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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원격 수학영재교육 학습자료 개발
Development of Web-based Education Program for the Gifted in Mathematic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3 no.1, 2003년, pp.81 - 95  

이영희 (경남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국가발전과 영재의 재능계발을 목적으로 한 영재교육의 필요성이 인식되면서 국가적 차원의 뒷받침을 받고 있는 지금 영재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연구들이 있지만, 정작 영재들을 교육할 학습자료의 개발이 미흡하여 영재지도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한편, 인터넷사용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컴퓨터 응용기술의 발전으로 면대면 수업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원격교육시스템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지만 이를 직접 영재교육에 적용한 사례는 흔하지 않다. 이에 웹기반의 원격 수학영재교육용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현재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수학 영재교육을 보충하고 영재교육의 연속성을 확보하며, 나아가 지리적 여건상 집중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서의 수학영재교육의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tremendous needs and requirements of special education for the gifted to the level of country development and for developing their talents. Even though a lot of research has been done on special education for the gifted supported by the government, lack of educational materials and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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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일강의 범람으로 인한 측도문제의 필요성 및 스핑크스나 피라미드 등의 건축물들을 소개한다. 다음 피라미드에서는 피라미드의 역사적 사실과 특징, 현재까지 지반이 5cm 정도 밖에 내려앉지 않았다는 점이나 최소 2.
  • 면도날이 녹슬지 않고, 음식이 부패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직접 실험을 해 보는 단계 등으로 구성된다. 다음 피라미드에서 찾아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수학적 원리들, 사각뿔, 비, 닮음, 황금비, 피라미드 모양의 숫자 등과 관련 수학자들, 탈레스나 피타고라스 등에 대해 소개한다. 이러한 피라미드 건축법이 응용될 수 있는 현대의 건축에 대해 알아보고 실험 부분에서 실제 피라미드 모형을 만들어본다.
  • 이에 중학교 영재를 위한 웹기반 원격 수학영재교육의 컨텐츠를 한 개 모듈을 예제로 개발하고자 하고, 수학영재들의 창의성과 탐구력을 신장시키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형태의 다단계방식의 컨텐츠 개발을 기본모형으로 한다. 이를 기초로 본격적인 컨텐츠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영재들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은 무엇보다도 평등지향적 학습이나 선행학습이 아닌 창의성과 탐구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학습 이어 야 하므로 그에 맞는 웹기반의 원격 교육 내용을 개발하도록 한다.
  • 따라서, 이러한 면대면 학습을 보충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웹기반의 원격교육자료를 개발하여 이론 강의의 보조적인 자료로서 활용하고, 통합적인 탐구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하며, 지역적인 장애로 인해 주말학습이나 강의를 받기 어려운 영재들에게도 강의식 수업을 보충할 수 있는 학습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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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재은 외 1인(198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2. 김흥원(1998), 수학 영재 판별 도구 개발 (수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 를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vol. 8. 2, p69-89 

  3. 배성민 외 3인(1999),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원격영재교육(KAIST 원격영 재교육 시스템의 사례), 영재교육연구, vol. 9. no. 2, p153-172 

  4. 송상헌(1998), 수학영재성 측정과 판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 학교 p111 

  5. 송인섭 외 4인 편역(2001),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학문사, p79 

  6. 신현용 외 3인(1999), 러시아의 수학영재 통신교육, 수학교육, 제 38권 제 2호, p95-103 

  7. 이희권(2002), 영재교육제도 및 정책방향,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학술지, 제 7집 6권, 147-155 

  8. 전경원 역(1993),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서울, 서원출판사 : Feldhusen, J. F. & Treffinger, D. J.(1983), Creative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in Gifted Education 

  9. 전경원(2000), 한국의 새천년을 위한 영재교육학, 학문사, p221 

  10. 카이스트 사이버원격교육-수학, http://gifted.msquare.or.kr 

  11. Renzulli, J. S.(2002), What is this thing called Giftedness? And How do we develop i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for the Gifted in Science, 5-46 

  12. Mayer, R.E., Schustack, M.W. & Blanton, W.E.(1999), What Do Children Learn from Using Computers in an Informal, Collaborative Setting?, Educational Technology, Mar-Apr, 2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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