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to add to the understanding of sexual autonomy in college students in Korea. A descriptive survey design was used. Method: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865 college students from 13 colleges,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15 items on general characteristics and 13 it...
Purpose: This study was to add to the understanding of sexual autonomy in college students in Korea. A descriptive survey design was used. Method: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865 college students from 13 colleges,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15 items on general characteristics and 13 items measuring sexual autonomy. The SPSS 10.0 program was used for data analysis. Result: The global score for sexual autonomy was relatively high at 55.24 with a possible range of 13~65. The item on sexual autonomy with the highest score were, ‘I can prevent repeated STD infections’ and the item with the lowest sexual autonomy score was ‘I can speak clearly about having intercourse’. Factors related to sexual autonomy were identified as gender, parents’ attitude, year in university, experience with STD prevention and experience with pregnancy prevention. The score for sexual autonomy was lower in male college students (p=.000), students whose parents’ attitudes to sex were vague, first year students (p=.000), students who had little experience with prevention of STDs (p=.002), students who had little experience with prevention of pregnancy (p=.001). Conclusion: The results showed that in setting priorities for sex education the following groups of students should be given first priority, male students, students whose parents’ attitudes to sex were vague, first year students, students who have not had experience with prevention of STDs, and students who have not had experience with prevention of pregnancy.
Purpose: This study was to add to the understanding of sexual autonomy in college students in Korea. A descriptive survey design was used. Method: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865 college students from 13 colleges,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15 items on general characteristics and 13 items measuring sexual autonomy. The SPSS 10.0 program was used for data analysis. Result: The global score for sexual autonomy was relatively high at 55.24 with a possible range of 13~65. The item on sexual autonomy with the highest score were, ‘I can prevent repeated STD infections’ and the item with the lowest sexual autonomy score was ‘I can speak clearly about having intercourse’. Factors related to sexual autonomy were identified as gender, parents’ attitude, year in university, experience with STD prevention and experience with pregnancy prevention. The score for sexual autonomy was lower in male college students (p=.000), students whose parents’ attitudes to sex were vague, first year students (p=.000), students who had little experience with prevention of STDs (p=.002), students who had little experience with prevention of pregnancy (p=.001). Conclusion: The results showed that in setting priorities for sex education the following groups of students should be given first priority, male students, students whose parents’ attitudes to sex were vague, first year students, students who have not had experience with prevention of STDs, and students who have not had experience with prevention of pregnanc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제언한다. 。대학생의 성적 자율성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일반적 . 성 관련 특성에 따른 성적 자율성 정도의 차이를 파악하고 대학생의 성적 자율성 정도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일반적 . 성(性) 관련 특성에 따른 성적(性的) 자율성 정도를 파악하고 대학생의 성적(性的) 자율성 정도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설계는 성적 자율성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일반적 . 성 관련 특성에 따른 성적 자율성 정도의 차이를 파악하고 대학생의 성적 자율성 정도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일반적 . 성(性) 관련 특성에 따른 성적(性的) 자율성 정도를 파악하고 대학생의 성적(性的) 자율성 정도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성 관련 지식, 태도, 행위수준 등의 요인들이 강하게 상호작용되어 행위 결정능력을 좌우할 수 있는 성적(性的) 자율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고, 대학생의 성적 자율성 정도를 파악하고 특성별 성적 자율성의 차이를 규명하여 대학생의 성적 자율성 향상을 도울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15개 문항의 일반적 . 성(性) 관련 특성과 13개 문항의 성적 자율성 측정도구를 이용하였으며, 학생들의 담당교수를 통하여 연구취지를 설명하고 동의한 후, 대상으로부터 자가보고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상 데이터
수집된 남 . 녀 대학생 1, 865명(74.2%의 회수율)으로부터수집된 자료를 대상으로 하였다. 15개 문항의 일반적 .
6일 동안에 전국 13개 대학의 남 . 녀 대학생 1, 865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15개의 일반적 .
대상자는 대학재학생을 대상으로 1998년 11월 1일〜1999년 12월 6일 동안에 전국 13개 대학의 남 . 녀 대학생 1, 865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1998년 11월 1일〜1999 년 12월 6일까지의 기간에 전국의 7개 4년제 대학, 6개 전문대학 등 전국 10개의 도시에서 13개 대학의 재학생 2, 530명을 통해 수집된 남 . 녀 대학생 1, 865명(74.
