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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소요연성도에 따른 심부구속철근량
Confinement Steel Amount for Ductility Demand of RC Bridge Columns under Seismic Loading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5 no.5, 2003년, pp.715 - 725  

손혁수 (영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재훈 (영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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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한 새로운 내진설계법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지진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도와 심부구속철근량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설계식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반복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횡하중-변위 포락곡선 실험결과를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하며, 특히 변형능력 및 연성도에 대하여는 실험결과에 비하여 안전측의 결과를 제공하는 비선형해석 프로그램 [NARCE]를 이용하였다. 해석의 대상 교각으로는, 단면지름, 형상비, 콘크리트 강도, 축방향철근 항복강도, 심부구속철근 항복강도, 축방향철근비, 축력비, 심부구속철근비 등을 주요변수로 하여 총 7,200개의 철근콘크리트 나선철근 기둥 모델을 채택하였다. 해석결과 자료를 대상으로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소요연성도에 따른 심부구속철근량의 새로운 설계식을 제안하였으며, 이 식은 연성도에 기초한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새로운 내진설계법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part of a research program to develop a new design method for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under seismic loading. The objectives of this paper are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ductility and confinement steel amount and to propose a design equation for reinforced co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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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심부구속철근량 산정에 관한 각 설계기준 식을 비교하고, 해석적 연구를 통하여 연성도와 심부구속철근량의 상관관계를 비교분석하여, 연성도를 주요변수로 한 철근콘크리트 교각의심부구속철근량 산정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철근콘크리트 교각 내진설계시 현행 실무에서 당면하고 있는 심부구속철근량 산정에 관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연성도를 고려한 합리적인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설계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수행된 연구로서,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조합한 총 7,200개의 철근콘크리트 교각을 선정하고 비선형해석을 수행하여 심부구속철근량과 변위연성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곡률연성도 축력비, 콘크리트 압축강도, 심부구속철근 항복강도 축 방향 철근 항복강도 축방향철근비 및 심부콘크리트 단면적에 대한 전체단면적의 비율을 변수로 하여, 소요연성도에 대한 소요심부구속철근량 산정식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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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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