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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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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의 평탄성은 자동차 주행시의 승차감 안전성 및 포장파손의 직접적인 영향인자로서, 도로 이용자 입장에서 도로상태를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사항이다. 이러한 포장의 평탄성은 포장 공용성 평가요소 중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서 포장의 품질관리나 유지관리시에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나, 국가별로 각기 고유의 측정장비나 계산방법이 사용됨으로 인해 국제적으로 통일된 관리기준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국내의 경우 신설포장에 대해 포장평탄성의 관리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며, 관리 기준값은 7.6m CP 장비를 이용한 PrI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 장비는 수동식으로서 현장조사시 교통차단이 불가피하며, 측정 및 계산을 인력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개인오차가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80km의 속도로 평탄성을 측정할 수 있는 자동식 평탄성 장비인 APL에서 IRI 값을 도입하여 수동식 장비의 문제점을 해결코자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PrI 관리기준을 이용하여 IRI 관리기준을 정립하기 위해, 7.6m CP에 의한 PrI와 APL에 의한 IRI의 상관관계를 시험을 통해 규명하였다. 시험결과 분석에 따르면 아스팔트 및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모두는 신뢰 할 만한 상관관계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 roughness, as the key factor influencing not only drivers' ride quality and safety but also pavement deterioratio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pavement performance indicator to be evaluated by users' subjective assessment. For this reason, a specific number of the pavement roughness has be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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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 IRI를 계산하기 위해 2회~6회까지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동일구간의 시험을 여러 차례 실시하는 첫째 목적은 측정값을 정확히 구하기 위한 것이며, 둘째 목적으로 이들 시험법의 측정오차를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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