본 연구의 대상인 1, 865명의 남. 녀 대학생의 성적 자율성을 살펴본 결과, 여자 대학생군이 남자 대학생군보다 성적 자율성이 더 높았다.
데이터처리
성관련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구하고 일반적 . 성 관련 특성에 따른 성적 자율성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구하였으며, 집단간의 성적 자율성 차이검정은 t-test, ANOVA를 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e's test 를 이용하였다. 성적 자율성 도구의 각 문항은 서술통계를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성 관련 특성에 따른 성적 자율성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구하였으며, 집단간의 성적 자율성 차이검정은 t-test, ANOVA를 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e's test 를 이용하였다. 성적 자율성 도구의 각 문항은 서술통계를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성적 자율성에 대한 전체점수와 문항별 응답분포를 살펴보면, 에 제시된 바와 같이 가능점수의 총점범위 13〜65점 중에서 총점은 55.24점이었고, 성적 자율성의 하위속성인 조절영역의 평균평점은 4.23점, 대응영역의 평균 평점은 4.30점으로 두 개의 영역이 유사하였으나 대응 영역이 약간 높았다.
성적 자율에 대한 우선순위는, 의지적 성관계, 책임지는 성관계, 자기통저L 강요되지 않는 것 등으로 나타나 자율의 개념에는 책임감을 가지고 자기통제 하에 강요당하지 않고자기 스스로 행동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자가보고 된 자료에 나타난 성적 자유와 성적 자율의 공통점은 책임, 의지, 구속으로부터의 탈피였고, 차이점은 성적 자유는 충동성과 즐기는 성적 감각과 인간본성의 허용이었다. 그러므로 대학생들은 성에 대한 자유를 누리기 위하여 평등한 인간관계에 기반을 둔 성적 자율성을 획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001). 또한 성병예방을 위한 예방조치 경험이 있는 집단은 56.19점으로 예방조치 경험이 없는 집단 (53.55점)보다 성적 자율성 정도가 유의하게 높았다(t=3.194, p= .002). 그러나 의학계열대 비 의학계열, 과거 성교육을 받은 경험 유무, 성교경험 유무, 성교 경험자 중 임신경험 여부에 따른 성적 자율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000). 부모님의 성태도가 보수적인 집단은 55.67점, 모르겠다는 집단은 53.29점으로 부모님의 성태도가 모호한 집단의 성적 자율성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F=4.223, p= .006). 성교경험자 중 임신 예방조치 경험이 있는 집단은 55.
즉 성적 자유는 책임, 의사결정, 구속이나 규범을 탈피하여 충동에 따라 즐기는 성 등 스스로 결정하여 책임질 문제를 피하면서 감각 위주의 성을 누리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성적 자율에 대한 우선순위는, 의지적 성관계, 책임지는 성관계, 자기통저L 강요되지 않는 것 등으로 나타나 자율의 개념에는 책임감을 가지고 자기통제 하에 강요당하지 않고자기 스스로 행동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자가보고 된 자료에 나타난 성적 자유와 성적 자율의 공통점은 책임, 의지, 구속으로부터의 탈피였고, 차이점은 성적 자유는 충동성과 즐기는 성적 감각과 인간본성의 허용이었다.
이러한 개념적 구분에서 나타난 바에 따라 비추어 본 연구에서 문항별 응답분포를 살펴보면, 13개의 문항 중 제 2요인 '대응'에 속하는 문항인 '나는 성병에 걸렸다면 다시 걸리지 않게 예방에 힘쓸 것이다(4.63점)'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제 1요인 '조절'에 속하는 문항인 '나는 성관계를 원할 때 명확하게 의사표현을 할 것이다(3.86점)'는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문항별 응답분포의 특성은 문제 예방차원, 특히 성병, 성폭력 등의 물리적 문항에 대한 점수는 높은 편이고, 자신의 원하는 바를 표현하는 수준은 비교적 낮은 편이므로 대부분의 대학생의 성적자율성은 물리적인 문제예방에 치우친 결과를 보였다고 요약된다.
이상의 분석을 통하여 대학생의 성적 자율성 총점은 가능점수의 범위 13〜65점 중에 55.24점이고, 문항별 평균은 가능점수의 범위 1〜5점 중에 조절은 4.23점, 대응은 4.30점으로서 나타났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성적 자율성이 낮은 집단은 성별은 남학생이며 학년별로는 신입생이었다.
