로써 내부소음 저감을 위한 복합 내/ 외장재의 설계 목표 설정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재료로 제작된 다양한 내장판의 차음성능을 측정하고, 내장재로 사용되는 복합재료의 층(ply), 두께, 내부 공기층 및 충진재 등의 영향에 따른 차음 성능을 평가하고 외장재와 결합시 예상되는 차음성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차량 측면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알루미늄 Honeycomb door의 차음성능을 계측하고, 복합 내외장판과 결합 시 예상되는 철도차량 측면의 차음성능을 예측함으로써 각각의 기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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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Leo L Beranek, Noise and Vibration ControI, Chapter 11, McGraw-Hill(NewYork) 1971 

  2. ISO 140-3:1995 Acoustics-Measurement of sound insulation in buildings and building elements-Part 2: Laboratory Measurements of Airborne Sound Insulation of Building Elements 

  3. ASTM E 413-87:1994 Classification for Rating Sound Ins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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