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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구조재료의 부식 및 피로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orrosion and Fatigue of Structural Materials for Rolling Sto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8 no.4 = no.29, 2005년, pp.299 - 307  

장세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기술실용화사업단) ,  김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기술실용화사업단) ,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기계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structural integrity of rolling stock structures should last more than 25 years. During the lifetime corrosive degradation occurs. For structural design and diagnosis, quantitative relationship between corrosive degradation and variation of mechanical properties such as tensile strengt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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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철도차량 구조물의 재질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SM490A, SS400, SUS205L 및 SUS304에 대한 전기화학 부식시험, 장시간에 걸쳐 시행하고 있는 대기 부식 시험 그리고 일정 기간마다 수거한 시편에 대한 인장 및 피로시험 결과를 기술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주요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 대기부식 시험과 대기부식 시편의 산세처리 등 일련의 부식시험절차를 확립하고, 철도차량 구조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강재인 SM490A와 SS400 시편을 대기부식 시험대에 올려놓고 일정 기간마다 수거하여 인장 및 피로시험을 수행하여 부식기간에 따른 인장과 피로특성의 변화에 대한 정량적인 자료를 확보하였다. 그리고 용접후열처리 한 시편과 하지 않은 시편의 피 로강도의 상호 비교시험을 수행하였고 또한 다양한 부식 용액을 이용하여 시편에 대한 전기화학 부식시험을 통하여 SM490A, SS400, SUS205L 및 SUS304의 부식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 1, 주파수 15 Hz에서 인장피로시험을 수행하였다. 일정하중에서 시편이 완전히 파단 될 때의 피로수명을 기준으宣 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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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오창록, 구병춘, '전기화학 부식시험에 의한 부식용액별 부식 특성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4 

  2. 장세기, 김용기, 오창록, 구병춘, '철도차량 구조물의 대기부식 특성,'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4 

  3. 구병춘 외, '철도차량 구조물의 잔존수명 평가기술 개발' 과학기술부 국가지정연구실사업(M1-0203-00-0104), 2004 

  4. 구병춘 외, '철도차량 구조물의 잔존수명 평가기술 개발', KRRI 연구 04-99,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4 

  5. M. Stern and A. L. Geary, J. Electrochem. Soc. Vol.104, pp.56, 1957 

  6. S. W. Dean, 'Handbook on corrosion testing and evaluating,' John Wiely,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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