Chang 등(1998)의 성적 자유와 성적 자율에 대한 개방형 자가보고 방식으로 응답한 조사결과를 보면, 성적 자유를 속성별로 분류하여 범주화시킨 내용의 우선순위는 책임지는 성관계, 의지대로 하는 성관계, 구속으로부터의 탈피, 즐기는 성관계, 마음대로 충동적으로, fi-ee sex 순으로 나타났다. 즉 성적 자유는 책임, 의사결정, 구속이나 규범을 탈피하여 충동에 따라 즐기는 성 등 스스로 결정하여 책임질 문제를 피하면서 감각 위주의 성을 누리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성적 자율에 대한 우선순위는, 의지적 성관계, 책임지는 성관계, 자기통저L 강요되지 않는 것 등으로 나타나 자율의 개념에는 책임감을 가지고 자기통제 하에 강요당하지 않고자기 스스로 행동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성적 자율성에 영향 주는 요인들을 밝힐 것을 제언한다. 。대학생의 성적 자율성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대학생의 성적 자율성 향상을 위한 경험적 성교육은 남학생 집단, 신입생 집단, 부모의 성태도 가 모호한 집단, 성병예방 경험이나 임신예방 경험이 없는 집단을 우선적으로,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차별화 하여 실시해야 한다고 결론 지을 수 있다.
제한점 : 본 연구는 성적 자율성을 그들의 의지수준에서 측정하였고, 구체적인 행위수준을 측정하지는 못하였다.
참고문헌 (22)
Chang, S. B. (2000). Sexual culture and contemporary youth In Korea. J Asian Sexology. 2, 13-133
Asian Federation for Sexology
Chang, S. B. (2002). Development of sexual autonomy measurement for college students.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8(1), 106-115
Chang, S. B., Lee, Y. J., Park, S. J., Song, U. I., Suh, J. D., & Oh, U. K. (1998). Sexual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Research Institute for Sexual Culture, 42-55
Chang, P. W., & Cho, H. (1992). Sexual culture of Korean-focused to male, Women's Studies 8, 127-174
Hlan, K. S., & Ham, M. Y. (2000). A survey on sex related knowledge, attitudes, and experiences of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115-131
Huh, R. K. (1995). Discussion of feministic autonomy. Korean Women's Studies, 1(1), 7-26
Kim, J. E. (1999). Content Analysis of Sex Education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5(2), 232-249
Kim, K. S. (2002). Sexuality and Health. Seoul : HyunMunSa
Lee, M. H. (1993). Sex Education in High School. Seoul : YMCA Adolescent Counseling Center
Lee, S. B. (2001). Sex Educator and Counsellor Training proceedings, IV : Sexual perception and sexual culture of Korean.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Lee, Y. H., Park, M. R., Song, M. S., Yoo, J. H., Choi, S. N., Han, Y. M., & Whang, Y. J. (1997). Sex knowledge and need for sex educa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7(1), 26-35
Lee, I. S. (1994). A survey on sex related knowledge, attitudes, experience, and need of sex education.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of Korea, Seoul
Lim, J. K., Kim, H. R., Jang, D. K., Kim, J. H., & Kim, H. K. (1994). A Study on Sexual Behavior of unwed Male in Korea. Seoul : Korean Health and Social Research Institute
Mackenzie, C., & Stoljar., N. (2000). Relational Autonomy, Feminist perspectives on autonomy, agency, and the social self.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11th ed.). (1996). Springfield, MA : Merriam-Webster
Nam, M. H. (1999). A survey on sex related knowledge, attitudes, and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emy of Community Nursing, 19(1), 239-251
Park, Y. S., Kim, Y. I., & Park, Y. H. (1998). Comparative Study on Sex Identity and Stereotype on Gender Role. J Korean School Health, 1l(1), 51-63
Popper, S., & Brown, R. A. (1986). Moral reasoning, parental sex attitudes, and sex guilt in female college students. Aechives of Sexual Behavior, 15(4), 331-340
Wemer-Wilson, R. J. (1998). Gender differences in adolescent sexual attitudes: the influence of individual and family factors. Adolescence, 33(131), 519-3I
Wolf, S. (1990). Freedom within Reas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Yesmont, G. A. (1992). The relationship of assertiveness to college students' safer sex behavior. Adolescence. 27(106), 253-27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