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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시공을 통한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초기 공용성 평가
Initial Performance Evaluation of Fine-size Exposed Aggregate PCC Pavement by Experimental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1 = no.43, 2010년, pp.87 - 98  

김영규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돈화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승우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형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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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은 콘크리트 타설 직후 포장표면에 응결지연제를 살포하여 표면으로부터 2~3mm 정도의 모르타르 경화를 늦추게 한 후 표면의 모르타르 제거를 통해 굵은 골재를 포장표면에 노출시키는 공법이다.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타이어-노면 소음은 일반 콘크리트포장보다 작으면서도 적정한 미끄럼저항을 장기간 유지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성공적인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건설을 위해서는 굵은골재의 최대입경이 적정하여야 하며 적정량의 굵은골재를 포장표면에 균일하게 노출하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적절한 배합과 노출기법의 도출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시험시공을 실시하여 초기 공용성을 평가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적정 강도, 저소음 및 적정 미끄럼저항을 확보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rface of fine-size exposed aggregate Portland cement concrete pavements is consists of exposed coarse aggregate by removing upper 2~3mm mortar of concrete slab. Fine-size exposed aggregate PCC pavements have advantages of maintaining low-noise and adequate skid-resistance level during the perfor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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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에 대한 기존 강릉원주대학교 연구를 토대로 하여 대단위 현장 시험시공을 실시하였으며, 강도, 소음, 미끄럼저항 및 평탄성 등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국내 적용을 도모하기 위한 초기 기능성 및 공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경우 응결지연제를 일정하게 분사할 수 있는 장비 및 포장 표면 모르타르를 제거할 수 있는 장비가 요구된다. 따라서 현장 적용을 위한 일정량의 응결지연제를 분사하는 장비 및 골재노출장비를 자체 개발하여 효율적인 시공이 이루어지게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적정 강도, 저소음 및 적정 미끄럼저항을 확보할 수 있는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에 대한 기존 강릉원주대학교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현장 시험시공을 실시하였으며,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초기 기능성 및 공용성 평가를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시험시공은 기존 강릉원주대학교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표 4는 강릉원주대학교에서 제시한 13mm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시방배합으로, 시험시공 시 현장 특성 및 골재 물성을 고려하여 수정된 현장 배합비를 사용하였다.
  •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유럽 및 일본 등 국외의 경우 주행 중 소음을 감소시키고, 주행 안전성 및 장기간 적정 미끄럼저항을 확보할 수 있는 골재노출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현재 많은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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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이란?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은 콘크리트 타설 직후 포장표면에 응결지연제를 살포하여 표면으로부터 2~3mm 정도의 모르타르 경화를 늦추게 한 후 표면의 모르타르 제거를 통해 굵은 골재를 포장표면에 노출시키는 공법이다.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타이어-노면 소음은 일반 콘크리트포장보다 작으면서도 적정한 미끄럼저항을 장기간 유지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국내 콘크리트포장의 연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초기 고속도로는 대부분 아스팔트포장으로 시공되었으나, 콘크리트포장의 경우 중차량에 대한 지지력이 우수하고 장기간의 공용성을 지닌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내구성이 우수하여 유지₩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콘크리트포장의 연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장점은?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은 콘크리트 타설 직후 포장표면에 응결지연제를 살포하여 표면으로부터 2~3mm 정도의 모르타르 경화를 늦추게 한 후 표면의 모르타르 제거를 통해 굵은 골재를 포장표면에 노출시키는 공법이다.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타이어-노면 소음은 일반 콘크리트포장보다 작으면서도 적정한 미끄럼저항을 장기간 유지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성공적인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건설을 위해서는 굵은골재의 최대입경이 적정하여야 하며 적정량의 굵은골재를 포장표면에 균일하게 노출하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적절한 배합과 노출기법의 도출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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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영규, (2008),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최적 배합 및 노출기법에 관한 연구", 강릉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이승우 외, (2004), "콘크리트포장 노면의 마모에 따른 미끄럼저항 변화예측",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pp.737-742 

  3. 이승우, (2006), "소음저감을 위한 골재노출 포장공법의 적용", 한국도로학회지 특집기사, pp.16-29 

  4. 이승우, 김영규, 유태석, 김형배, (2009), "소입경 골재노출 콘크리트포장의 최적 배합 및 노출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 11권 2호, pp. 1-9 

  5. BR h.c Prof. Dipl-Ing. Dr. Hermann Sommer, (1998), "Longtime Experience with Exposed Aggregate Surface in Austria", Wien, Austria 

  6. Chevallier, Raymond., (1992), "Report on the 1992 US Tour of European Concrete Highways", University of California 

  7. H. Sommer, (1992) "Exposed Aggregate Concrete In Austria" 

  8. ISO 11819-1, "Acoustics - Measurement of the Influence of Road Surfaces on Traffic Noise - Part 1. The Statistical Pass-by Methed", ISO, 1997 

  9. ISO/CD 11819-2, "Acoustics - Measurement of the Influence of Road Surfaces on Traffic Noise - Part 2. The Close Proximity Method", ISO,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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