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cdot}$ 과학 연재 원격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distance learning for the gifted students in science and mathematic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3 no.3, 2003년, pp.1 - 17  

정영근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  고영구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  박종원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  임재훈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수학·과학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원격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원격교육을 실시하여 학생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원격교육은 4가지 유형 - 원격강의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강의형,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한 실습형, 토론식 과제해결형, 문제해결형 - 으로 개발하였고, 학생의 반응은 8개 영역 - 자극, 난이도, 구성, 학습환경, 참여, 상호작용, 학습결과, 다른 수업과의 비교 - 에서 조사되었다. 조사 결과, 난이도는 모두 높게 나타났지만 원격교육이 학생에게 주는 자극은 모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개발한 원격교육이 창의성, 논리적 사고, 지적능력, 정보탐색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응답 하였다. 영재학생들은 학습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방식보다는 적절한 안내 후에 스스로 실습해 보게 함으로써 인지적인 도전을 유발하게 하는 것이 참여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토론식 과제해결형과 같이 토론을 유도한 경우에서만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distance learning for the gifted students in science and mathematics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d administrated the distance learning for the gifted students in science and mathematics, and analysed their responses. To do this, four types of teaching programs - lectu...

주제어

참고문헌 (15)

  1. Adams, C.M., & Cross, T.L. (2000). Distance learning opportunities for academically gifted students.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11(2), 88-96 

  2. Choi, E., & Park, J. (2003). Conditions for the effective use of simulation and its application to middle-school physics inquiry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 42(3), 318-324 

  3. Clake, D. (1999). Getting results with distance learning.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2(1), 38-51 

  4. Donahue, S. (1996). Programs and resources in distance educ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7(11), 870-874 

  5. Ferguson, L., & Wijekumar, K. (2000). Effective design & use of web-based distance learning environments. Professional Scfety, December, 28-32 

  6. Lewis, G., & Talbert, M. (1990). Telelearning: Reaching out to the gifted in rural schools. Educating Able Learners, 15(1), 2-3, 10 

  7. Linn, M.C. (1996). Cognition and distance learning.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7(1), 826-842 

  8. Linn, M.C. (1996). Cognition and distance learning.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7(11), 826-842 

  9. Martin, E.E., & Rainey, L. (1993). Student achievement and attitude in a satellite-delivered high school science course.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7(1), 54-61 

  10. McKinnon, D.H., & Nolan, C.J.P. (1999). Distance education for the gifted and talented: An interactive design model. Roeper Review, 21(4), 320 

  11. National Educational Association (2000). (Web Page), URL http://www.nea.org/nr/nrl0000614.html 

  12. Olszewski-Kubilius, P., & Limburg-Weber, L. (1999). Designs for excellence: A guide to educational program options for academically talented middle & secondary school students. Evanston, IL: Center for Talent Development. Northwestern University 

  13. Reisman, S., Dear, R.G., & Edge, D. (2001). Evolution of we-based distance learning strategi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15(5), 245-251 

  14. Riley, D. (1990). Learning about systems by making models. Computers in Education, 15, 255-263 

  15. Souder, W.E. (1993). The effectiveness of traditional vs. satellite delivery in three management of technology master's degree programs.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7(1), 37-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